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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지각도(포지셔닝맵)이란 무엇인가?

작성자 : roknaoms 분류 : 사업계획 | 마케팅전략수립 작성일 : 2018.03.23 13:15:18 조회 : 7538 키워드 : 포지셔닝맵,지각도,마케팅전략,사업계획서

(요약/배경)

소비자의 마음속에 있는 제품을 효과적으로 비교 할 수 있는 방법은? 지각도을 활용하여 제품에 대한 차별화된 속성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설명

(지각도(포지셔닝 맵)정의) 지각도(포지셔닝 맵)이란 소비자의 마음속에 있는 자사제품과 경쟁제품들의 위치를 2차원 또는 3차원의 도면에 작성하는 것이다.

 

 

(지각도(포지셔닝 맵)작성 순서) 1단계: 차원의 수를 결정하는데 일반적으로 2개의 차원을 많이 활용한다. 2단계: 회귀분석이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차원이름을 결정한다. 3단계: 경쟁제품과 자사제품의 위치를 지각도에 표시한다.

 

(지각도(포지셔닝 맵)작성 예시) 예시의 지각도는 소주시장을 고급성과 친숙성/소주 특유성으로 구분하여 소비자들이 측면에서는 작성한 소주시장 지각도이다. 진로소주와 진로골드는 고급성은 높지만 친숙성/소주특유성은 낮다. 김삿갓과 벽계수는 고급성은 낮고 친숙성/소주특유성은 높다. 보해와 금복주는 고급성도 낮고 친숙성/소주특유성도 낮다. 그린소주는 고급성과 친숙성이 모두 높다. 이렇게 분석한 지각도를 활용하여 진로에서는 순한진로라는 신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에 출시한 후, 나중에 좀 더 세련된 상품명과 레이블 디자인으로 교체한 “참眞이슬露”라는 브랜드를 가지고 소주시장을 석권하였다.

 

(지각도(포지셔닝 맵) 전략적 활용 방법) 지각도를 활용하면 시장의 빈곳 파악이 가능하다. 자사와 경쟁사의 제품의 위치 파악이 가능하다. 경쟁자가 많을 경우에 경쟁의 강도파악이 가능하다. 마케팅 믹스의 효과 측정이 가능하다.

 

Tip

지각도(포지셔인 맵)

 

<참고자료·문헌>

☞ 천번의 두드림, 기업성공안내서 / 중소기업청 비즈니스지원단

마케팅 원론 (안광호 공저) 학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