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마케팅 전략 수립시에 고려해야 할 빅데이터 특성
작성자 : leejee 분류 : 마케팅 | 기획/계획수립 작성일 : 2018.02.06 14:51:21 조회 : 1273 키워드 : 빅데이터,마케팅전략,빅데이터속성
(요약/배경)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수립시에 고려해야 할 빅데이터 특성을 감안해야 효과적이다.
고려해야 할 빅데이터 특성)
마케팅 전략을 수립시에 관련 빅데이터의 특징을 잘 고려해야 한다. 여러 빅데이터 특징 중에 기본적으로 4가지 차원인 규모(Volume), 다양성(Variety), 속도(Velocity), 정확성(Veracity)을 우선적으로 살펴봐야 한다. 데이터의 양은 TB부터 PB정도의 데이터 크기이고, 데이터의 다양한 형태로 정형/비정형텍스트, 멀티미디어 등 데이터의 다양성을 말하며, 데이터의 이동, 몇 분의 1초 사이에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해주는 스트리밍 데이터 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데이터의 속도이묘, 데이터의 정확성은 데이터의 불확실성으로 본질적으로 불확실한 데이터 유형의 신뢰성과 예측 가능성 관리가 되어야 한다. 전 세계의 기업들이 빅데이터를 통해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고 업무 효율을 높이고 있다.
(빅데이터 사례)
(1) 맥러드 러셀 인디아(Mcleod RusselIndia Limited)의 경우는 매년 1억 킬로그램에 달하는 차(茶)의 수확과 제조, 마케팅과정을 정확히 추적하여 차 거래의 시스템 가동정지 시간을 완전히 제거한 사례사 있다.
(2) 프리미어 헬스케어 얼라이언스(Premier Healthcare Alliance)는 발전된 데이터 공유 및 분석 기능을 사용하여 환자 관련 성과를 개선하면서도 비용을 28억5천만달러나 절감한 사례가 있다.
(3) 남아프리카 최대 규모의 단기보험 회사인 산탐(Santam)사는 사기성 보험금 청구를 줄이기 위한 예측 분석을 실시하여 고객경험을 개선시킨 사례가 있다. (“산탐(Santam): 예측 분석(predictive analytics)을 활용한 사기파악 능력 향상과 보험금 청구 과정 신속화” 참고)
Tip
기업들은 빅 데이터가 고객 행동에 대한 이해와 예측 능력을 높여주고, 이를 통해 고객 경험을 개선해 줄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매매거래와 다채널 상호작용, 소셜 미디어, 멤버십 카드 같은 소스를 통해 입수한 신디케이트 데이터(syndicated data), 여타 고객 관련 정보들은 기업이 고객의 기호와 요구 사항을 완벽하게 파악하는데 도움을 준다.
<참고자료·문헌>
☞ IBM 기업가치연구소 : 빅 데이터의 현실적인 활용
<전문용어>
빅데이터, 규모(Volume), 다양성(Variety), 속도(Velocity), 정확성(Verac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