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온라인 마케팅 채널의 종류
작성자 : arome1004 분류 : 글로벌 | 마케팅 작성일 : 2018.02.07 15:19:51 조회 : 1150 키워드 : 글로벌,온라인마케팅,마케팅체널,해외온라인홍보,마케팅전략
(요약/배경)
어떤 온라인 매체를 이용하여 글로벌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는지, 마케팅 방법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 지를 파악하여 제품을 해외 온라인에 홍보하는 방안을 마련한다.
(글로벌 온라인 마케팅 전략)
나날이 발전하며 다양해지는 소셜 네트워크의 흐름에 발맞춰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과 배너 형식 또한 점차 진화되어 복잡해지고 있다. 글로벌 온라인 마케팅은 날이 갈수록 진화되는 마케팅 방법 중 하나이다. 하지만, 글로벌 온라인 마케팅은 국내 고객 대상으로 해왔던 그대로 진행하면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국가별 이용자 특성, 환경, 접속기기, 판매 상품 등을 다각적으로 고려해야하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해외 마케팅 방식인 ‘검색엔진 마케팅(SEM, Search Engine Marketing)’은 이름 그대로 주요 검색엔진에 검색광고를 내는 것부터 시작한다. 중국 바이두와 영어권의 구글, 일본 야후재팬 등이 세계 선두급 마케팅 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사이트 최적화 및 마케팅 전략을 통해 검색결과 영역 상위에 제품을 노출하는 ‘검색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도 주요 마케팅으로 분류된다. 제품의 신뢰도를 높이면서 검색엔진에서 상위랭크에 올려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광고(DA, Display Advertising)’는 웹사이트에서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다양한 광고형식으로 제공되는 그래픽 광고를 말하며, 포털 사이트의 메인 화면이나 뉴스 사이트에서 흔히 볼 수 있다.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온라인 광고의 형태라고 볼 수 있으며 구글, 야후, 바이두, 페이스북, 크리테오 등에서 사이트 타깃팅과 문맥 타깃팅, 오디언스 타깃팅 등 다양한 기법을 통해 진화했다.
‘소셜 미디어 최적화(SMO, Social Media Optimization)’는 검색 마케팅의 일종으로 소셜 미디어, 온라인 커뮤니티, 커뮤니티 웹사이트 등을 통해 저명성을 획득하는 기법을 말한다. SMO의 기법 중에는 RSS1) 피드를 추가한다든지 "디그 디스"(Digg this) 버튼을 추가한다든지 블로깅한다든지 유튜브 비디오나 플리커 사진와 같은 제3의 커뮤니티 자료를 올린다든지 하는 기법들이 있다. 소셜 미디어 최적화는 일종의 검색 엔진 마케팅이라 분류할 수 있다.
SMO는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과 여로 모로 연관되어 있다. 입에서 입으로 전달되는 말들이 가족이나 친구들한테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소셜 북마크, 비디오 공유, 사진 공유 웹사이트 등의 네트워크를 통해 생성되어 전달된다는 점에서 말이다. 특수한 블로그 검색 엔진 테크노라티 혹은 블로그스피어 상의 RSS 등을 사용함으로써 블로그의 내용이 전파되게 한다.
SNS와 커뮤니티는 해외 고객들이 오픈마켓에 이어 2차로 정보를 얻는 매체로 영어권은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플러스,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 등이 효과적인 마케팅 창구이며, 중국어권은 시나 웨이보, 웨이신, 모구지에, 미려설 등이 대표적이다. 일본어권에서는 페이스북, 트위터, 아메바 블로그, 마토메, 라이브도어, 조조타운 등이 이용된다.
(글로벌 온라인 마케팅 절차)
[ 온라인 마케팅 절차 ]
1단계로 타겟 고객과 접점이 되어주는 마케팅 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 마케팅 플랫폼이란 회사 웹사이트, 블로그, 소셜 미디어 채널 등을 의미하며, 진출하고자 하는 나라에 따라 효과적인 마케팅 플랫폼이 달라진다.
2단계로 글로벌 마케팅을 위한 콘텐츠를 생성하기에 앞서서 먼저 키워드 리서치를 실행해야 한다. 키워드 리서치란 회사와 제품을 표현해주는 적절한 키워드를 찾는 과정으로,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찾은 키워드와 문구는 회사 웹페이지, 블로그 포스트, 동영상 스크립트, 키워드 광고, 언론홍보물, 제품 브로셔 및 카달로그 등 여러가지 홍보, 마케팅 자료에 반복적으로 사용된다. 잘 만들어진 콘텐츠는 타겟 고객 트래픽을 가져다주며 나아가 매출을 일으키는데도 도움이 된다. 키워드 리서치는 검색엔진최적화(SEO)에서 가장 중요한 작업으로 검색은 키워드로 시작해서 키워드로 끝나기 때문에, 우리 회사를 잘 표현해주면서도 사람들이 즐겨 사용하는 키워드를 발굴하는 것이 핵심이다.
3단계로 오프라인 마케팅 대비 온라인 마케팅이 가지고 있는 장점은 실시간으로 성과 측정이 가능하다는 점으로 웹 트래픽을 통해 성과 분석을 해야 한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하여 해당 블로그 글을 통해 우리 회사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구매까지 완료한 사람들의 숫자를 확인할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디지털 마케팅의 성과 측정 뿐 아니라 어떤 사람들이 우리 홈페이지를 방문했는지 인구통계학적 데이터까지 찾아볼 수 있으며,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 우리는 타겟 고객 페르소나를 분석해볼 수도 있다.
4단계로 본격적인 홍보 마케팅 활동을 해야 한다. 글로벌 시장에서 제품 홍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오프라인 이벤트 (전시회, 컨퍼런스)에 참석하고, 다양한 온라인 매체를 이용하여 홍보 마케팅을 진행한다.
Tip
(인바운드 마케팅 전략)
구글의 CEO Eric Schmidt와 Matt Cutts Engineer는 ‘브랜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홍보마케팅을 위해서는 Organic 상위랭킹이 중요하다. 이를 위하여 브랜드마케팅/콘텐츠 마케팅을 충분히 제대로 이해하고 체계적으로 도입하여야한다. 한마디로, ‘타겟 고객층이 원하는 콘텐츠를 제대로 적절하게 제공 하는 것’이다. 인위적 키워드 조작 및 도배 등 기존의 SEO 전략은 역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따라서, 고객이 원하는 내용을 꾸준히 제대로 전달하여 신뢰도를 확보해야 한다.
(아웃바운드 마케팅 전략)
아웃바운드 마케팅 전략인 선동, 선전 그리고 광고는 홍보와 기본적으로 다르다. 광고는 소비자 신뢰도가 낮고 거부감이 있으며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광고에 예산을 투입하기 이전에 먼저 브랜드 홈페이지부터 제대로 구축하고 관리되어야 한다. 즉 홍보를 제대로 할 수 있는 기반을 먼저 구축하여야 한다. 공공기관 및 수출기업 90%는 아웃바운드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일방적인 기존 방식은 신뢰도 형성에 역효과를 낼 수 있으며 검색엔진 키워드 광고 등은 신뢰도가 낮은 편이다.
<참고자료·문헌>
http://www.etnews.com/20141008000209
https://datawords.kr/글로벌-온라인-마케팅
https://ko.wikipedia.org/wiki/소셜_미디어_최적화
한국경제신문사, 펭퀸소프트, “공공기관 및 수출기업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매뉴얼”
https://www.twinword.co.kr/blog/global-marketing-guide/
<전문용어>
1)RSS(Rich Site Summary, Really Simple Syndication) : 뉴스나 블로그 사이트에서 주로 사용하는 콘텐츠 표현 방식으로 웹 사이트 관리자는 RSS 형식으로 웹 사이트 내용을 보여 준다. 이 정보를 받는 사람은 다른 형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 RSS를 이용하면 원하는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사용자는 각각의 사이트 방문 없이 최신 정보들만 골라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