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묶음가격전략의 방법은?

작성자 : roknaoms 분류 : 사업계획 | 마케팅전략수립 작성일 : 2018.03.23 13:25:41 조회 : 3585 키워드 : 혼합결합형,혼합선도형,묶음가격전략,마케팅전략,사업계획서

(요약/배경)

재품의 재고 소진을 위한 방법? 묶음가격정책을 통해서 고객에게 저렴하다는 전략을 통해서 상품 매출 확대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설명

(준거가격의 중요성) 가격은 기업이익을 증가시키는데 있어 가장 강력한 수단으로 시장에서 판매자나 소비자들에게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나타내는 기준이다. 준거가격이란 소비자가 제품에 대해 마음속으로 기대하는 기준가격으로서 소비자가 실제 제품가격을 평가는 준거점이 되는 것이다. 실제 가격이 준거가격 보다 높을수록 소비자는 비싸다고 지각하게 된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제품 구매 시 단 한가지의 준거가격을 갖는다기보다는 수용가격 범위를 갖는 경우가 보편적이다.

 

(묶음가격의 이해) 재품의 재고를 소진하고 판매를 증대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묶음가격전략이 있다. 묶음가격 전략은 제품이나 묶어 판매하는 것으로 소비자들은 제품을 개별적으로 구매하는 것 보다는 훨씬 전력하게 구입할 수 있는 혜택을 볼 수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제품을 묶음으로 판매하면 제품의 재고를 빨리 정리할 수 있고 보다 높은 매출을 달성하게 됩니다.

 

(묶음가격의 종류) 묶음가격 방법에는 혼합선도형과 혼합 결합형이 있습니다. 혼합선도형은 하나의 제품을 정상적인 가격으로 구입하면 다른 제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혼합결합형은 묶음 제품 전체를 하나의 가격으로 책정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개별 제품의 가격이 10,000원일 경우 20%할인을 한다면 8,000원입니다. 그러나 이를 묶어 15%할인하여 17,000원에 판매한다면 소비자는 심리적으로 사고 싶었던 제품을 2개씩이나 저렴하게 구입하게 되었다는 것에 만족감을 느끼게 됩니다. 판매자는 개별 제품의 할인 가격보다 더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는 이점을 가지게 됩니다.

1+1 의 판매의 경유 제품의 유통기한 또는 제품의 사용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실시하는 전략입니다. 가격이 다른 동일 제품 또는 다른 제품과 묶어 판매하는 것으로 소비자 심리에 “한개는 덤” 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어 제품구매를 쉽게 하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Tip

묶음 가격

 

<참고자료·문헌>

☞ 천번의 두드림, 기업성공안내서 / 중소기업청 비즈니스지원단

마케팅 원론 (안광호 공저) 학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