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고객조사 방법

작성자 : hyoungro 분류 : 마케팅 | 시장조사 작성일 : 2018.02.07 09:52:59 조회 : 1407 키워드 : 시장분석,잠재고객,고객속성파악,시장조사

(요약/배경)

스타트업 초기에 시장분석과 고객속성 등을 파악하기는 매우 어렵다. 객관적으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잠재고객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서 간편하게 설문 조사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설명

(고객조사 프로세스)

창업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아이템을 선정하고 사업타당성을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업타당성에는 시장의 규모와 고객의 속성을 파악하는 시장성 분석과 기술성분석, 수익성분석을 거치게 되는데, 이중 무엇 보다 중요한 것이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하기 위해서는 시장조사와 고객조사를 하여야 한다. 많은 제품과 서비스 공급으로 잠재고객을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고객의 속성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이 스타트업에게는 중요한 요인이다.

고객조사 방법은 일반적으로 설문조사, 인터뷰, 현장관찰 등으로 나누어 진행할 수 있다.

1) 고객조사 기획

고객조사의 기본은 고객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알기 위한 것이다. 왜 고객을 조사하는지? 어떤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서 조사하는지? 등을 기본으로 하여 기획을 구체화 한다.

2) 구체적 설계

구체적인 범위를 설정하여 목표고객을 설정한다. 구체적인 대상을 설정하고, 어떻게 데이터를 얻을 것인지, 질문내용 등을 설계한다.

3) 대상자 확보

설문이나 인터뷰 대상을 확보하여야 한다. 객관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대상자를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대상자는 지인들이나 SNS 활용, 리서치 회사에 의뢰하는 방법이 있다.

4) 설문(인터뷰) 실시

설문의 경우 대면, 비대면으로 진행할 수 있고, 인터뷰의 경우 대상자의 경계심을 허물기 위해서 라포를 형성하여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한다.

5) 결과분석

설문(인터뷰) 내용을 정리하여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설문조사 서비스)

온라인 설문지 서비스 도구를 이용하여 SNS 서비스를 이용하여 고객의 의견을 수집할 수 있다. 구글 문서와 네이버 설문지, 서베이 몽키, 타입폼(Typeform) 등 다양한 설문조사 스타트업이 등장했다.

 

그림 고객조사 서비스 사례

출처 : 계원대학교 창업동아리 멘토링 시스템

 

Tip

온라인 설문조사 서비스

서베이몽키 : http://ko.surveymonkey.com

네이버 오피스 : http://office.naver.com/

구글문서 http://docs.google.com

 

<참고자료·문헌>

- 설문조사 및 통계분석 책 (다수)

- nownsurvey.com‎또는 https://ko.surveymonkey.com/

 

<전문용어>

- 서베이 설문지 서베이몽키 구글 타입폼

 

 

 

 


  • 토론 ( 1 )
    • sungmlo0729   2018.02.26 17:18:12 댓글입력
      고객은 사람입니다. 이 사람이 내 제품/서비스(무엇을)를 어떻게, 왜 사용/이용하여 얻고자하는 것은 무엇인가를 알아보는 것이 고객조사의 기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 조사는 쉽게 5W1H, 즉 육하원칙에 의해 설문을 구성하면 됩니다.
      고객의 기본정보(연령대, 성별, 직업, 주거지 등)를 향후 잠재고객군을 도출하고, 고객군별 분석을 수행할 수 있으니 응답자의 동의를 얻어 기본정보를 파악하고, 자사 제품/서비스과 유사한 경쟁사의 제품/서비스(무엇을)를 인지하는 방법(친구추천, 인터넷 검색 등), 구매하는 이유/시기(언제, 왜), 사용방법(어떻게), 어디서 주로 이용하는 지(장소), 사용 상 불편한 점/만족도,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자사 차별성 확보), 고객이 구매 시 고려하는 점 등을 집중적으로 질문하여 고객 조사를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설문 대상자는 지인도 좋지만, 지인에게서 객관적인 응답을 받아내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설문 대상자 확보는 알바 사이트, SNS홍보, 오프라인 응답(길거리 투표) 등 직접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하나 특수 대상자(외국인, 소수인종, 특수업종 종사자 등)인 경우, 전문리서치 회사에 의뢰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 연관정보( 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