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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옴니 채널 마케팅전략을 이용한 소상공인 제품 홍보

작성자 : champ12 분류 : 마케팅 | 기획/계획수립 작성일 : 2018.02.06 10:51:14 조회 : 705 키워드 : 옴니채널,마케팅전략,마케팅채널,홍보활동

(요약/배경)

옴니 채널 마케팅전략을 통해 의류제품을 주로 판매하는 소상공인의 경우 다양한 마케팅 채널에 대한 관리 전략을 수행할 수 있고 적극적인 홍보 마케팅활동을 통해 매출 증대를 꾀할 수 있다.

 


설명

(개요)

옴니채널[omni-channel]이란 소비자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경로를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 각 유통 채널의 특성을 결합해 어떤 채널에서든 같은 매장을 이용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도록 한 쇼핑 환경을 말한다. 백화점 온라인몰에서 구입한 상품을 백화점 오프라인 매장에서 찾는 ‘스마트픽’이 옴니채널의 대표적인 방식이다.

 

(대두 배경)

기존 상거래 입장에서 많은 기업은 전자상거래가 등장했을 때 물류 측면에서만 전자상거래 채널을 활용할 생각을 했다. 기존 마케팅 활동으로 가면 동일 그룹 내 전자상거래 채널마저 경쟁으로 인식할 정도의 폐해가 발생했다. 이와 같은 과거 채널 인식을 멀티채널 모델이라고 한다면, 마케팅 활동에서 통합과 상호적 활용을 도모하는 것이 새로운 옴니채널 모델이다. 오프라인 유통 기업에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확인하기만 하고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쇼루밍(showrooming)과 같은 기회주의적인 소비자의 행동에 의한 피해는 전자상거래 채널을 경계해야 할 경쟁 상대로 보게 했다. 하지만 이런 기존 관념을 탈피해 이를 역이용하면 일단 오프라인에서 상품에 관심을 두고 있는 고객을 자신의 온라인채널에서 구매하게 하는 방법을 모색하거나, 일단 온라인에서 상품에 대한 정보를 입수하되 오프라인의 장점인 상품 확인과 함께 구매하게 하는 역쇼루밍(reverse-showrooming) 같은 형태의 물품 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

 

(활용방안)

전자상거래로 인해 새로운 경제법칙이 출현하는 상황에서 기업들은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첫째, 기존 지식을 깨라. 기존 기업들의 새로운 발전은 창의적인 사업을 발굴해 새로운 시장을 만드는 것에서 가능할 것이다. 아마존의 롱테일 마케팅, 알리바바의 인터넷 B2B 비즈니스의 B2C 비즈니스화 등에서 봤듯 기존 기업의 과거 경제법칙과 믿음에 얽매인 불필요한 관행과 가정을 깨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창의적 아이디어들은 기업에 새로운 가능성과 시장을 열어줄 것이다.

둘째,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라. 전자상거래는 기본적으로 기존 기업에 추가된 하나의 공급채널이다. 기존의 가격관리, 촉진관리 정책, 베스트 프랙티스(best practices) 등을 잘 지키되, 스마트태그(RFID), 저전력 블루투스(BLE) 등 신기술에 귀를 기울이고 활용 방안을 모색해 자신의 효율을 높이고자 하는 지속적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과거 완전 구분된 또는 경쟁관계로서의 마케팅 채널에 대한 생각을 버리고, 위에서 설명한 쇼루밍 같은 채널 시너지의 활용 방안에 대한 모색이 필요할 것이다.

 

Tip

일반 상품 판매장이 온라인 사업자의 전시장(showroom)처럼 쓰이는 일. 소비자가 백화점 등의 판매점을 찾아가 상품을 살펴본 뒤 정작 사들일 때에는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현상이다. 이런 소비자를 ‘쇼루밍족’이라고 일컫는다.

온라인 쇼핑몰의 상품 가격이 일반 판매장보다 싼 게 쇼루밍이 확산한 계기였다. 2008년 세계 경제 위기 이후로 계속된 불경기도 ‘값싼 상품 찾기’에 기름을 부었다. 2013년 IBM이 세계 2만6000여 소비자의 쇼핑 행동을 분석했더니 쇼루밍족이 50%에 달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조사한 한국 내 쇼루밍족 비율도 23%에 이르렀다.

 

<참고자료·문헌>

-옴니채널 [omni-channel] (한경 경제용어사전, 한국경제신문/한경닷컴 )

-한국경제신문: CEO를 위한 경영학 전자상거래와 IT가 바꾼 경영 방식들

 

<전문용어>

-옴니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