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사업운영전략에서 차별화 우위전략은 무엇이 있나요?

작성자 : esh4065 분류 : 사업계획 | 운영전략 작성일 : 2018.03.22 09:28:49 조회 : 646 키워드 : 블루오션분석,가치사슬분석,차별화우위전략,사업운영전략,사업계획서

(요약/배경)

사업운영전략에서 차별화 우위전략은 가치사슬분석 또는 블루오션전략이 있는데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는 블루오션전략은 가치혁신 방법으로 나타내고 있다. 블루오션이란 경쟁사들이 비슷한 방식으로 승부를 해야 할 때 발상의 전환과 차별적 전략으로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블루오션 전략은 가치전략과 원가절감이라는 일석이조의 경쟁전략으로 기업과 고객 상호간에 win-win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설명

(블루오션 전략)

블루오션 전략은 기존 시장을 확장하거나 그 밖에 있는 추가적인 수요를 어떻게 창출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고객 중심적 관점의 전환 뿐 아니라 경쟁중심이 아닌 가치 혁신 중심의 사고 변화가 필수적이다.

가치 혁신은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혁신적인 가치를 우위와 차별화를 동시에 추구함으로서 달성 될 수가 있다. 블루오션에서 전략적 경쟁은 와해성 기술 혁신을 통해 새로운 시장창출을 그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따라서 블루오션 전략으로 성공하기 위한 요소로는 첫째는 가치혁신이다. 가치혁신은 근본적으로 모방 차단 장벽을 내재하고 있다. 둘째는 절대가치 추구이다. 절대가치는 남이 하는 방법으로 경쟁에 승리하는 것이 아닌 자신만의 베스트 프랙티스를 만들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셋째는 in-put 관리이다. in-put 관리는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특정분야에 투자하여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는 것이다. 넷째는 트렌드와 적합성 제고이다. 어떤 영역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을지 불확실한 상황에서는 트렌드에 동참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성패가 결정되듯이 트렌드와 전략 방향을 일치시키는 것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끝으로 Fast follow에서 탈피하는 것이다.

지금까지는 많은 기업은 경쟁우위를 위해 fast follow의 필요조건을 갖추었다면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해서는 미래성공에 대한 확신을 가진 긴 경영마인드를 갖추어야 한다.

 

(블루오션의 개념도)

 

 

Tip

블루오션전략, 가치혁신, 절대가치, 트렌드와 적합성 제고, In-put

 

<참고자료·문헌>

☞ 본문 답변과 관련된 국내외 사이트, 문헌자료를 명시해 주세요

  • http://blog.daum.net/yun.002/30
  • 전략사업계획서 실무 / 남영호 저/ 세명서관 / 2008
  • 경영전략 / 장세진 저/ 박영사 /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