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사슬 이해하기
작성자 : highrain 분류 : 마케팅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06 15:14:02 조회 : 1971 키워드 : 가치사슬,경쟁우위,고객가치
(요약/배경)
가치사슬이라는 단어를 많이 듣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개념을 알고 있어야 하겠다.
(개념) 가치사슬(Value Chain)은 하버드대 교수 마이클 포터가 저서 『경쟁우위(1985년)』에서 소개한 이론이다. 기업이 하는 모든 활동 즉, 원재료의 조달물류, 제품생산, 유통, 판매, 서비스, 연구개발, 인적자원관리 등이 상호 긴밀하고 복잡하게 연결되어 경쟁회사가 모방할 수 없을 정도가 될 때 비로소 그 기업은 시장에서 경쟁우위에 놓이게 된다는 의미로 주로 제조업을 하는 회사에 적용되며 서비스업을 하는 회사에는 적절하지 않다. 상기와 같이 기업의 활동을 심도있게 고찰해보면 고객가치(제품, 서비스 어떤 속성이나 가격이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를 창출하는 핵심적인 활동이 발견되는데 기업은 이를 바탕으로 저원가·차별화 전략을 수립하여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추구하는 것이다.
(가치사슬의 강점) 가치사슬은 무형이지만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가져올 수 있는 열쇠를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업내부의 모든 활동을 나열하여 고찰하고 기업이 속한 산업의 동일한 활동들에 대한 정보를 입수하여 상호 비교할 수 있다면 기업이 경쟁우위를 갖기 위한 양질의 전략이 도출될 수 있다. 기업의 관점에서 가치사슬 분석은 기업의 강‧약점이 무엇인지를 보다 잘 파악할 수 있게하는 유용한 툴이다. 산업의 측면에서 보면 가치사슬 분석은 주요 고객과 공급자에 대한 상대적인 경쟁 포지셔닝을 더 잘 알 수 있게 한다. 또한 기업의 자원과 역량이 실제적으로 창출할 수 있는 우위의 본질과 그 우위가 얼마나 지속가능한지, 그리고 미래에도 어떤 새로운 자원과 역량을 필요로 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가치사슬의 약점) 광범위한 데이터가 요구되며 많은 부분이 기업의 내부 데이터와 산업·경쟁사에 관한 외부 데이터를 입수해야 하나 쉽지 않은 것이 현실적인 문제이다. 이론적으로는 가치사슬이 매우 우수한 양질의 전략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지만 산업·경쟁사 데이터 수집이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실제로 가치사슬분석이 적용된 사례를 접하기 어려운 점이 사실이다.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하더라도 현실적으로 적용하기 어렵다는 점이 우리에게 가치사슬 분석이 단어는 익숙하지만 그 실체는 잘 접하지 못했던 것인데 이 점이 이유가 되겠다.
가치사슬(Value Chain) :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과 프로세스로 구성됨. 지원활동과 본원적 활동으로 구분됨.
그림 : 가치사슬 구조
Tip
가치사슬분석 사례 https://brunch.co.kr/@yoojangjune/8
<참고자료·문헌>
전략 경쟁 분석(Craig S, Fleisher, Babette E, Bensoussan 지음, 강영철·김은경·소자영외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