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권 거래
작성자 : ikjaeclab 분류 : 지재권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12 16:03:09 조회 : 1022 키워드 : 특허권거래,특허권양도,특허거래전문관,IP마켓,기술거래
(질문/배경)
화재예방이 가능한 레인지후드 부품에 관한 특허를 출원하여 등록하였다. 직접 사업을 해보려 했으나, 사업경험이 없다보니. 양산에 필요한 공장설립 등 다양한 사업비가 감당하기 어렵다. 고민 끝에 특허권을 양도하려 한다. 특허권은 어떻게 양도해야 하나?
(답변)
한국발명진흥회 소속 특허거래전문관은 특허 경영진단과 특허 기술이전으로 업체의 특허 보강을 돕는다. 거래전문관 컨설팅을 바탕으로 추가 사업화 연구과제 수주와 매출액 신장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다.
특허거래전문관은 특허거래를 중개하는 전문가다. 특허기술 도입을 희망하는 개인과 중소기업이 주 고객이다. 특허거래전문관은 특허기술거래 상담, 적정 수요·공급 특허기술 매칭, 중개협상, 법률 검토 등을 지원한다.
2000년부터 운영 중인 IP마켓에서는 특허기술거래에 필요한 공급정보 15만여건과 수요정보 3,474건을 볼 수 있다. 국가과학기술연구회를 통해 확보한 25개 출연연 특허기술 5000건도 제공될 예정이다.
IP마켓에서는 특허기술거래 사례는 물론 공공기관, 일반 기업체가 제공한 특허기술을 열람할 수 있다. 합리적인 기술거래를 위해 민간거래 사례도 축적 중이다. 지역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제공하던 개방특허와 국유특허 정보 외에, 거래 관련 궁금증도 온라인에서 해소하도록 거래전문관이 정보를 제공한다. 현재 특허청 특허등록 DB 연동으로 수요자가 찾는 특허와 유사특허를 분석하는 기능을 보완하기 위해 시스템을 개편 중이다.
특허기술 거래·이전으로 중소기업이 사업화에 성공하려면 체계적 지원이 중요하다. 여러 기관과 협력 관계를 구축해 특허를 활용한 부가가치 창출 기틀을 마련해야 한다.
(사례)
2013년 벤처기업 인증을 받은 기업의 모임에 특허거래전문관이 초대되어 기술이전의 필요성을 강의했다. E사의 대표는 기술이전을 통해 성장할 수 있다고 직감했다. E사는 한국지식재산중개소의 특허거래전문관에 문의를 하였고, 특허거래전문관은 우선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한국발명진흥회가 공동으로 주관한 특허나눔행사에 E사를 추천하여 E사는 주력기술의 특허보강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였다. 이후 E사는 특허거래를 통해 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자금지원과 에트리홀딩스의 기술출자를 통한 조인트 벤처(Joint Venture) 설립을 통해 동사의 성장발판을 마련하였다.
Tip
특허거래전문관은 先수요‧後공급 방식의 지식재산 이전‧거래를 추진하고 있으며 수요발굴에서부터 공급특허 탐색, 협상, 계약체결에 이르기까지의 전과정을 견인하고 있다.특허 1건당 평균 기술료는 약 8,900만원이다.
<참고자료·문헌>
착한 저작권 똑똑한 일자리<2013년 오익재저, 여명 간>
특허권 매매장터 http://www.idea.kr/
지식재산거래 http://www.ipmarket.or.kr/
지식재산거래사례 http://www.ipmarket.or.kr/usr/iu02/iu0201_l0.ipm
특허기술사업화와 기술거래
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50&v=7x2o5_S1LOo
특허거래전문관 http://www.ipmarket.or.kr/usr/iu03/iu0321_l0.i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