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디자인에서의 마케팅 종류별 의미와 특징
작성자 : designjyk 분류 : 디자인 | 기획/계획수립 작성일 : 2018.02.27 11:17:02 조회 : 1106 키워드 : 마케팅특징,마케팅의미,마케팅종류,제품디자인,디자인
(질문의 배경) 제품 판매 활성화를 위해 마케팅 요소를 디자인 단계에서 적용해보려고 한다. 이것이 가능한지와 가능하다면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가?
(디자인과 마케팅)
마케팅 관점에서 보면 디자인의 창조적 활동이 기업이나 브랜드의 이윤에 얼마나 기여했는지 숫자로 나타내기는 어렵다. 하지만 디자인은 신제품 개발과 커뮤니케이션 등의 디자인 활동을 통해 기업과 브랜드에 가치를 부여하고 고객으로부터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크게 기여하는 힘을 가지고 있으며, 시장에 포지셔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디자인과 비즈니스 관계)
기업이 마케팅을 기업 경영의 도구로 사용하기 이전에는 저렴한 가격이 곧 경쟁력이었다. 하지만 오늘날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끌어 내는 요인은 새로운 제품과 기술의 개발, 상품의 품질과 성능, 서비스의 개선, 커뮤니케이션의 차별화 등은 물론이고, 이밖에도 셀 수 없을 정도로 무수히 많다. 근본적으로 상품의 품질과 디자인이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끌어 내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런데 최근 경쟁이 가속화함에 따라 디자인은 제품의 개발을 넘어 비즈니스를 위한 전략적인 경영 수단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기 시작했다.
(마케팅 활동과 디자인 역할)
최근 디자인은 생산자와 소비자의 목표 또는 욕구를 이해하며, 기업의 전략적 자산으로 마케팅과 함께 통합된 경영전략으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마케팅은 제품 기획과 시장의 분석, 경쟁 분석, 소비자 분석, 트렌드 분석 등 사회 현상과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밀접해 있으며, 좋은 디자인으로 소비자의 욕구와 감성을 충족하기 위해 늘 새로운 아이디어를 고민하는 디자인 활동과 그 프로세스와 목적이 상당 부분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마케팅 관점에서 보면 디자인의 창조적 활동이 기업이나 브랜드의 이윤에 얼마나 기여했는지 숫자로 나타내기는 어렵다. 하지만 디자인은 신제품 개발과 커뮤니케이션 등의 디자인 활동을 통해 기업과 브랜드에 가치를 부여하고 고객으로부터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크게 기여하는 힘을 가지고 있으며 시장에 자리를 잡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마케팅이 고객의 요구와 시장을 읽고 기업의 이윤을 위한 전략적 시나리오를 만들면, 디자인은 그 시나리오에 시각적, 감성적, 차별성, 정체성 등의 가치를 부여해 하나의 창작물로 탄생시킨다. 다시 말해 디자인의 도입이 마케팅의 시작이며 기업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용성 면에서 소비자를 설득하고 브랜드 가치를 표현하는 마케팅의 전략적 도구로 디자인의 필요성을 알고 적극적으로 경영의 도구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마케팅 기법의 활용)
‘포지셔닝(positioning)’이란 마케팅 전략 수립의 중요한 과정으로 주로 기업이 신상품을 개발할 때 시장과 경쟁상황에서 유리한 곳에 위치시키려는 전략이다. 포지셔닝 전략은 잭 트라우트(Jack Trout)와 알 리스(Al Ries)가 창안한 개념이다. 일반적으로 포지셔닝은 상품과 소비자의 니즈를 연구하고 차별적 우위점을 찾아 소비자의 마인드에 위치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포지셔닝은 유사한 상품군 시장이나 경쟁 상황에서 자사 상품이 소비자의 마인드에 어떤 가치와 편익으로 위치하고 있는지 각인시키는 수단이며, 소비자의 마인드를 움직이게 해 구매까지 연결하게 하는 것이다.
마케팅 4P 믹스 전략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판매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마케팅의 4P 믹스 전략, 즉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 이 네 가지 요인들이 전략적으로 최적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마케팅 4P 믹스 전략이 판매자 시점에서 생각한 것이라면, 디자인은 제품, 가격, 유통, 촉진뿐만 아니라 고객의 다양한 사용 환경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에서 마케팅과 매우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Tip
디자인의 도입이 마케팅의 시작이며 기업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용성 면에서 소비자를 설득하고 브랜드 가치를 표현하는 마케팅의 전략적 도구로 디자인의 필요성을 알고 적극적으로 경영의 도구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문헌>
- [네이버 지식백과] 디자인 마케팅(디자인기획과전략, 2014. 4. 15., 커뮤니케이션북스)
- https://youtu.be/XNDIEgxhXj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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