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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화 마케팅 홍보 활용방안

작성자 : champ12 분류 : 마케팅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06 10:35:48 조회 : 389 키워드 : 개인화마케팅,고객세분화,개별고객,관리전략

(요약/배경)

개인화 마케팅의 개념과 활용사례의 습득을 통해 고객 세분화 접근을 진행중인 중소기업은 개인화 마케팅을 개별 고객에 대한 확보 및 관리전략으로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설명

(개요)

소비자들의 요구가 점차 다양해지고, 복잡해짐에 따라 개인별로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개인화 마케팅’을 펼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개인화 마케팅이란 각 소비자의 이름이나 관심사, 구매이력 등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에게 맞는 마케팅 메시지를 만들어 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온·오프라인을 막론한 개별적 커뮤니케이션 실현을 통한 효율성 증대 및 기업 이윤 창출을 목적으로 합니다.

 

(개인화 마케팅)

다수를 위한 마케팅에서 개인 맞춤형 마케팅으로 다수에게 동일한 콘텐츠를 제공하던 매스 마케팅을 거쳐 실시간으로 개인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개인화 마케팅’으로

마케팅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욕구가 다양하게 변화하면서 기업들이 고객 관리와 데이터 수집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현재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 특성에 맞춘 1:1 개인화 마케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합니다. 개인화는 개인 니즈 맞춤형으로, 소비자들에게 각각 다른 제안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개인화 마케팅은 실시간으로 변하는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고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자동화)

소비자들은 자신이 찾는 상품 정보는 물론 이와 관련된 추천 콘텐츠와 대안까지 제공받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속적인 개인화된 경험 제공’이 마케팅에서 중요해졌습니다. 이는 고객의 구매 특성과 관심 분야를 먼저 파악하여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마케팅 자동화는 여러 플랫폼에서 수집된 정보를 한 곳으로 모아 데이터를 통합해 개별 소비자에게 일관적이고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말합니다. 마케팅 프로세스가 적재적소에 자동적으로 집행되기 때문에 마케터는 캠페인과 메시지 퀄리티를 높이는 데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마케팅)

실시간 마케팅은 소비자가 클릭한 메뉴, 클릭 횟수, 체류 시간, 유입 경로 등 소비자 행동을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연관성이 높은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개인 맞춤형 메시지는 고객의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이로써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화 선호도를 높이고 고객과의 유대관계를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기업의 데이터 수집에 신뢰를 갖고 있지 않아 정보가 악용될 수 있다는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과 관련이 없는 마케팅에 노출된다고 느낄 경우 거부감을 느껴 적대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활용사례)

개인화 마케팅은 빅데이터 분석 등의 다양한 툴과 접목하여 온라인상에서 고객들의 소비행태나 이용패턴 분석을 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개인의 취향에 맞는 온라인상 제품의 권유나 광고 메시지 등을 발송하여 타겟 제품에 대한 구매 가능성을 높이는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고 이를 활용하는 기업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Tip

개인화 마케팅 채널은 크게 웹, 모바일, 이메일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그 중 마케터들이 개인 콘텐츠 전달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채널은 이메일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소비자가 제품의 정보를 접하고 구매할 수 있는 경로가 다양해지면서 한 가지 채널만으로는 경쟁력을 갖추기 어려워졌습니다. 이에 따라 채널에 맞게 콘텐츠를 배치하는 크로스 채널 캠페인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참고자료·문헌>

- 개인화 마케팅의 현황 및 전망[kt 디지에코]

- 한국마케팅협회, 나의, 나에 의한, 나만을 위한 개인화 마케팅, 2016.01.06.

 

<전문용어>

-개인화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