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최근의 기업 가치평가에서 무형자산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는 이유는?

작성자 : ko4031 분류 : 지재권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14 10:29:50 조회 : 1144 키워드 : 기업가치평가,무형자산,리스크분석,무형자산가치화

(요약/배경) 기업 가치평가에서 무형자산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는 구체적인 이유를 알고 싶다.


설명

 

1.주목받는 무형자산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기업가치 창출의 동인을 무형자산에서 찾고 있다. 회계학자 Lev의 연구에 의하면 기업가치의 70~85%가 대차대조표에 나타나지 않은 무형자산의 가치에 의해 결정된다. 브랜드 가치가 큰 기업으로 알려진 코카콜라, 마이크로 소프트는 이보다 더 심해 기업가치의 90%이상이 무형자산에서 나온다.

2007년 언스트 앤 영이 709개 M&A 거래 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한 보고서는 평균 거래 금액의 30%는 유형자산 가치이고, 나머지 70%는 브랜드, 고객 관계, 기술 등 무형자산 가치로 구분하였다.

갈수록 무형자산에 대한 투자 비중이 커지고 있는 것은 무형자산의 중요성이 그 만큼 커지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무형자산이 주목을 받게 된 배경을 살펴보면 다음의 세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기업가치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기업가치를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적 접근이 시도되었다. 이 시기에 리스크 관리를 위한 COSO 프레임워크가 등장했고, 회계정보에 무형자산에 대한 질적인 부분이 보완돼야 한다는 AICPA의 주장도 강하게 제기되었다.

둘째, 회계 정보의 불충분성에 대한 문제 제기가 있었던 점을 들 수 있다. 회계정보는 유형자산 중심의 기업가치 정보를 주로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진정한 기업가치를 알기 어렵다는 문제의식이 회계 학자 및 전문가들 사이에 활발하게 논의되었다.

셋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 강조되면서 기업을 바라보는 이해관계자의 시각이 변하기 시작했다. 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해서는 수익성에 기반한 성장보다는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형성되는 무형자산의 가치가 중시돼야 한다는 시대적 요청이 강하게 제기되었다.

2.홀대 받고 있는 국내 기업의 무형자산

우리나라 상장기업(금융, 보험업 제외)을 대상으로 2005년과 2011년의 무형자산 가치를 산정해보았다. 무형자산 가치 산정방식에는 주가를 이용하는 방법, 비용접근법, 시장접근법, 수익접근법 등이 있다. 주가를 이용하는 방법은 기업의 시장가치를 순자산 가치와 비교해서 무형자산 가치를 산정한다. 비용접근법은 무형자산을 획득하는데 소요된 비용을 중심으로 무형 자산 가치를 추정한다. 시장접근법은 무형자산별로 공정가치에 기반하여, 수익접근법은 무형자산이 가져올 미래 수익을 추정하여 현재가치로 환산하여 추정한다. 이 가운데 주가를 이용하는 무형자산 평가 방식이 가장 일반적이다.

 

3.무형자산 분류체계

(1)인적 자본 가치

경영자의 경영스타일, 노사 문화 등도 기업가치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2)관계 자본

기업의 이해관계자가 가지고 있는 네트워크, 브랜드, 고객과의 관계로부터 창출되는 가치이다.

예를 들어 남들이 보유하지 못한 우량 협력업체는 기업의 관계 자본이 될 수 있다.

경쟁력 있는 협력업체와의 거래는 제품 경쟁력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관계 자본 중 브랜드 자산은 기업 가치에 중요한 영향을 미 치는 요소이다.

나이키, 코카콜라 등 우량기업의 브랜드 가치는 매출과 높은 상관성을 보이 고, 수익성에도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3)구조 자본

일상 경영활동에서 기업의 경쟁력 원천이 되고 있는 차별적인 공정, 프로세 스, 특허, 상표권 등이다. 최근에 급증하고 있는 무형자산 분쟁은 특허 등 구조 자본을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4.관리해야 할 무형자산 리스크

인적 자본 리스크는 조직 내에서 일하는 모든 조직원과 경영에 관련된 리스크다. 기업의 지속성장을 위해서는 인적 자본으로부터 새로운 지식과 기술이 끊임없이 개발되어야 한다. 지식과 서비스가 강조되는 사회에는 인적 자본의 발굴과 유지가 매우 중요하다.

관계 자본은 네트워크, 브랜드, 고객 등 시장과의 연결통로가 된다는 점에서 리스크 발생 개연성이 매우 높다. 특히 SNS의 발달은 기업의 관계 자본과 관련된 무형자산 가치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관계 자본의 리스크 유형으로는 협력업체와의 관계 악화, 치명적인 실수로 인한 브랜드 가치 하락, 유사 브랜드의 출현, 대형 고객의 이탈, 고객 불만 대응의 지연 리스크 등을 들 수 있다. 갈수록 외주생산 비중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협력업체와의 관계는 기업가치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Tip

지금은 무형자산 전쟁의 시대에 살고 있다. 각 사가 지니고 있는 무형자산의 가치를 알고 그에 수반하는 리스크를 정확히 분석, 관리하는 것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경쟁력을 높이고 유지해가는 것 못지않게 중요해지고 있다.

 

<참고자료·문헌>

www.e-patentnews.com -특허뉴스

 

<전문용어>

무형자산, 인적자본, 관계자본, 구조자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