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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창업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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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인터렉티브 마케팅의 이해

작성자 : highrain 분류 : 마케팅 | 기획/계획수립 작성일 : 2018.02.06 17:21:20 조회 : 522 키워드 : 인터렉티브마케팅,쌍방향마케팅,미디어매체활용,고객참여유도

(요약/배경)

과거 미디어매체가 다양하지 않을 때는 TV, 라디오, 신문 등 일방향적인 마케팅 전략이 중심으로 펼쳐졌지만, 스마트폰 모바일과 인터넷의 확산이 이루어진 현대사회에서는 마케팅 전략이 쌍방향 즉, 인터렉티브 형태로 변화했다.

 

 


설명

(인터렉티브 마케팅의 정의) 상호작용을 의미하는 인터렉티브(interactive) 단어가 사용된 만큼, 인터렉티브 마케팅이란 미디어 매체를 활용하여 고객의 참여를 도모하고, 이로 인해 목적을 달성하는 마케팅 전략을 의미한다. 불특정다수에서 브랜드를 노출시켰던 과거 마케팅 전략에서 벗어나 수요가 있는 핵심 타겟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액션을 이끌어내고, 기업-고객 간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방향으로 형태가 변형되어 온 것이다. 따라서, 성공적인 인터렉티브 마케팅 전략을 위해서는 고객의 참여가 가능하도록 인터넷(SNS, 온라인 poll 등)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인터렉티브 마케팅의 사례) 상호작용을 통해 마케팅 효과를 달성한 대표적인 인터렉티브 마케팅 사례로는 오디션 TV프로그램이 있다.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오디션 프로그램 참가자들의 노래와 댄스를 보고 실시간으로 문자투표를 진행하여 오디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생방송 시청자들의 관심과 광고수익을 극대화하고 시청자들과 프로그램을 함께 만들어가고, 스타를 내 손으로 발굴한다는 느낌을 가지게 하는 마케팅 전략.

이외에도 보편적으로 온라인에서 진행되는 인터렉티브 마케팅은 사이트, SNS를 통해 고객 투표를 진행하는 것이 있다. 이는 신제품에 대한 흥미를 유도하고, 차세대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인터렉티브 마케팅의 적용) 모든 마케팅이 전략수립 과정에서는 목표설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브랜드 확산, 제품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제고, 신제품 홍보 등 다양한 목적 중 하나를 설정한 후, 인터렉티브 마케팅 전략을 진행할 미디어 매체를 선정해야 한다. SNS 종류도 다양해지고 각종 모바일 기기의 확산으로 온오프라인 경계가 사라진 현재 타깃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과 목적에 맞는 미디어 매체를 선택하는 것도 인터렉티브 마케팅 성공에 큰 영향을 끼친다. 경우에 따라 TV. 라디오 등 기존의 미디어와 SNS 등 뉴 미디어를 결합시켜 마케팅 전략을 펼치기도 한다. 인터렉티브 마케팅 규모가 커질수록 고객이 참여할 수 있도록 공감대 및 흥미를 자극해야한다.

실제로 고객이 자발적으로 인터렉티브 마케팅 메시지를 확산시켜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공유가 편리해야하며 공감을 형성할 수 있는 소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모든 인터렉티브 마케팅은 향후 결과측정이 가능하도록 정략적, 정성적인 부분을 통합적으로 고려하여 피드백을 받도록 해야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Tip

일상속 과학이야기 영국의 앞서나가는 인터렉티브 마케팅(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식 블로그)

https://blog.naver.com/with_msip/221023770084

 

<참고자료·문헌>

http://blog.naver.com/opasnet/60206333541 (오파스넷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