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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제품디자인에서의 마케팅 종류별 의미와 특징

작성자 : designjyk 분류 : 디자인 | 기획/계획수립 작성일 : 2018.02.27 11:17:02 조회 : 1106 키워드 : 마케팅특징,마케팅의미,마케팅종류,제품디자인,디자인

(질문의 배경) 제품 판매 활성화를 위해 마케팅 요소를 디자인 단계에서 적용해보려고 한다. 이것이 가능한지와 가능하다면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가?


설명

 

(디자인과 마케팅)

마케팅 관점에서 보면 디자인의 창조적 활동이 기업이나 브랜드의 이윤에 얼마나 기여했는지 숫자로 나타내기는 어렵다. 하지만 디자인은 신제품 개발과 커뮤니케이션 등의 디자인 활동을 통해 기업과 브랜드에 가치를 부여하고 고객으로부터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크게 기여하는 힘을 가지고 있으며, 시장에 포지셔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디자인과 비즈니스 관계)

기업이 마케팅을 기업 경영의 도구로 사용하기 이전에는 저렴한 가격이 곧 경쟁력이었다. 하지만 오늘날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끌어 내는 요인은 새로운 제품과 기술의 개발, 상품의 품질과 성능, 서비스의 개선, 커뮤니케이션의 차별화 등은 물론이고, 이밖에도 셀 수 없을 정도로 무수히 많다. 근본적으로 상품의 품질과 디자인이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끌어 내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런데 최근 경쟁이 가속화함에 따라 디자인은 제품의 개발을 넘어 비즈니스를 위한 전략적인 경영 수단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기 시작했다.

 

(마케팅 활동과 디자인 역할)

최근 디자인은 생산자와 소비자의 목표 또는 욕구를 이해하며, 기업의 전략적 자산으로 마케팅과 함께 통합된 경영전략으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마케팅은 제품 기획과 시장의 분석, 경쟁 분석, 소비자 분석, 트렌드 분석 등 사회 현상과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밀접해 있으며, 좋은 디자인으로 소비자의 욕구와 감성을 충족하기 위해 늘 새로운 아이디어를 고민하는 디자인 활동과 그 프로세스와 목적이 상당 부분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마케팅 관점에서 보면 디자인의 창조적 활동이 기업이나 브랜드의 이윤에 얼마나 기여했는지 숫자로 나타내기는 어렵다. 하지만 디자인은 신제품 개발과 커뮤니케이션 등의 디자인 활동을 통해 기업과 브랜드에 가치를 부여하고 고객으로부터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크게 기여하는 힘을 가지고 있으며 시장에 자리를 잡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마케팅이 고객의 요구와 시장을 읽고 기업의 이윤을 위한 전략적 시나리오를 만들면, 디자인은 그 시나리오에 시각적, 감성적, 차별성, 정체성 등의 가치를 부여해 하나의 창작물로 탄생시킨다. 다시 말해 디자인의 도입이 마케팅의 시작이며 기업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용성 면에서 소비자를 설득하고 브랜드 가치를 표현하는 마케팅의 전략적 도구로 디자인의 필요성을 알고 적극적으로 경영의 도구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마케팅 기법의 활용)

‘포지셔닝(positioning)’이란 마케팅 전략 수립의 중요한 과정으로 주로 기업이 신상품을 개발할 때 시장과 경쟁상황에서 유리한 곳에 위치시키려는 전략이다. 포지셔닝 전략은 잭 트라우트(Jack Trout)와 알 리스(Al Ries)가 창안한 개념이다. 일반적으로 포지셔닝은 상품과 소비자의 니즈를 연구하고 차별적 우위점을 찾아 소비자의 마인드에 위치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포지셔닝은 유사한 상품군 시장이나 경쟁 상황에서 자사 상품이 소비자의 마인드에 어떤 가치와 편익으로 위치하고 있는지 각인시키는 수단이며, 소비자의 마인드를 움직이게 해 구매까지 연결하게 하는 것이다.

마케팅 4P 믹스 전략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판매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마케팅의 4P 믹스 전략, 즉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 이 네 가지 요인들이 전략적으로 최적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마케팅 4P 믹스 전략이 판매자 시점에서 생각한 것이라면, 디자인은 제품, 가격, 유통, 촉진뿐만 아니라 고객의 다양한 사용 환경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에서 마케팅과 매우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Tip

디자인의 도입이 마케팅의 시작이며 기업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용성 면에서 소비자를 설득하고 브랜드 가치를 표현하는 마케팅의 전략적 도구로 디자인의 필요성을 알고 적극적으로 경영의 도구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문헌>

  1. [네이버 지식백과] 디자인 마케팅(디자인기획과전략, 2014. 4. 15., 커뮤니케이션북스)
  2. https://youtu.be/XNDIEgxhXjE

구매/트렌드 디자인 마케팅

  1. https://youtu.be/4gaojYMJtZY

급변화 구매 트렌드 디자인마케팅

 

<전문용어>

마케팅, 포지셔닝, 마케팅 4P, 디자인 비지니스

 


  • 토론 ( 2 )
    • gyrodyne9 2018.03.14 13:50:00 댓글입력
      디자인 과 마케팅에 대한 내용을 구분하여 서술한 내용에 대해 잘 언급해 놓은 것 같습니다. 이러한 디자인 과 마케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외부 환경에 따른 변수가 작용할 것 같은데 외부 환경요인 과 그에 따른 마케팅 흐름에 대한 설명이 좀 더 필요할 것 같습니다.

      디자인 과 마케팅의 관계에서 마케팅적 사고가 필요한 디자이너 와 디자인적 사고를 가진 마케터의 상호 작용이 되어야 하겠지만 기업이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는 변하지 않을 것이며 서로 다른 분야에서의 접근이 쉽지는 않을 듯합니다.
      마케팅은 대중마케팅->세분화 마케팅->틈새마케팅(니치마케팅)->일대일마케팅 으로 변천과정이 있었으며 마케팅의 패러다임 또한 변화하고 있습니다. 과거 마케팅의 패러다임은 생산자 중심이고 단발성 고객과 양적인 사고, 대중적 성격, 시장 적응인 반면 미래 마케팅의 패러다임은 고객을 중심으로 질적인 사고, 개인과 개인, 지속적 고객 유지, 1인 다색과 시장 창조적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고객중심과 관계중심 경제로의 전환이 패러다임의 변화 요인이라고 생각 됩니다.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가 단지 시대의 흐름이라는 생각일 수도 있겠지만 일반적 마케팅의 외부 환경적 변수가 작용된 세계 경제와 관련이 있는 경제적 변수, 저출산 과 관련된 인구 통계적 변수, 사회문화 즉, K-POP 이나 올림픽과 같은 변수, 기술적 발전에 따른 변수, 법적이나 정치적으로 인한 환경변수가 있겠습니다.
      이러한 다양해진 환경 변수를 마케팅에 적용하려면 기본적으로 마케팅 환경과 경쟁사 분석을 통한 전략이 필요할 것입니다. 마케팅 전략의 기본인 STP (Segment/시장세분화, Targeting/표적시장 선정, Positioning/포지셔닝 차별화)의 순서로써 시장세분화를 위한 기준변수를 파악하고 세분화된 시장의 기본 표준 집합이 될 수 있는 프로파일을 개발, 선호도 평가를 위한 표적시장 선정 그리고 마케팅 믹스 개발이 필요할 것입니다.
    • gyrodyne9 2018.03.14 13:50:32 댓글입력
      시장세분화 방법으로는 TPO (Time Place Occasion)에 따른 사용상황, 라이프스타일, 사용경험 과 구매패턴, 성별과 지역별, 직업과 소득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다음단계로는 표적시장의 선정으로써 여러 기준 평가를 통해 마케팅을 집중할 수 있는 시장을 발견하는 과정으로 표적시장의 선정은 단일시장집중, 선택적 전문화, 제품 전문화, 시장 전문화, 다수제품 시장 도달 전략, 단일제품 시장 도달 전략으로 세분화하여 각 특성에 맞도록 표적을 선정하는 것입니다. 표적시장이 정해지면 다음단계로는 포지셔닝 전략수립으로 들어가는데 사람, 제품, 서비스, 시설, 이미지등 경쟁사 대비 강점을 파악한 후 적절한 경쟁우위를 선택하기 위한 포지셔닝 차별화와 방법을 선택하며 선택된 포지션은 제품, 가격, 유통 등을 포함하여 전달하는데 이 과정에서 표적시장 내에는 경쟁사들이 존재할 수 있으며 차별화를 통한 소비자 욕구를 해소 시켜 줄 수 있어야 하고 효과적으로 경쟁하기 위한 마케팅 믹스를 적용, 소비자가 인식하는 제품의 명확한 포지션을 심어주어야 할 것입니다.
      [TIP]
      다양한 마케팅의 종류 중, 대표적으로 향기마케팅, PPL(Product Placement)마케팅, 노이즈마케팅, 니치(틈새)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스팸마케팅, 언더마케팅 등이 있으며 이중 SNS, 블로그, 이메일 등을 통한 마케팅은 바이럴 마케팅에 속할 수 있습니다. 이와 유사한 버즈마케팅은 상품의 장점을 소개시켜 주어 소비자가 직접 사용해 보고 SNS 등에 추천 글을 남김으로써 제품의 신뢰도를 높여 자연스러운 구매를 유도 하는 것이라고 생각 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자료]
      1. 디자인 경영 / 홍익대학교 / 모두를 위한 열린 강좌 (KOCW)
      http://contents.kocw.or.kr/KOCW/html/2015/hongik/leesoonin/08/02/01_13.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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