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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기업의 신용등급을 올리는 비법
분  류 공통 - 공통
추천수 / 조회수 0 / 3193
제작기관 경기테크노파크
강  사 이성원
제작년도 2016
상영시간 52분
키워드 기업가치, 기업 신용등급상향, 기업 신용등급관리, 기업 신용등급, 기술거래

(동영상 소개)

본 영상은 경기테크노파크에서 주최하고 한국기업데이터의 이성원 부장께서 기업의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기업에서의 신용등급이라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기업이 혼자 자기돈 가지고 모든 것을 할 수 는 없다.

 

유무형 자산에 투자하기 위해서 금융기관을 이용할 것이며, 관계회사하고는 매출채권과 매입채를 가지고 상호 교류 할 것이다. 상식적으로 해당 회사가 기업의 신용등급이 낮은데 쉽게 돈을 빌리거나 관계 회사와 교류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본 영상에서 소개하는 기업의 신용등급의 중요성과 관리방법 그리고 신용등급을 높이기 위한 전략에 대해 숙지하도록 하자.

 

(목차 구성)

1. 기업신용 관리방안

2. 신용관리의 중요성

3. 신용평가란

4. 신용등급은 어떻게

5. 기업신용 관리방안

6. 종합정리

 

(동영상 속으로)

한국기업데이터의 이성원 부장입니다. 기업의 신용등급은 빠르게 반영되기 어려운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업 신용관리방안입니다. 신용관리의 중요성 신용평가란, 신용등급은 어떻게, 기업신용 관리 방안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 4분 57초

 

기업의 신용관리는 정책자금 융자, 은행대출, 보증서 발급, 직접금융 활용등 기업의 신용등급이 이용됩니다. 대기업이 협력회사를 선정할 때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는데 그 중 하나가 기업의 신용등급입니다. - 7분 20초

 

신용관리의 중요성은 자금조달 측면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신용대출 한도, 대출금리, 각종 수수료, 대출기한, 담보인정 비율 등에서 기업신용등급이 좋을수록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8분 25초

 

영업활동 측면에서 대기업의 납품업체 선정기준에서 기업 신용도가 40% 정도 사용되었습니다. 신용도가 높으면 다른것들이 낮아도 커버 할 수 있습니다. - 9분 50초

 

기업신용평가는 평가대상기업의 경영상태와 채무상환능력 등 종합적인 신용상태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재무제표만 가지고 평가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규모가 작거나 신설기업인 경우 재무제표 반영 비율이 현저하게 낮아 집니다. 기업의 신용등급은 AAA, AA, A, BBB, BB, B, CCC, CC, C, D, NR로 등급을 나뉠 수 있습니다. 보통의 기업들이 B등급 부분에 속해 있습니다.

- 12분 30초

 

재무제표 3년치를 가지고 매출채권의 추이, 매입채무의 추이, 재고자산의 추이, 판매비와 관리비 등 여러 분야의 지표를 가지고 분석을 합니다. 이렇게 추정한 결과 값은 실제와 많이 동일하게 나타납니다. 예를 들면 00회사가 신용등급은 괜찮았는데 다른 이상한점이 있어서 한 단계 떨어트린 등급을 부여 했는데, 현금흐름 부분이 가장 낮은 등급을 몇 개 년간 유지하여 결국 부도가 났습니다. 매출채권이 늘어난다는 의미는 현금이 안 들어오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 13분 30초

 

KED의 기업신용평가등급 결정 절차는 모형 결합모형을 이용합니다. 재무모형과 비재무 계량화 요소, 정성적 분석(비계량비재무)을 통해 진행하게 됩니다. 여러 요소들을 결합하여 기업신용평가등급을 도출합니다.- 17분 30초

 

재무제표는 안정성인 차입금의존도, 수익성인 총자산수익률, 유동선인 당좌비율, 활동성인 재고자산 회전율, 변동성인 매출의 부침, 현금흐름, 규모인 매출액, 총자산을 가지고 평가합니다. 회사의 기업업력, 사업장소유, 금융거래, 금융거래 신뢰성, 대표자의 신상정보, 대출, 보증 등을 파악합니다. - 18분 30초

 

중소기업의 경영자가 개인으로서 대출을 내고, 캐피탈로 차를 이용하면 본인 회사의 신용도에 영향을 끼칩니다. - 21분 10초

 

취약점 분석은 어떤 요소가 취약한지 살펴봅니다. 재무제표인지, 회사인지, 대표자인지를 확인합니다. 재무제표가 취약한 경우 높은 외부자금 의존도와 낮은 수익성, 부족한 현금흐름 때문입니다. 이에 대한 단기개선은 어렵습니다. 회사입장에서는 여신규모 점검과 중요 부동산의 효과적 활용이 중요합니다. 또한 대표자는 본인 소유의 자가 집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금융업권별 여신규모를 축소하여야 합니다. 특히 캐피탈론이나 카드론은 절대 피해야 합니다. - 22분 10초

 

기업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한 방법은 취약점 분석을 통한 대책 마련에 대한 계획을 실행 하면 됩니다. 실행하기 위한 방법은 재무제표의 경우 정량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도출됩니다. 수익성, 안정성, 유동성 등에 대한 문제가 도출됩니다. 재무제표 문제가 있는 경우 단기 개선은 어렵습니다. 재무제표 개선은 장기 플랜이지만, 회사 여신의 경우 어디에 여신을 두느냐는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금융기관을 많이 이용하는 것보다는 필요한 1금융권 한

두개로 골라서 운영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25분 30초

 

사업장이 임차이냐 자가에 따라서 신용등급에 영향을 받습니다. 사업이 잘되면 월세가 오르는 경우가 많고 운영하던 사업장에서 나오게 되면 회사가 어려워 지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임대사업장의 경우 자주 옮길 수 있다는 리스크가 있어서 기업신용등급에서 마이너스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 28분 10초

 

대표자가 자기 집이 있는지 임차인지에 따라서 기업 신용등급에 영향을 받습니다. 가급적 대표자가 자가를 보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28분 20초

 

자동차의 경우 리스하면 기업신용등급에 영향을 받습니다. 렌트를 하면 해결 될 수 있습니다. 리스는 금융거래 내용으로 올라오기 때문에 지양해야 합니다. - 29분 30초

 

대표자가 하루에 고민하는 내용 중에 아주 소량 부분에 대해서 기업의 신용평가에 관심을 기울이면, 즉 하루에 10분 정도 기울이면 신용등급은 많이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32분 10초

 

사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A사는 중공업 업종입니다. 자산이 100억 미만입니다. 재무 항목 중에 부족한 부분이 파악이 됩니다. 이 회사는 변동성이 큰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상 재무제표는 접근이 가능하지만 짧은 시간에 변동 시키기는 어렵습니다. - 37분 30초

 

B사의 비 재무 모형입니다. 신용공여현황 업관 기관수, 신용공여현황 업관 잔액, 대출채권 현황 업관 잔액, 대출채권현황 만기도래잔액을 판단하면 위험여부를 판단 할 수 있습니다. - 39분 20초

 

C사의 대표자 모형입니다. 대표자 개인대출, 대표자 집 보유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이 부분을 개선하면 기업의 신용점수를 개선 할 수 있습니다.

- 40분 55초

 

D사의 경우 건설사인데 유동부채에서 현금성 당좌자산을 뺀 후 이것을 자산

총계로 나눈 수치가 낮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은 마련해야 합니다. - 42분 10초

 

절대 금지해야 할 항목입니다. 금융기관 연체는 5일부터입니다. 권리침해는 부동산에 대한 압류/가압류입니다. 거래 기업 간 연체는 상거래 연체입니다. 협상이 가능한 곳은 협상을 해서 늦게 주더라도 은행 이자는 협상의 대상이 아니므로 1순위로 처리해야 합니다. 아주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면 가압류는 발생시키면 안 됩니다. 가압류가 된 경우 소제기 요청해서 가압류 자체를 해지 하여야 합니다. 상거래 연체가 된 경우 신용정보회사에 이것을 고지하면 돈을 주지 않은 회사에 연락 후 수일 내에 등록을 합니다. 이렇게 될 경우 은행권은 물론이고 관계회사에 이러한 정보가 다 오픈되어 관리에 치명적이 될 수 있습니다. - 47분 10초

 

반드시 확인하여 할 것은 매출채권입니다. 거래처 신용과 부실화 3개월 그리고 사전조치입니다. 부실화 3개월 지나면 지급 명령을 받아 놓아야 합니다. 대법원 전자소송 사이트에서 대표자가 직접 처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채권에 대해서 돈을 날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 52분 05초

 

(추천의 글)

본 영상에서는 기업의 신용도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기업평가를 하는 평가기관의 이성원 부장께서 강의를 해주셨다. 기업의 신용도 관리하는 기관에서 대표자들을 대상으로 강의한 것이므로 실용적인 내용이 많았다.

 

우선 기업신용평가는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방법론을 얘기하였고, 다음으로 기업신용평가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 하였다. 마지막으로는 기업신용평가 등급을 어떻게 관리하고 높일 것인지에 대한 방안에 대해 이야기 하였다.

 

기업의 신용평가 등급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장기적인 방안과 단기적인 방안으로 나뉘어야 한다. 정기적인 방향은 재무제표의 사업성, 성장성, 수익성, 안정성, 유동성 등을 고려하여 장기적인 플랜으로 관리하여야 한다. 단기적으로는 회사 자체의 영업장을 구입하거나, 대표자의 자가 구매 그리고 캐피탈 같은 2금융권 이용을 하지 않으면 단기적으로 수치가 좋아질 수 있다. 기업의 신용등급은 기업을 영위하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영상을 통해 꼭 관리 방법과 등급을 높이는 법을 숙지 하자.

 

(관련 지식)

-기업신용평가 등급 올리는 법 / 신용평가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indr2am55&logNo=220532802373&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kr%2F 

 

(관련 동영상)

-기업수익창출방법

https://www.youtube.com/watch?v=bMEYMnGP3y0

 

-기업신용진단

https://www.youtube.com/watch?v=LbV6jjrz5n4&t=1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