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SEO 활용방법

작성자 : hyoungro 분류 : 마케팅 | 기획/계획수립 작성일 : 2018.02.07 09:44:18 조회 : 885 키워드 : 검색엔진마케팅,SEM,SEO,마케팅전략,HEML

(요약/배경)

최근 스타트업 기업으로 검색엔진마케팅을 활용하려고 하는데 SEM 개념과 SEO 개념의 차이가 무엇이고, 검색엔진마케팅 전략은 어떻게 수립하나요?


설명

(검색엔진마케팅 정의)

검색엔진마케팅(Search Engine Marketing, SEM)이란 검색엔진에서 홈페이지 방문자를 늘리기 위한 마케팅 방법이다. 여기에는 텍스트 검색뿐만 아니라 이미지 검색, 동영상 검색 등 다양한 검색 방법이 포함되어 있으며 검색엔진으로부터 트래픽과 가시성(Visibility)을 확보하기 위한 프로세스이다.

또한, SEM과 SEO는 같은 개념이 아니라, SEM의 하위개념이 SEO이며 검색엔진마케팅의 수단 중 하나가 바로 검색엔진최적화(SEO)이다.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에 웹사이트를 최적화하여 검색엔진에서의 노출기회를 늘리는 것이 목표이다.

포탈에서의 검색엔진 알고리즘을 살펴보면, 네이버의 경우, 블로그/카페/지식인 위주로 콘텐츠가 노출되어 독립적인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로는 노출이 쉽지 않다. 반면, 구글은 홈페이지 관리자를 위한 '웹마스터' 도구를 제공하여 구글 검색엔진이 자신의 홈페이지 콘텐츠를 어떻게 수집해가고 있는지, 각 페이지에 인덱싱이 잘 되고 있는지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검색엔진마케팅 전략)

SEO 마케팅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작업을 진행하게 된다.

1) 키워드 리서치 : 키워드 리서치 단계에서는 마케팅 하고자 하는 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된 키워드를 추출하고, 전략 키워드를 선별하는 단계이다.

2) 키워드 분류 : 어떤 기준으로 전략 키워드를 선정한다. 월간 검색 볼륨, 구매 단계별, 상품명/회사명, 고객의 속성 등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3) 콘텐츠 리서치 : 미디어들의 특성에 따라 온드/언드/페이드로 분류하여 정리한다.

4) 콘텐츠 제작 : 콘텐츠를 제작 및 발굴하는 단계이다.

5) 콘텐츠 최적화(SEO 내부대책) : 콘텐츠가 전략 키워드에 관해 SEO적으로 최적화되어 있는지 점검하는 단계이다.

6) 사이트 최적화 : 콘텐츠가 위치한 웹페이지에 SEO 내부대책 뿐 아니라, 해당 도메인에 대한 최적화를 작업하는 단계이다.

7) SEO 외부대책 : 궁극적인 외부대책은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 사람들이 많이 추천하고, 인용하게 하는 것이다.

8) 모니터링 및 평가를 통한 피드백 : 마지막 단계에서 필요한 것은, 모니터링으로 취합한 결과를 통해 평가를 내리고 개선할 방법을 찾아 이를 다시 프로세스에 반영하는 선순환을 만든다.

 

 

Tip

인지도가 없는 기업 또는 상품을 웹사이트에 사용자를 유입시키고자 할 경우에는 대상이 되는 키워드의 설정을 할 때 최대한 일반적인 단어(일반명사)로 기재해야만 함

 

<참고자료·문헌>

- SEO Explained in 90 Seconds (동영상 자료 : https://youtu.be/hkASIzuErzg)

- 홍마리오의 워드프레스 SEO 구글검색엔진최적화

 

<전문용어>

- HEML, 검색 엔진, SEO, S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