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제품별로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은?
작성자 : roknaoms 분류 : 사업계획 | 마케팅전략수립 작성일 : 2018.03.23 09:44:08 조회 : 2645 키워드 : BCG메트릭스,제품관리,마케팅전략,사업계획
(요약/배경)
회사 내 여러 제품(사업)들을 시장 성장률과 상대적 시장 점유율이라는 변수로 비교하는 BCG 매트릭스를 활용하여 회사의 제품(사업)들 중에서 확대, 유지, 수확, 철수를 결정할 수 있는 효율적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BCG 매트릭스 설명) BCG매트릭스는 미국의 선도적 경영자문회사인 Boston Consulting Group 에 의해 개발된 성장-점유율 분석이다. 회사의 사업단위별 또는 제품별로 상대적 가치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사업의 우선순위와 사업유형을 파악할 수 있게 하여 각 제품(사업)에 관한 기업의 목표와 성장전략을 모색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시장 성장률과 상대적 시장 점유율을 기준으로 하여 네 개 분면으로 나누고, 개별 기업의 모든 사업단위 또는 제품이 네 분면 가운데 어디에 속하는지 파악한다.
문제아는 높은 시장 성장률과 낮은 상대적 시장 점유율의 사업(제품) 단위로 시장점유율을 유지, 증가시키는데 있어 많은 현금이 필요하다. 경쟁력이 있는 사업단위는 시장점유율 증대를 위해 현금을 지원하고, 경쟁력이 낮은 사업단위는 처분한다. 개는 낮은 시장성장율과 낮은 상대적 시장 점유율의 사업(제품)단위로 대체로 수익성이 낮고 시장전망이 어둡다. 캐시카우는 낮은 시장성장율과 높은 상대적 시장 점유율의 사업(제품)단위로 낮은 투자지출로 많은 이익을 벌어드려 기업의 다른 사업(제품)단위들에게 자금을 공급한다. 별은 높은 시장성장율과 높은 상대적 시장 점유율의 사업단위로 자체사업을 통해 많은 현금을 벌어들이지만, 급속히 성장하는 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유지 및 증대하기 위해서는 많은 자금일 필요하다.
(BCG 매트릭스 활용) BCG매트릭스는 4가지 유형의 사업단위별로 확대전략, 유지전략, 수확전략, 철수전략으로 구분하여 전략을 집행할 수 있다. 확대전략은 상대적 시장점유율을 증가시키는 전략으로 사업을 확장하여 별로 이동시키기로 결정하는 전략으로 문제아에 적절한 전략이다. 유지전략은 현재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는 것으로 많은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강한 캐시카우에 적절한 전략이다. 수확전략은 사업단위의 현금흐름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장래가 어두운 약한 캐시카우나 문제아에 적당한 전략이다. 철수전략은 사업단위를 처분하는 것으로 경쟁력이 없는 것으로 판단된 문제아나 전망이 어두워 기존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는 것이 무의미한 개에 적당한 전략이다.
Tip
BCG매트릭스, 캐시카우, 별, 문제아, 개
<참고자료·문헌>
☞ 천번의 두드림, 기업성공안내서 / 중소기업청 비즈니스지원단
마케팅 원론 (안광호 공저) 학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