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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세분화의 고려사항은?

작성자 : roknaoms 분류 : 사업계획 | 마케팅전략수립 작성일 : 2018.03.23 11:58:27 조회 : 5126 키워드 : 대량마케팅,시장세분화,마케팅전략,사업계획서

(요약/배경) 시장세분화을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은?


설명

(시장세분화의 정의) 소비자들을 집단 내에서는 제품에 대한 욕구와 구매행동이 서로 유사하고 집단 간에는 상이하도록 몇 개의 소비자 집단으로 군집화 하는 방법을 시장세분화라고 합니다. 현재의 대량마케팅(Mass Marketing) 상황에서는 기업은 대량생산, 대량유통, 대량촉진을 통해서 한 종류의 제품을 모든 구매자들에게 판매하는 방식을 취합니다. 대량 마케팅은 동일한 제품을 생산하기 때문에 생산원가 및 마케팅 절감효과를 얻을 수 있어 낮은 가격으로 큰 잠재시장을 공략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것은 주로 생산개념을 가지고 시장에 접근하는 기업들에서 볼 수 있으며, 대량마케팅을 할수록 제품다양화와 표적시장에 대한 마케팅의 필요성이 제시되기 때문에 효과적인 시장세분화에 대한 요구는 계속 있습니다.

 

(시장세분화의 하는 방법) 기업들은 시장을 세분화 할 수 있는 다양한 변수를 기준으로 세분화를 실시하여 시장구조를 가장 잘 나타내는 변수를 채택하게 됩니다.

지리적 변수는 지방, 국가크기, 도시크기, 인구밀도 기후 등 지역에 따라 소비자를 세분화 하는 방법으로 시장구분이 용이하나 지역차가 뚜렷한 경우 지리적 변수만으로 시장을 구분할 수 없는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통계학적 변수는 나이와 생애주기, 성별, 소득, 직업, 교육수준, 종교, 인종, 국적 등에 따라 소비자를 세분화 하는 방법으로 가장 일반적인 사용하는 방법이다. 심리적 변수는 사람의 생활 속에 모습을 구분하는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세분화 방법으로 사용한다. 행동적 변수는 구매경험, 소비자 편익, 사용율, 충성도, 제품에 대한 태도, 산업 재 시장의 세분화 하는 방법이다.

(효과적인 시장 세분화 요건) 효과적인 시장세분화을 위해서는 첫째 세분시장의 규모, 세분시장에 속한 소비자들의 구매력과 같은 세분시장의 특성들이 측정 가능해야 한다. 둘째 세분시장은 기업입장에서의 유통경로나 매체를 통해 접근이 용이해야 한다. 셋째 세분시장은 충분히 커서 수익성이 있어야 한다. 넷째 세분시장은 공략을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어야 한다. 다섯째 세분시장은 개념적으로 구분되어야 하고, 다른 마케팅 믹스에 다른 반응을 보여야 한다.

 

Tip

시장세분화, 지리적, 통계학적, 심리적, 행동적 변수

 

<참고자료·문헌>

☞ 천번의 두드림, 기업성공안내서 / 중소기업청 비즈니스지원단

마케팅 원론 (안광호 공저) 학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