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문화 마케팅의 중소기업 마케팅 연계방법

작성자 : champ12 분류 : 마케팅 | 기획/계획수립 작성일 : 2018.02.06 10:52:17 조회 : 464 키워드 : 문화마케팅,홍보활동,사회공헌활동,기업문화

(요약/배경)

문화마케팅의 개념 및 마케팅 활동 연계방법을 이해함으로써 홍보 활동을 통한 고객 확보를 추진중인 중소기업에서 사회공헌활동 겸 기업 이미지 제고 차원 등 마케팅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다.

 


설명

(개요)

문화 마케팅이란 기업이 문화를 매개로 하여 자사의 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표면적으로는 공익사업의 형태를 띠지만 주목적은 기업의 홍보, 이미지 제고에 있다. 문화마케팅의 유형은 크게 다섯 가지로 나뉘며 이를 5S라고도 하는 데 문화판촉(Sales), 문화지원(Sponsorship), 문화연출(Synthesis), 문화기업(Style), 문화후광(Spirit) 등을 일컫는다.

 

(필요성)

현재 기업의 문화 예술에 대해 전략적으로 투자가 곧 경제발전이 되기도 하며 체계적인 문화마케팅 전략을 바탕으로 기업과 문화 예술이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문화 마케팅 유형은 문화 코드에서부터 기업 이미지 , 문화 복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문화 마케팅은 기업이 문화를 매개로 하여 이미지를 강화시키는 마케팅 중 하나입니다. 과거에는 품질, 금액대 등의 유형적 요소들이 중요한 요소들로 채워졌다면 현재는 감성적, 문화적인 무형적 요소가 더 중요해졌습니다. 소비자들에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해졌으며 그로 인해 소비자의 구입기준은 더욱 까다로워졌습니다.

 

(문화 마케팅)

이처럼, 기업이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면서 문화나 예술 코드를 사용하는 것이 하나의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제품의 품질과 가격에 비해 효율성이 높다는 것을 강조하는 일반적인 마케팅과는 문화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들이 상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게 만드는 문화 마케팅 은 간접 마케팅의 일종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기술력과 문화적 가치를 동시에 제공하기 위한 감성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기업이 앞으로 가져야 할 마케팅의 세부적인 요인이기도 합니다. 기업의 문화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는 사회를 풍족하게 만드는 경제적 원동력이 됩니다.

 

사회는 기업에게 기업은 사회에게 서로 돌려주게 되면서 문화 마케팅이 더욱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화 마케팅 의 효율적인 전략을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목표와 계획이 필요합니다. 목표를 설정하고 관리하며 효과를 분석하는 관리가 필요합니다. 문화를 통해 경제적 가치가 상승하게 되면서 이제는 문화에 대한 전략적인 목표와 투자가 효율적인 결과를 얻는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활용사례)

문화마케팅이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에게나 유용한 전략으로 생각될 수 있으나 소상공인이나 중소기업에서도 영화티켓이나 공연티켓 등을 구매하여 결혼기념일 등에 우량고객을 대상으로 잘 활용하는 사례가 있다. 주요한 고객을 관리하는 방법으로 문화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고 있는 경우인데 공연이나 영화티켓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마케팅과 고객관계관리에 활용이 가능하다.

 

Tip

문화마케팅을 추진하는 데 Key 포인트로 두어야 할 사항을 보면, 첫째, 사업전략과 계획을 기업문화로 승화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라이프 스타일에 근거한 고객분석 실행해야 하며 자사의 제품과 기술에 접목되어야 한다. 셋째, 사업의 기반이 되는 커뮤니티를 활용하고 성과 측정측정이 가능해야 한다. 넷째, 내부고객을 위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하고 장기적 관점의 문화마케팅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참고자료·문헌>

-21세기에 주목해야 할 문화 마케팅|작성자 쏘 굿

-문화마케팅 (한경 경제용어사전, 한국경제신문/한경닷컴 )

-ADTIMES 2월호 기고 “기업문화 마케팅 성공전략”

 

<전문용어>

-문화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