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운영 전략에서 전략적 제휴의 목적과 유형은 어떤 것이 있나요?
작성자 : esh4065 분류 : 사업계획 | 운영전략 작성일 : 2018.03.22 09:40:42 조회 : 3628 키워드 : 전략적제휴목적,전략적제휴유형,사업운영전략,사업계획서
(요약/배경)
사업운영 전략에서 전략적 제휴는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의 일부사업 또는 기능별 활동부분에서 경쟁기업과 경쟁을 위해 일시적인 협력 관계를 갖는 것이 전략적 제휴라고 하며 글로벌경영 환경아래에서 기업이 생존하고 번영하기 위한 본원적 수단으로의 성격을 갖는다.
(전략적 제휴의 목적과 유형)
전략적 제휴는 단순한 업무 제휴와 지분 참여를 통한 제휴로 구분된다. 단순한 업무제휴는 전략적 제휴의 초기 형태로서 마케팅 제휴를 들 수가 있다.
지분참여 제휴는 상대 지분을 확보함과 동시에 일정분야의 협력관계를 유지하는 것으로 기술력이 있는 기업과 자본력이 있는 기업간에 성사가 되는 경우가 많다.
전략적 제휴의 목적은 첫째 경쟁기업간의 제휴를 의미하는 자원과 위험을 공유하며 둘째 신제품이나 시장진입의 속도를 단축시키기 위해 경쟁우위를 목적으로 제휴하는 것이다. 셋째 경영 전략상 특정시장을 목표로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하여 특정시장에 접근하기 위한 제휴를 말한다.
전략적 제휴의 유형은
- 공동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컨소시엄(R&D Consortium)
- 다른 기업의 생산기술이나 특허권 사용계약을 하여 로열티 조건에 따라 기술개발시 제품개발에 대한 기술제휴 라이센스.
- 규모경제를 활용하고 유휴생산시설을 활용하기 위한 방법으로 공동 생 산, OEM생산 및 아웃소싱, 부품 공용화와 같은 생산 라이센스.
-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 방식처럼 타사 제품을 사서 자사브랜드를 붙여 판 매하는 제품스왑
- 상호 유태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쌍방주식을 상호 소유하는 주식 교환 등이 있다.
(전략적 제휴 관계)
Tip
전략적 제휴, 전략적 제휴 목적, 전략적 제휴 유형
<참고자료·문헌>
☞ 본문 답변과 관련된 국내외 사이트, 문헌자료를 명시해 주세요
- 전략사업계획서 실무 / 남영호 저/ 세명서관 / 2008
- 경영전략 / 장세진 저/ 박영사 / 2015
- http://belizion.tistory.com/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