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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마케팅과정에서 유통채널(유통경로)의 개념

작성자 : 910216ky 분류 : 마케팅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06 11:38:00 조회 : 1284 키워드 : 마케팅,유통채널,직영점,대리점,특약점

(요약/배경)

만들어진 물건을 판매해야 할 상황입니다. 그런데 주변에서 혼자 팔려면 어렵다고 유통채널(유통경로)을 이용하라 합니다. 유통채널이 무엇인가요?


설명

(유통채널의 개념)

유통채널은 유통경로라고도 하고, 분배 채널이라는 용도로도 사용되는데, 그 의미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전달하여 소비되도록 하는 과정에 참여하는 개인이나 조직의 집합’을 의미하는데 넓은 의미에서는 유통경로는 제품을 제작자와 소비자를 포함한 중간상 모두를 지칭하고, 좁은 의미에서는 중간상만을 지칭하게 된다.

 

(유통채널의 이해)

일반적으로 창업을 하시고자 하는 분들 입장에서는 유통채널은 외부조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고 우리는 도매상 또는 소매상이라고 칭한다.

이런 유통경로를 이용하는 주된 원인은 제품은 만드신 창업자와 소비자간 사이에 시간, 장소, 형태의 불일치가 존재하기 때문에 발생하기 때문이다.

 

 

(표1) 유통채널 대표 유형 3가지 (출처 : 구글이미지)

 

상기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유통채널은 제조업체, 직영점, 대리점, 도매업자, 소매업자, 소비자 모두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유통채널은 제품을 판매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가장 소홀이 다루어지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판매를 위해서는

 

Tip

좋은 제품을 만드신 후 비용과 마진이 아까워 유통채널을 이용하지 않고, 직접 판매에 나섰다가 판매가 저조하여 사업 전체를 실패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또한, 유통비용을 고려하지 않고 가격을 책정하여 팔면 팔수록 적자를 보시는 경우도 상당히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창업을 하시어 제품을 유통하실 경우 만드신 제품과 유사한 제품을 유통과정을 검토하시어 창업자 분에게 최적화된 유통방안을 확보하셔야 합니다.

 

<참고자료·문헌>

- 마케팅관리 – 주우진/박철/김현식 – 홍문사

- 마케팅원론 – 안광호/하영원/박흥수 – 학현사

- 소비자행동론 – 이학식/안광호/하영원 - 법문사

 

<전문용어>

-유통채널(유통경로), 직영점, 대리점, 특약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