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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성숙기의 마케팅 전략은?

작성자 : roknaoms 분류 : 사업계획 | 마케팅전략수립 작성일 : 2018.03.23 10:17:51 조회 : 4850 키워드 : 제품생명주기,PLC,시장성숙기,사업계획서,마케팅전략

(요약/배경)

제품수명주기에 따른 시장 성숙기의 마케팅 전략은? 성숙기의 시장 세분화 방법 등을 숙지하여 성숙기에 적절한 마케팅 전략 학습이 필요하다.


설명

(성숙기의 특성) 제품수명주기(PLC, Product Life Cycle)에서는 제품이 시장에 나온 후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를 거쳐 쇠퇴기로 정의하고 있다. 성숙기는 제품의 매출성장률이 지속적으로 둔화되기 시작하는 시점부터 해당된다. 성숙기의 시작단계에서는 판매량의 절대적 크기는 증가하고 가장 높은 매출을 실현하게 되지만 증가율은 감소하게 된다. 경쟁기업의 가격인하와 광고비와 판촉비의 증가로 인하여 회사의 이익은 줄어들게 된다.

 

(성숙기의 마케팅 전략) 성숙기에서 취약한 경쟁제품들은 시장에서 도태되고 경쟁구조가 재조정된다. 성숙기에서는 제품방어를 적극적인 전략 변화가 요구된다. 성숙기에는 기존 제품에 대한 매출을 증가를 위해서 새로운 소비자를 찾거나 기존 소비자들의 사용빈도를 증가시키기 위한 시장개발 전략이 추가로 요구된다. 예를 들면, j&j사가 유아용 샴푸시장을 성인시장으로 확대한 사례나 바셀린의 용도를 공업용에서 일반 소비자용으로 전환시켜 새로운 소비층을 발견한 경우가 해당한다. 제품 전략은 기존의 품질, 특성, 스타일의 수정을 통해 신규고객을 유인하거나 기존고객의 사용빈도를 높일 수 있어야 한다. 즉, 제품품질이나 성능을 향상시키거나 제품의 새로운 제품 특성을 추가하거나, 제품 스타일 개선함으로서 매출을 확대 할 수 있다. 기존의 4P에 대한 마케팅 믹스의 구성요소들을 수정하여 정체된 매출을 증대시키고 신규고객이나 경쟁제품의 고객들을 유인하기 위해서는 가격할인정책, 경품을 활용한 공격적인 촉진정책, 경쟁사 제품과 비교 광고 시행, 급성장하는 할인유통업체와의 제휴을 통한 경로 확대 통해서 성숙기에 최대한 매출을 끌어 올릴 수 있다.

 

Tip

제품 수명주기(PLC), 성숙기

 

<참고자료·문헌>

☞ 천번의 두드림, 기업성공안내서 / 중소기업청 비즈니스지원단

마케팅 원론 (안광호 공저) 학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