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개발의 성공 요인과 실퍠 요인 ?
작성자 : roknaoms 분류 : 사업계획 | 마케팅전략수립 작성일 : 2018.03.23 13:21:46 조회 : 1986 키워드 : 실패요인,성공요인,신제품개발,사업계획서,마케팅전략
(요약/배경)
신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방법? 신제품의 성공과 실패의 경우를 파악하여 신제품의 성공확률은 높이고 실패확률을 낮추는 것이 필요하다.
(신제품 개발의 어려움) 신제품의 개발은 기업차원에서 대단히 큰 사업이다. 기업의 경우 거액을 투자해서 신제품 개발을 추진하여 시장에 신제품을 도입하였으나 성공하지 못하게 되면 막대한 손해를 입게 된다. 보고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청약음료의 신제품 900개중 성공적인 제품은 10여개 성공률이 1%밖에 되지 않은 비율을 보면 신제품 개발이 얼마나 어려운 작업인지 알 수 있다.
(신제품 개발의 실패요인) 신제품 개발의 실패요인은 소비자와 관련하여 가장 빈번히 언급되는 것이 기존제품과 차별화된 독특한 편익을 소비자에게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마케팅 전략과 관련한 요인으로는 신제품 성공은 정확한 표적시장의 선정과 그에 적합한 포지셔닝을 필요로 한다. 물리적으로 훌륭한 제품을 만들어 놓고서도 마케팅전략의 실수로 인해 신제품이 실패하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다. 마케팅/유통 자원의 충분하지 못한 것도 신제품의 실패의 한 원인이다. 특히 사내의 영업조직이나 유통경로 구성원들이 신제품의 취급을 꺼리는 경우 신제품이 시장에서 성공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러므로 광고, 판촉 및 영업활동과 적절한 서비스는 신제품 개발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사내조직과 관련된 요인들로는 연구개발부서, 마케팅부서, 생산부서, 영업부서간에 협조는 성공의 필수요소이다. 부서간의 불충분한 의사소통과 조정의 실패는 신제품의 실패확률을 높일 것이다. 기타 요인들로는 기술의 진화속도가 빠른 제품분야에서 기술개발의 속도가 느리거나 출시의 타이밍이 너무 늦거나 수요 예측이 잘못되어 과다생산을 한 경우, 기업을 둘러싼 경제적/법률적 환경이 바뀌는 경우 등이 있다.
(신제품 개발의 성공요인) 신제품의 개발의 성공요인은 소비자와 관련된 요인들로는 표적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아이디어다. 새로운 제품이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기위해서는 소비자의 필요에 부응하면서 고객에게 가격에 비해 높은 효용을 줄 수 있는 경우이다. 기술과 관련된 요인들로는 신제품이 성공할 수 있도록 기술적 우월성을 확보한 경우이다. 시장 환경과 관련된 요인들로는 시장의 잠재적인 수요 가 큰 경우이다. 기업 내부적인 조건들로는 기업의 강점과 신제품의 조화를 이루는 경우이다. 신제품 개발 기간 및 출시의 타이밍과 관련해서는 많은 제품들이 제품수명주기가 짧아지면서 개발속도가 빨라지고 신제품의 출시속도도 빨라졌다. 그래서 좋은 아이디어라고 할지라도 개발기간을 단축시켜 적시에 출시된다면 성공의 확률이 높아질 것이다.
Tip
신제품 개발
<참고자료·문헌>
☞ 마케팅 원론 (안광호 공저) 학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