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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품에 대한 마케팅 전략은?

작성자 : roknaoms 분류 : 사업계획 | 마케팅전략수립 작성일 : 2018.03.23 13:22:48 조회 : 2672 키워드 : QR코드,전문품전략,마케팅전략,사업계획서

(요약/배경)

소비자의 관여도가 높고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제품에 대한 마케팅 방법은? 소비재 중 전문품에 대하서 이해하여 제품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


설명

(소비재의 분류) 제품은 여러 가지 기준에 의해서 다양한 유형으로 구분된다. 사용자의 구매목적에 따라 생산/관리 과정에 사용하기 위하여 구매하는 산업재와 개인소비자가 자신이 소비하기 위해 구매하는 소비재로 나뉜다. 소비재는 편의품, 선매품, 전문품으로 나뉜다. 편의품은 소비자가 제품구매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제품으로 가격이 저렴하다. 설탕, 커피, 화장지, 치약등과 같이 정규적으로 구매되는 필수품을 말한다. 선매품은 소비자들이 제품의 질, 디자인, 포장 등과 같은 제품특성을 토대로 제품대안들을 비교/평가한 다음 구매하는 제품을 말한다. 전문품은 소비자가 그 제품을 구매하기 위하여 특별한 노력을 기울이는 제품으로서, 높은 제품 차별성, 높은 소비자 관여도, 특정상표에 대한 강한 상표 애호도로 특정되어진다.

 

(전문품 이해) 전문품은 소비자 관여도와 브랜드 충성도가 높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제품 구매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품질이 좋을 뿐만 아니라 제품 소유로 인한 상징성으로 인해서 브랜드 명성이 높으며 고가격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 예를 들면 고급향수, 스포츠카, 디자이너의 의류 등이 이에 해당한다.

 

(전문품 마케팅 방안) 전문품은 일반적으로 고가격 제품이며 소비자들이 구매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기 때문에 제조업자나 소매업자등은 구매력이 있는 소비자들만 표적시장으로 선정해서 이들을 겨냥한 광고나 판촉활동을 실시해야 한다. 전문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특정 상표에 높은 충성도를 보이므로 그 상표를 취급하는 점포의 방무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더라도 이를 기꺼이 감수하려는 경향이 있다.

중소기업이 전문품을 생산한다면 자사의 브랜드 인지도을 높이고 제품의 우수함을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자사 제품의 우수성을 SNS(패이스북, 유트브, 블로그, 트위터) QR코드 등을 통해 홍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Tip

전문품

 

<참고자료·문헌>

☞ 천번의 두드림, 기업성공안내서 / 중소기업청 비즈니스지원단

마케팅 원론 (안광호 공저) 학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