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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제품 차별화란 무엇인가?

작성자 : roknaoms 분류 : 사업계획 | 마케팅전략수립 작성일 : 2018.03.23 13:16:42 조회 : 1722 키워드 : 차별적우위성,제품차별화,마케팅전략,사업계획서

(요약/배경)

제품차별화란 무엇인가? 차별적 우위성을 확보하기 위한 조건은? 차별화 성공을 위한 객관적인 조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설명

(제품 차별화의 정의) 차별화의 정의는 자사의 제품 또는 서비스가 경쟁자의 것과 구분이 되도록 일련의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차별성을 부가하는 과정이다.

 

(제품 차별적의 원천) 소매기업이 소비자들로부터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다른 소매기업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선호되는 강점이 있어야 하며, 이러한 강점이 보다 큰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다른 소매기업이 모방할 수 없거나 모방을 하더라도 상당한 시간과 비용의 지출이 필요한 만큼 독특한 것이어야 하는데 이것을 차별적 우위성이라고 한다. 차별적 우위성은 여러 가지 원천을 통해서 조성될 수 있는데 물리적이고 하드웨어적인 것 보다는 무형적이고 심리적인 것일수록 모방이 어렵고 강한 경쟁력을 갖는다. 예를 들면 소매기업의 문화, 고객감동에 대한 전 임직원의 투철한 가치관 확립과 실천 등은 점포 내 시설을 바꾸거나 색상을 새롭게 변화시켜 분위기를 바꾸어 보려는 노력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강한 차별적 우위성의 원천이라고 하겠다.

 

(성공적인 차별적 조건) 모든 상품은 어느 정도 차별화 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차별화가 의미 있는 가치를 지니는 것이 아니다. 성공적인 차별화의 조건으로는 상당수 구매자들에게 가치 있는 혜택을 주는 중요성, 차이는 보다 독특한 방법으로 제공되는 독특성, 그 차이를 경쟁사가 쉽게 모방될 수 없어야 하는 우선권, 차이가 월등히 혜택을 제공하는 우월성, 구매자가 차이를 지급할 수 있어야 하는 구입가능성, 기업이 그 차이점을 시장에 도입하여 이익을 낼 수 있는 수익성이 있어야 한다.

 

Tip

우월적 차별성

 

<참고자료·문헌>

☞ 천번의 두드림, 기업성공안내서 / 중소기업청 비즈니스지원단

마케팅 원론 (안광호 공저) 학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