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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피터드러커의 최고의 질문
분  류 공통 - 공통
추 천 수 0
조 회 수 456
제작기관 다산북스
도서URL http://www.yes24.com/24/Goods/38894758?Acode=101
저  자 피터F.드러커, 프랜시스 헤셀바인
제작년도 2017
키워드 피터드러커,미션,고객가치,고객,계획

1. 도서 선정 배경과 의미

(예비)창업자들이 아이디어 사업화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스스로에게 질문해야 하는 내용들을 담고 있다. 피터 드러커가 제시하는 5가지 질문은, ‘[미션] 왜,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고객] 반드시 만족시켜야 할 대상은 누구인가?’ ‘[고객가치] 그들은 무엇을 가치 있게 생각하는가?’ ‘[결과] 어떤 결과가 필요하며, 그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계획]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이다. 지금 당장이라도 (예비)창업자라면, 자신의 사업과 미래를 위해서 위 5가지 질문에 답해야 할 것이다.

 

2. 도서의 주요 내용

 

(도서의 개요)

‘피터드러커의 최고의 질문’은 조직관점에서 자가진단을 전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쓰인 책이다. 피터드러커는 5가지 핵심 질문, ‘미션-고객-고객가치-결과-계획’에 대한 자가 진단을 통해 스스로 사업과 미래에 대한 통찰을 찾아 낼 수 있게 했다. 그 첫 번째 질문으로 우리의 미션은 무엇인가? 왜,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를 묻는다. 미션은 행동의 이유를 의미하며, 조직의 존재 이유이자, 존재 목적, 어떤 존재로 기억되고 싶은지를 의미한다. 효과적인 미션은 간결하고 초점이 분명하다.

 

두 번째 질문은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 반드시 만족시켜야 할 대상은 누구인가?를 묻는다. 당신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가치를 인정하고 원하며 중요하다고 느끼는 사람을 우리는 고객이라고 정의한다. 사업이란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는 게 아니라 목표고객을 깊이 만족시키는 것이다. 그러므로 첫 번째 해야 할 일은 목표고객을 정의 하는 것이다. 목표 고객을 어떻게 정의하는냐에 따라 상품의 디자인과 특성, 유통채널선택, 메시지 전달, 매체 선택, 가격 결정 등의 영향을 받는다.

 

세 번째 질문은 우리의 고객가치는 무엇인가? 그들은 무엇을 가치 있게 생각하는가?를 묻는다. 리더는 해답을 짐작하려고 해서는 안된다. 해답을 구하려면 항상 고객에게 다가가 체계적으로 질문을 던져야 한다., 고객에게 전달하고 싶은 가치가 실은 자신들만의 판단을 근거로 가정한다는 것이다. 그런 가정들은 당신이 고객들이 가치 있게 여긴다고 믿고 싶은 것들을 뜻한다.

 

네 번째 질문은 우리의 결과는 무엇인가? 어떤 결과가 필요하며, 그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이다. 기업의 이익, 궁극적으로 만들고자 하는 가치에 해당하는 것으로 사람들의 행동, 환경, 건강, 희망, 능력, 역량 등의 차원에서 그들의 삶을 얼마나 변화시켰는가로 판단한다.

 

마지막 다섯 번째 질문은 우리의 계획은 무엇인가?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묻는다. 계획은 조직의 목표(원칙, 장기적 방향 설정), 세부목표(측정 가능한 구체적인 성취 수준), 실행방법(세부 계획과 활동 등)을 달성하기 위해 수립하는 접근방식이다. 이 과업이 우리를 근본적이고 장기적 목표로 인도하고 있는가, 아니면 궤도에서 벗어나 방향을 잃고 목표를 놓치도록 만드는가?라고 물어봐야 한다. 계획은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어디에 있고 싶은지, 그리고 거기에 어떻게 가려고 하는지를 정의하는 것이다.

 

(도서 목차 소개)

책은 프롤로그와 에필로그를 제외하고 총 5장으로 되어 있으며, 각 장마다 사례를 중심으로 인사이트 콘텐츠를 추가하였다. 제1장은 [미션] 왜,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제2장 [고객] 반드시 만족시켜야 할 대상은 누구인가?, 제3장 [고객가치] 그들은 무엇을 가치 있게 생각하는가?, 제4장 [결과] 어떤 결과가 필요하며, 그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제5장 [계획]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로 구성된다.

 

3. 아이디어사업화 개발자에게 활용 지식

비즈니스의 세계에서 고객은 반드시 만족시켜야 하는 대상이다. 만약 그들을 만족시키지 못한다면 어떠한 결과도 얻을 수 없다. 결과가 없다면 비즈니스도 없다. 누구를 자신들의 고객으로 보든지 간에 그들이 요구하는 가치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 원하는 것, 열망하는 것들을 만족시키는 데 집중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렇게 하면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다’는 믿음 속에는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그런 믿음은 필연적으로 환경을 오판하게 만든다. 고객만족의 해답을 머리로만 추측하지 않는 것도 리더의 임무다. 해답을 구하려면 항상 고객에게 다가가 체계적으로 탐구해야 한다. 실제 (예비)창업자들은 고객의 중요성을 언급하면서도 직접 만나보는 것을 두려워하고 어려워한다. 고객과의 소통(질문과 답변)을 통해 고객이 진짜로 원하는 것을 찾는 것이 사업의 핵심 성공 요인이다.

 

4. 독서 권장 대상과 적용 방법

피터드러커의 5가지 질문은 사업아이디어를 찾는 예비 창업자, 현재 시제품을 개발하고 있는 창업자, 제품을 생산하고 실제 매출이 발생하는 창업자 등 모든 창업자들에게 공통적으로 질문할 수 있는 내용들이다. 특히, 단편적인 질문이 아닌, 본질적인 질문을 함으로서 스스로 진단할 수 있도록 하였다. 피터드러커의 5가지 핵심 질문에 대한 답변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매우 놀라운 통찰력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5. 관련 동영상 및 지식

-동영상1: 피터드러커의 최고의 질문

https://www.youtube.com/watch?v=p0Gxw2B0CeE

-동영상2: 만약 고교야구 여자 매니저가 피터드러커를 읽는다면(이노베이션과 기업가정신 편)

https://www.youtube.com/watch?v=cSHKCrOsDp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