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치마킹의 이해
작성자 : highrain 분류 : 마케팅 | 기획/계획수립 작성일 : 2018.02.06 17:20:38 조회 : 784 키워드 : 벤치마킹,고객필요파악,사업동태변화,개선목표비전
(요약/배경)
벤치마킹이라는 용어가 많이 회자된다. 벤치마킹의 정의와 그 예시를 알아보자.
(벤치마킹의 정의 및 기대 효과) 벤치마킹은 토목, 건축분야에서 거리, 고도 등을 측정하기 위해 기준점에 설치된 표식을 일컫는 ‘벤치마크’에서 유래되었다. 벤치마킹은 업계 선두기업이나 경쟁자의 업무 내용, 비용 관리, 관리 기법, 생상능력 등을 자사의 프로세스와 비교하여 개선하는 방법이다. 벤치마킹을 통해 기업은 고객의 필요를 파악하거나 해당 산업의 동태적 변화를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다른 회사가 우리와 유사한 프로세스를 더 높은 수준에서 실행할 수 있었다는 점을 인정하게 된다. 우수한 회사의 제품을 통하여 자사의 유사한 프로세스가 궁극적으로달성할 수 있었던 개선 목표에 대한 비전을 갖게 되며, 이와 함께 이러한 프로세스의 개선을 위해 보다 실현가능한 목표를 세우는데 기여할 수 있다.
(단순 카피와의 차이점) 벤치마킹을 시도할 때 가장 먼저 답습하는 것이 외형이나 디자인, 기술같이 겉으로 드러나는 부분이다. 하지만, 겉모습은 금방 따라할 수 있지만, 안에 내제되어 있는 정신과 가치관까지는 쉽게 배우지는 못한다. 따라서, 단순한 배끼기와는 차이가 있다. 배끼기, 즉 카피는 내가 가진 현재의 강점이나 특성 등과는 관계없이남의 것을 무단 차용하는 것이고, 이 무단 차용과정에서 기업의 업무방법이나 단계의 효율성이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비교분석과 대안이 없는 것으로 남의 노력의 결과를 바로 부도덕하게 혹은 불법적으로 상용화시키는 것으로 볼수도 있다.
따라서 진정한 벤치마킹은 상대의 장점을 파악하고 자신의 장점과 접목하는 것임. 이러한 비교를 통해 더 나은 방법과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것이 목적.
(벤치마킹 적용 유형) 내부벤치마킹은 같은 기업 내의 지점 간 혹은 부서 간 진행한다. 자료획득 등이 용이하며, 상향표준화를 목표로 할수 있다. 그리고 경쟁업체 벤치마킹은 자료획득이 쉽지는 않지만, 진행 시에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 그 이외의 동일 업종의 기업을 벤치마킹하는 방법 등이 있다.
(벤치마킹 적용 순서) 벤치마킹 프로젝트 계획 단계 → 필요정보 및 데이터 수집 단계 → 성과차이(Performance gap) 및 동인(enabler)분석 단계 → 프로세스 동인채택으로 인한 개선 단계
(벤치마킹을 넘어서) 벤치마킹의 과정에서 보이지 않는 자신의 벽과 틀을 발견하기도 한다. 이럴 때에는 금기를 깨는 것도 새로운 전술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 이러한 문화적, 사회적 틀은 벤치마킹을 하여도 넘어설 수 없는 장벽이 되어 근본적인 개선을 저해한다. 이러한 한계에 부딪히면 기업 문화의 발전, 가족적인 문화, 계급 주의의 탈피와 같은 기존의 틀을 깨는 혁신적인 전략이 필요하다. 생산성이나 관리 기법 같은 것들은 따라할 수 있지만 창의력이나 혁신적인 제품은 나오기 힘들기 때문이다.
Tip
참고 사례 : 갤럭시 C5, C7 샤오미의 전략 벤치마킹하나?
<참고자료·문헌>
http://blog.naver.com/song_ceo/30158075510
http://blog.naver.com/opasnet/602058274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