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신제품 개발 절차는?

작성자 : roknaoms 분류 : 사업계획 | 마케팅전략수립 작성일 : 2018.03.23 13:18:49 조회 : 3642 키워드 : 신제품개발절차,마케팅전략,사업계획서

(요약/배경)

일반적인 신제품 개발 절차는? 신제품 컨셉과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제품의 차별화를 유도할 수 있다.


설명

(신제품 정의) 신제품의 정의는 기업의 입장과 소비자의입장에 의해서 구분될 수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제품개선과 신제품이 있을 수 있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제품개선과 새로운 용도의가 있을 수 있다. 즉석카메라 등 혁식적인 제품은 기업과 소비자가 모두 신제품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신제품 개발의 성공과 실퍠 요인) 신제품의 개발의 성공요인은 소비자 욕구 충족제품, 제품의 기술적 우월성, 성장 잠재력이 큼, 자사의 강점과 조화된 제품, 경쟁정도가 작음, 효과적인 제품 개발 조직, 최고경영자의 지원, 신제품 개발부서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있고, 신제품 개발의 실패요인은 차별화된 효익 제공 실패, 표적시장 선정실패, 잘못된 제품 표지셔닝, 광고/판촉/유통자원의 부족, 기술 개발의 진부화, 출시 시기의 실패, 신제품 개발 부서간의 불충분한 의사소통, 수요 예측의 실패가 있다.

 

(신제품 개발 절차) 신제품의 개발 절차는 1단계: 아이디어 창출단계로 신제품 아이디어에 대한 탐색과정이며, 판매사원, 경영자 등 내부적 원천과 고객, 경쟁사 등 외부적 원천을 통대로 창출한다. 2단계 아이디어 평가단계로 수많은 아이디어 등을 일정기준에 의해 평가하는 단계이다. 3단계는 제품개념과 테스트을 통해서 구체화된다. 4단계는 마케팅 전략과 사업성 분석으로 선택된 제품 개념에 대해 예비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사업성을 평가하는 단계이며 신제품의 매출, 비용 등을 토대로 사업의 목적과 예상이익 등을 산출하는 단계이다. 5단계는 제품개발 단계로 물리적인 형태의 제품개발이 완료된다. 6단계는 시험마케팅단계로 실제 시장에 도입하여 소비자의 반응을 시험하는 단계이다. 시장진입 초기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확인 할 수 있는 단계이다. 8단계는 시험마케팅을 토대로 최종적으로 전국시장에 신제품을 도입하는 상업화 단계이다.

 

TIP

신제품 개발

 

<참고자료·문헌>

☞ 마케팅 원론 (안광호 공저) 학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