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포지셔닝 절차와 성공적인 방법은?
작성자 : roknaoms 분류 : 사업계획 | 마케팅전략수립 작성일 : 2018.03.23 13:13:14 조회 : 2621 키워드 : 제품포지셔닝,표적시장선정,마케팅전략,사업계획서
(요약/배경)
제품 포지션에 전략의 수립절차는 무엇인가?
(제품 포지셔닝 정의) 마케팅관리자가 여러 세분시장들 중에서 표적시장을 선정하고 표적시장 내에서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고자 할 때 거의 대부분의 경우 경쟁기업이 존재한다. 마케팅관리자는 자사제품이 경쟁 제품과는 다른 차별적인 특징을 보유하여 표적시장 내에서 소비자들의 욕구를 보다 잘 충족시킬 수 있다는 것을 소비자에게 인식시켜 주어야 하며 이 과정을 제품 포지셔닝(Positioning) 이라고 한다.
(제품 포지셔닝 유형) 속성/효익에 의한 포지셔닝은 가장 흔히 사용되는 포지셔닝 방법으로 자사의 제품이 경쟁제품과 비교하여 차별적 속성, 특징을 가져 소비자에게 틀린 효익을 제공한다고 소비자에게 인식시키는 방법이다. 사용상황에 의한 포지셔닝은 소구 제품의 적절한 사용상황을 묘사 또는 제시하는 것이다. 제품사용자에 의한 포지셔닝은 제품이 특정한 소비자들에게 적절하다고 포지셔닝 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미국 필립모리스 의 말보로 담배는 서부 카우보이를 광고모델로 제시하여 야성미나 남성적인 면에 소구하고 있다. 경쟁에 의한 포지셔닝은 소비자의 지각 속에 자리 잡고 있는 경쟁제품과 명시적 혹은 묵시적으로 비교함으로써 자사 제품의 혜택을 강조하는 방법이다. 닛치 시장에 의한 포지셔닝은 기존 제품이 충족시키지 못하는 시장기회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제품 포지셔닝 수립 절차) 포지셔닝 수립절차 1단계는 자사 상품의 차별적인 우위 파악입니다. 2단계는 어떤 경쟁우위를 선택할 것인지? 몇 개의 우위 점을 가지고 차별적 포지셔닝을 시도 할 것 인지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3단계는 표적소비자들에 포지셔닝이 될 수 있도록 자사상품을 전단하는 단계입니다.
T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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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문헌>
☞ 마케팅 원론 (안광호 공저) 학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