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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저가정책의 마케팅 전략은?

작성자 : roknaoms 분류 : 사업계획 | 마케팅전략수립 작성일 : 2018.03.23 13:24:10 조회 : 2453 키워드 : 저가정책,경험곡선,단수가격정책,마케팅전략,사업계획서

(요약/배경)

시장 진입 시 저가정책에 대한 장점은? 제품가격을 활용하여 소비자가 가격인하의 효과를 느낄 수 있는 방법에 이해가 필요하다

 


설명

(가격의 중요성) 가격은 기업이익을 증가시키는데 있어 가장 강력한 수단으로 시장에서 판매자나 소비자들에게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나타내는 기준이다.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가격의 하한선이 되는 원가, 정부의 규제, 유통경로, 경쟁사, 그리고, 가격에 따른 구매행동을 결정하는 소비자가 있다.

 

(신제품을 위한 가격전략) 제품을 시장에 처음 출시할 때 가격전략은 고가전략과 침투전략이 있다. 고가전략은 신제품 가격을 처음에는 높이 설정했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차츰 내리는 방법이다. 이 전략은 단기이익을 실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침투전략은 거꾸로 낮은 가격으로 제품을 출시해서 짧은 시간 내에 시장에서의 교두보를 확보하려는 전략을 말한다. 이 전략은 단기 이익은 조금 희생하더라도 장기적으로 이익을 더 많이 올리려는데 주안점을 둔다.

 

(저가격 정책 요구되는 경우) 첫째로 소비자들이 가격에 아주 민감하고 낮은 가격으로 상품을 공급하면 시장의 성장이 촉진 될 것이 확실할 때, 둘째로 높은 경험곡선 효과로 인해 생산을 해본 경험이 자꾸 쌓을수록 생산원가가 빨리 떨어질 때, 셋째로 싼값으로 신제품을 공급함으로써 경쟁사의 시장진입을 방지하거나 늦출 수 있을 때 사용한다.

 

(저가격 정책과 비슷한 효과가 있는 가격정책) 제품가격을 인하하게 되면 차후 가격을 원상태로 회복하기 어렵고, 소비자들은 경쟁제품보다 품질이나 서비스 등에서 무엇인가가 부족해 가격이 낮다는 인식을 하게 된다. 가격 인하는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는데 소비자가 가격인하효과를 느낄 수 있게 하는 전략이 있다.

첫째 9,900원, 3,9000원 등 화폐단위보다 조금 낮게 책정하는 단수가격정책

둘째 바겐세일처럼 일정기간 동안 할인제공을 하는 특별행사가격정책

셋째 특정제품에서 손실을 보더라도 다른 제품의 판매를 유도하는 유인가격 정책

넷째 여러 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묶어 하나의 가격으로 판매하는 묶음가격 정책

 

Tip

저가격 정책

 

<참고자료·문헌>

☞ 천번의 두드림, 기업성공안내서 / 중소기업청 비즈니스지원단

마케팅 원론 (안광호 공저) 학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