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

4차산업혁명 관련 동영상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사업화 동영상 상세보기
제  목 우수기술 획득과 기술 가치 평가
분  류 공통 - 공통
추천수 / 조회수 0 / 1243
제작기관 한국에너지평가원
강  사
제작년도 2017
상영시간 20분
키워드 우수기술 개발, 시장접근법, 수익접근법, 기술거래, 기술가치평가

(동영상 소개)

본 영상은 에너지평가원에서 기업의 핵심인 기술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에 대한 물음에 답을 해주고 있다. 기술을 개발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본사의 연구개발부서에서 개발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나, 요즘 같은 기술의 개발 속도가 높은 환경에서는 기술을 구매하거나 라이선싱, 조인트벤처로 합자 개발 하거나 여러 방식이 있다. 이런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기술개발과 동시에 기술의 가치를 측정하여야 한다. 기술의 가치는 기술가치평가 방법으로 할 수 있으며 시장에서의 가치, 미래의 기술의 가치를 산정하여 반영하는 방법에 대해 영상을 통해 알아보도록 한다.

 

(목차 구성)

1. 기술혁신의 개념과 유형

2. 연구개발 및 관리

3. 외부로부터의 전략적 기술 획득

4. 기술가치평가 개요

5. 기술가치평가 방법

6. 종합정리

 

(동영상 속으로)

기업에 있어 기술혁신은 새로운 기술의 도입으로 인해 사회 및 경제구조 등에 변혁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기술의 도입 방법은 기술 수요자의 참여와 상호의존도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진행 됩니다. 기술구매, 위탁 연구개발, 기술라이선스, 전략적 제휴, 조인트 벤처, 연구 컨소시엄 등으로 개발 됩니다. 기술도입을 위해서는 기술에 대한 자산평가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 1분 05초

 

기술혁신의 개념은 새로운 기술의 도입으로 인해 사회 및 경제구조 등에 변혁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기술혁신은 새로운 상품, 신 시장에 영향을 미칩니다. 기술혁신의 유형은 제품 혁신과 공정 혁신이 있습니다. 제품 혁신은 제품 외관, 서비스, 새로운 기능과 같이 혁신의 결과가 상품이나 성과에 내재되어 있는 혁신입니다. 최첨단 배터리 기술용 유망기술 개발 이 예입니다. 공정 혁신은 제품의 제조과정, 방법을 개선하여 원가를 낮추거나 품질을 개선하는 혁신입니다. 고효율 열에너지 네트워크 적용을 통한 산업폐열 감소가 예입니다. - 2분 40초

 

현신은 점진적 혁신과 급진적 혁신으로 구분됩니다. 제품의 일부개선이 점진적 혁신이며 기존 제품과 다른 것을 추구하는 예로 가솔린 자동차에서 전기자동차 변경되는 것이 급진적 혁신입니다. 또 구조혁신과 부품 혁신으로 구분할 수도 있습니다. 구조 혁신은 전체 시스템 디자인을 변경하는 것입니다. 기존 전력망에 IT기술을 이용하여 스마트그리드를 적용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부품혁신은 부품에 변화가 발생하고 전체구조에는 큰 영향이 없는 혁신을 의미합니다. - 4분 05초

 

연구개발활동은 아이디어 창출, 프로젝트 선정, 자원배분, 연구개발 착수, 연구개발 모니터링, 결과평가로 순환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아이디어는 제품과 서비스의 씨앗 역할을 합니다. 기업 구성원, 소비자, 외부자로부터 이루어 집니다. 프로젝트 선정은 가장 성공가능성이 높은 프로젝트를 선정합니다. 정량적, 정석적 평가를 통해 선정합니다. 전년도 매출액 대비 예산을 책정합니다. - 5분 55초

 

프로젝트 팀이 구성되고 프로젝트 리더는 고도의 전문성과 관리능력을 가지고 관리하여야 합니다. 기술적, 경제적 측면에서의 과제 중간평가를 하여 프로젝트를 관리합니다. 연구개발활동 가치 제고로서 최종평가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연구개발의 최종 평가는 투자수익률(ROI), 매출액대비 연구개발 투자, 수익대비 연구개발 투자, 판매량 대비 연구개발 투자, 투자회수기간 분석을 통해 평가합니다. - 7분 10초

 

기업이 기술협력을 하는 이유는 경제적 이유에서 접근하면 기술개발 또는 시장진입 시 비용절감, 기술개발 또는 시장진입 시 위험 감소, 생산에 있어서 규모의 경제 달성, 신제품 개발, 상업화 시간 단축 등이 있습니다. 기업은 외부 기술획득을 통해 원가, 시간 절감, 사업화 위험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술적 이유는 기술개발 및 성공가능성의 감소, 필요한 기술 확보의 문제, 협력 통한 기술 확보 용이, 기업 핵심 영역 선택과 집중 때문에 외부로부터 기술협력을 합니다. - 8분 10초

 

기술 협력 유형은 기업문화, 전략에 따라 기술 수요자 참여, 상호 의존성 정도 등을 고려하여 기술구매, 위탁연구개발, 연구컨소시엄, 기술라이선스, 전략적 제휴, 조인트 벤처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기술구매는 해당 기술을 직접 구매하는 형태로서 전략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여야 합니다. 위탁연구는 기업이 외부에 다른 기업, 대학, 연구기관에 기술개발을 의뢰하는 형태입니다. 그러나 위탁기관과 의뢰 기업간 시각 차이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라이선싱은 타인의 지식재산권을 일정기간 동안 일정 조건하에서 사용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장점으로는 효과가 입증된 기술을 적용 가능하다는 점이며, 단점으로는 매출액의 일부를 원권리자에게 지불해야 하며 원권리자가 다른 기업에게 동일한 권리 허락이 가능하다는 리스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 10분 50초

 

컨소시엄은 여러 기업들 간의 공동연구를 위해 구성되며 대형 프로젝트 진행에 따르는 비용과 위험감소, 부족한 연구자원, 지식 공동 활용, 대형 연구개발 분야에 많이 사용됩니다. 전략적 제휴는 두 개 또는 다수의 기업이 서로의 이익을 위하여 상호 협력하여 제휴하는 전략입니다. 조인트 벤처는 2개 이상의 기업이 새로운 독립적인 조직을 만들고 공동으로 소유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국내업체가 2차 전지용 소재 부품을 제조하고 전기차 배터리 시장 선점을 위해서 중국 조인트 벤처 설립을 추진 후 주자 지분을 보유하는 형태입니다. - 12분 50초

 

기술가치평가는 개별 기술의 경제적 가치를 금전적으로 환산하여 평가하는 것입니다. 기술거래 시장 활성화를 위한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기술이나 무형자산은 기술가치평가를 통해 가치를 산출할 수 있습니다. 기술가치평가는 기술이전/거래, 금융, 현물출자, 전략, 청산, 소송, 세무 등으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다시 쉽게 얘기해서 기술매매, 라이선스 가격 결정, 기술담보권 설정, 투자유치, 기술 또는 지식재산권 기반 현물출자, 기업가치증진, 기술상품화, 전략적 계획 수립, 기업파산, 구조조정에 따른 자산평가, 지재권 침해, 채무불이행, 기타 분쟁/소송, 기술기증, 처분, 상각을 위한 세무 계획 등으로 이루어 집니다. - 14분 10초

 

미래가치를 현재가치의 관점에서 평가하는 방법이 기술가치평가입니다. 기술가치평가의 첫 번째 방법은 시장 접근법입니다. 활성 시장에서 거래된 가치를 가지고 판단합니다. 비교대상과 어느 정도 유사성이 있는지 판단하며 비교 대상과 유의한 차이가 있을 때는 차이를 조정합니다. 시장 정보가 많은 경우 합리적이지만,정보가 없을 경우 효용성이 떨어집니다. - 15분 40초

수입접근법은 대상 기술의 경제적 수명기간 동안 기술사업화로 인하여 발생될 경제적 이익을 추정한 후 할인율을 적용하여 현재가치로 환산한 방법입니다. 중요요소로는 기술의 경제적 수명, 현금흐름, 할인율, 기술기여도의 4가지 평가요소 추정이 필요합니다. - 16분 15초

 

원가(비용)접근법은 경제 원리에 기초를 두고 동일한 경제적 효익을 가지고 있는 기술을 개발, 구입하는 원가를 추정하여 가치를 산정합니다. 기술개발비용, 재생산 원가, 대체 원가 등에 대한 상세한 원가 정보가 필요합니다. 회계자료, 시장자료가 확보되어 있는 경우 측정이 용이하나, 미래의 경제적 이익을 반영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기술 완성도가 높아질수록 가치의 정확도가 높아지며 가치금액이 상승 할 수 있습니다. - 17분 40초

 

(추천의 글)

본 영상에서는 우수기술을 어떻게 확보하느냐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기술을 확보하는 가장 원초적인 방법은 매출액 대비 일정 비율을 반영하여 R&D하여 기술을 확보하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요즘에는 기술의 변화가 심하므로 기술을 위탁하여 개발하거나, 완성된 기술을 라이선싱 하는 방법도 있다. 또한 기술제휴를 통해 조인트 벤처 형태로 운영하는 방법 또한 가능하다. 현재 운영되는 기업의 목적에 맞게 기술을 도입하여 수익을 낼 수 있는 전략적 사고가 필요하다.

 

또한 기술을 도입 후에는 결과적으로 기술을 사업화 시켜야 하는데 기술을 사업화 하면서 기술의 가치를 산정하여야 한다. 기술의 가치를 산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위 영상을 통해 배울 수 있다. 시장이 활성화 되어 있는 경우 시장접근법을 이용하면 되며, 그렇지 않은 경우 수익접근법을 적용하면 된다. 원가(비용)접근법은 미래가치를 반영하지 못하므로 거의 사용되지 않는 다는 점을 숙지하자.

 

(관련 지식)

-"제약산업, '기술 우수성 평가' 보다 '기술 가치 평가'가 중요"보건산업진흥원, 기술가치평가 방법론 중요성 대두 전망

http://www.docdocdoc.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47976

 

(관련 동영상)

-가치평가, Valuation, 가치평가와 투자비법,

https://www.youtube.com/watch?v=b94UWlvlA9o 

 

-대학서 잠자는 우수기술 사업화 추진 가속도 / YTN 사이언스

https://www.youtube.com/watch?v=jJ2H1Nd3Rx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