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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도입기의 마케팅 전략은?

작성자 : roknaoms 분류 : 사업계획 | 마케팅전략수립 작성일 : 2018.03.23 09:56:07 조회 : 3681 키워드 : 시장세분화,제품수명주기,시장도입기,마케팅전략,사업계획

(요약/배경)

제품수명주기에 따른 시장 도입기의 마케팅 전략은 ? 제품수명주기의 도입기에 알맞은 마케팅 전략과 시장세분화 방법에 대한 단계별 학습이 필요하다.


설명

(제품 수명주기의 도입기의 특성) 제품수명주기(PLC, Product Life Cycle)에서는 하나의 제품이 시장에 나온 후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를 거쳐 쇠퇴기로 정의하고 있다. 신제품이 출시되면서 도입기가 시작된다. 도입기에는 소비자들의 신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낮고 기존제품 구매로부터 형성된 소비습관의 저항에 의해 완만한 매출증가를 보인다. 도입기에는 소비자들에게 신제품을 인지시키고 사용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높은 광고비와 판매촉진비로 인한 손실이 발생하거나 이익이 매우 낮게 된다.

 

(제품 수명주기의 도입기의 마케팅 전략) 도입기에는 가격수준과 광고촉진 수준을 조정함으로써 마케팅 전략을 수행할 수 있다. 급속한 단계적 시장확대전략은 높은 수준의 제품가격수준과 광고촉진수준으로 출시하는 전략이다. 신제품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지 않고 높은 가격을 지불할 용의가 있는 목표고객을 대상으로 적절한 방법이다. 원만한 단계적 시장확대전략은 높은 가격수준과 낮은 광고촉진수준으로 시장에 출시하는 전략이다. 시장의 규모가 제한적이고, 소비자들이 초기 높은 가격을 부담할 의사가 있으며 목표시장의 소비자들에게 신제품의 존재가 어느 정도 인식되어 있는 경우에 적절하다. 급속한 시장침투전략은 낮은 가격과 높은 광고촉진비용으로 시장 출시하는 전략으로 시장의 규모가 크고 소비자들이 제품가격에 민감한 경우에 적절하다. 원만한 시장침투전략은 낮은 가격과 낮은 광고촉진비용으로 시장에 출시하는 전략으로 시장규모가 크지만 표적고객들이 신제품에 대한 정보를 어느 정도 가지고 있고 가격에 민감할 때 적절하다.

 

(제품 수명주기의 도입기의 마케팅 목표) 도입기에는 소비자의 1차 수요를 자극 통한 제품의 인지도 향상과 사용 경험증대를 마케팅 목표로 삼아야 한다.

 

Tip

제품 수명주기(PLC), 도입기

 

<참고자료·문헌>

☞ 천번의 두드림, 기업성공안내서 / 중소기업청 비즈니스지원단

마케팅 원론 (안광호 공저) 학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