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환경분석을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작성자 : roknaoms 분류 : 사업계획 | 마케팅전략수립 작성일 : 2018.03.23 09:42:11 조회 : 4951 키워드 : 대체재,타깃시장,시장환경분석,마케팅전략,사업계획서
(요약/배경)
시장환경분석의 방법으로 외부환경은 PEST분석, 5FORCE 분석 등이 있고, 내부 환경은 SWOT분석, BCG분석, GE분석이 있습니다. 이러한 분석은 전문지식과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에 비교적 간단하게 있는 방법으로는 3C분석으로 고객(Customer), 경쟁 점포(Competitor), 자신 점포(Company)를 3개의 축으로 분석하여 간단하게 시장 환경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3C 분석 방법)
3C분석이란 마케팅 전략수립 과정에서 일반인이 쉽게 평가할 수 있는 대상을 통해서 분석을 할 수 있는 방법으로 고객(Customer), 경쟁 점포(Competitor), 자신 점포(Company)를 대상으로 분석을 하기 위해 몇 가지 질문과 답을 하는 방법으로 시장의 환경 분석이 가능하다.
고객(Customer)은 타깃 시장의 고객은 누구인가? 그 고객들의 욕구는 무엇인가?
타깃 시장 규모의 적정하며 잠재수요를 포함하는 시장규모는 얼마인가? 과거 시장의 성장률 및 미래의 시장 성장률 추이는 어떠한가? 라는 질문에 답을 작성해 본다.
경쟁 점포(Competitor) 현재 시장의 경쟁자의 활동정도 어떠한가? 신규 경쟁자의 시장 진입가능성과 잠재적인 대체제는 얼마나 있는가? 경쟁점포의 상품(서비스)의 품질과 서비스의 경쟁력은 구체적으로 어떠한가? 라는 질문에 답을 작성해 본다.
자신의 점포(Company)은 자신의 강점과 단점은? 투입할 수 있는 자원의 정도와 향후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경영자원을 보유하고 있는가? 라는 질문에 답을 작성해 본다. 이러한 3C분석을 통해 시장 환경에 대한 기회 요인과 위협요인을 파악하여 기업의 전략 방향을 편리하고 간단하게 수립할 수 있다.
Tip
고객(Customer) 경쟁 점포(Competitor) 자신 점포(Company)
<참고자료·문헌>
☞ 천 번의 두드림, 기업성공안내서 / 중소기업청 비즈니스지원단
마케팅 원론 (안광호 공저) 학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