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시장 성장기의 마케팅 전략은?

작성자 : roknaoms 분류 : 사업계획 | 마케팅전략수립 작성일 : 2018.03.23 10:11:36 조회 : 3276 키워드 : 혁신소비자,시장성장기,마케팅전략,사업계획서,4P

(요약/배경)

제품수명주기에 따른 시장 성장기의 마케팅 전략은? 성장기의 시장 세분화 방법 등을 숙지하여 성장기에 적절한 마케팅 전략 학습이 필요하다.

 


설명

(성장기의 특성) 제품수명주기(PLC, Product Life Cycle)에서는 하나의 제품이 시장에 나온 후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를 거쳐 쇠퇴기로 정의하고 있다. 도입기에서 신제품이 목표시장 내 고객들을 만족시키며 판매가 급속하게 증가하면서 성장기로 들어간다. 성장기에는 혁신소비자층과 조기수용자층 (Early Adopters)등의 구전에 의한 시장 확대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익이 높아 새로운 경쟁기업들이 보다 향상된 제품으로 진입함에 다라 시장에 규모는 급속도로 확대된다.

 

 

(성장기의 마케팅 전략) 성장기의 제품 전략은 품질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속성을 추가해서 경쟁제품의 진입에 대응해야한다. 또한 새로운 시장을 개발함으로써 고객층의 범위를 확대시켜야 하고, 모방한 경쟁제품의 출시에 대처하기 위해 고객의 추가 수요을 자극할 수 있도록 제품 차별화가 필요하다. 가격 전략은 급속하게 확대되는 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저가격정책을 도입하거나 혹은 기존의 가격을 그대로 유지함으로써 높은 이익을 실현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촉진 전략은 신제품을 인지시키기 위한 정보 제공형 광고에서 제품 선호형 광고로 전환해야 한다. 판매 촉진비는 도입기와 동일수준이거나 약간 높은 수준에서 설정한다. 경로 전략은 시장이 급속하게 성장하므로 가능한 한 점포수를 늘여야 한다. 성장기에 들어선 기업은 높은 시장점유율의 추구와 높은 단기적 이익의 실현중의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Tip

제품 수명주기(PLC), 성장기

 

<참고자료·문헌>

☞ 천번의 두드림, 기업성공안내서 / 중소기업청 비즈니스지원단

마케팅 원론 (안광호 공저) 학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