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우리 1부, 대중 유혹의 기술, 그들은 어떻게 우리를 유혹했는가 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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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 류 | 공통 - 공통 |
추천수 / 조회수 | 0 / 1855 |
제작기관 | EBS 다큐프라임 |
강 사 | |
제작년도 | 2015 |
상영시간 | 14분 |
키워드 | 마케팅, 미디어, 바이럴 전략, 정보탐색 |
(동영상 소개)
EBS 다큐프라임 《한국인의 집단심리 - 우리 We》 방송 제작과 동시에 진행된 『대중 유혹의 기술』은 홍보, PR, 프로파간다 등의 메커니즘을 본격적으로 다룬다. 본 동영상은 대중을 유혹하는 것이 요술도 마술도 아니라고 말하며, 동영상에 소개된 다양한 사례와 7가지로 정리된 기술들을 통해 인간의 한계와 속성을 이해하고, 대중의 마음을 얻는 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도록 도와준다.
본 동영상에서 소개된 사례들은 ‘유혹의 기술’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를 잘 보여주면서 동시에 그 자체로 인간의 심리와 본성에 대해 고민하게 만드는 흥미로운 사건들이다. 가령 히틀러의 얼굴을 완성시킨 하인리히 호프만을 통해 히틀러가 대중의 아이콘으로 ‘만들어졌다’는 중요한 사실을 알려주며, 포토샵을 통한 이미지 조작이 가져오는 폐해를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이 밖에도 20세기 최고의 대중 유혹 기술을 다루며, 이들이 대중의 어떠한 속성을 이용하는지, 어느 부분을 채워주는지 본 동영상에서는 이야기한다.
(목차 구성)
1. 대중에게 충격을 주는 마케팅
2. 21세기형 미디어 마케팅
3. 에드워드 버네이즈의 바이럴 전략
4. 소비자 주체적 정보 탐색 마케팅
(동영상 속으로)
1. 대중에게 충격을 주는 마케팅
강렬한 이벤트가 단체(페타)를 세상에 알림 –1분 30초
SNS를 통하여 실시간으로 페타의 활동이 홍보된다. -2분 39초
이미지가 넘치는 시대에 페타의 전략은 적합하다.
개인방송으로 아프리카 TV는 “21세기형 미디어 마케팅”
2. 21세기형 미디어 마케팅
21세기가 됨에 따라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 또한 미디어 마케팅에 뛰어들었다. -3분 20초
개인 방송은 21세기형 미디어 이벤트. -2분 58초
허니버터칩 또한 미디어 이벤트의 한 사례이다. -4분 30초
스타들이 과자를 구해 SNS에 올리자 엄청난 홍보가 되었음. -06분 00초
3. 에드워드 버네이즈의 바이럴 전략
버네이즈가 살고 있던 시대에는 바이럴 마케팅이라는 말이 존재하지 않았다. - 10분 45초
버네이즈는 존재하지 않았던 베이컨이 들어간 미국식 아침 식사를 전 세계에 유행시켰다. 따로 크게 홍보하지 않고, 그저 많은 의사들에게 베이컨에 대해 물었고, 그 결과가 신문에 보도되어 베이컨 판매량이 늘었다. -10분 21초
4. 소비자 주체적 정보 탐색 마케팅
입소문과는 정반대 – 12분 30초
정보를 희미하게 준다. -12분 45초
최소한의 정보, 자발적인 검색. -13분 10초
소비자들이 주체적으로 정보 탐색하고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인위적인 바이럴을 잘 가려낸다. -13분 44초
솔직하고 자연스럽게 올리고 공유하는 것이 오히려 효과적임. -13분 58초
(추천의 글)
당신은 조작당한 것인가, 설득당한 것인가
광고 및 홍보 전문가, 마케터, 정치인, 컨설턴트, 블로거, 정부기관 등 대중을 유혹하고자 하는 이들은 점점 많아지고 있다. 특히 광고 산업이 발전하고 IT기술이 눈부시게 성장하면서 대중을 유혹하는 기술은 점차 교묘해지고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펼치는 기술이 다르고, 나라와 성별에 따라 기술이 다르게 적용되기도 한다. 최신 SNS를 이용한 기술이 있는가 하면, 전통적인 입소문이 가장 효과적인 경우도 있다. 어떤 이들은 ‘가만히 있는 것’을 전략으로 내세우기도 한다.
이는 매스 미디어의 발전과 그 궤를 같이하고 있는데, 본 동영상에서는 미디어를 통해 개인의 영역으로 침투하여 개인을 집단으로 조직화하고 특정한 방향으로 은밀하게 이끄는 설득자들(hidden persuaders)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음에 주목한다. 문제는 대중이 설득자들의 기술에 점차 무감각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설득자들의 전략을 파헤치는 것은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지혜를 갖게 할 것이다. 물론 누군가는 그 기술을 대중의 마음을 얻는 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설득자들의 기술에 주목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이들의 목표가 단순히 상품의 구매나 특정 후보의 당선에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들이 전하는 메시지는 미디어에 실려 우리의 의식구조를 변화시키고 세계관에 영향을 준다. 우리는 미디어가 내뿜는 이미지로 사회적 현실social reality을 직조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당신은 조작당한 것인가?, 설득당한 것인가? 는 이제 21세기형 미디어 마케팅의 시대에서는 우리가 판단해야하는 문제가 되어져 가고 있다고 본 동영상에서는 소개하고 있다.
(관련 지식)
https://www.youtube.com/watch?v=VLpKFtsCiwY
EBS 다큐프라임 우리 1부, "대중 유혹의 기술, 그들은 어떻게 우리를 유혹했는가?" 01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9471735
대중 유혹의 기술 그들은 어떻게 우리를 유혹했을까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7059693
유혹의 기술 권력보다 강력한 은밀하고 우아한 힘
(관련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EEaf0_7j1jw
EBS 다큐프라임 우리 1부, "대중 유혹의 기술, 그들은 어떻게 우리를 유혹했는가?" 03
https://www.youtube.com/watch?v=ssdxD1-ZaPA
EBS 다큐프라임 우리 1부, "대중 유혹의 기술, 그들은 어떻게 우리를 유혹했는가?" 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