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조사 방법
작성자 : hyoungro 분류 : 마케팅 | 시장조사 작성일 : 2018.02.07 09:52:59 조회 : 1538 키워드 : 시장분석,잠재고객,고객속성파악,시장조사
(요약/배경)
스타트업 초기에 시장분석과 고객속성 등을 파악하기는 매우 어렵다. 객관적으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잠재고객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서 간편하게 설문 조사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고객조사 프로세스)
창업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아이템을 선정하고 사업타당성을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업타당성에는 시장의 규모와 고객의 속성을 파악하는 시장성 분석과 기술성분석, 수익성분석을 거치게 되는데, 이중 무엇 보다 중요한 것이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하기 위해서는 시장조사와 고객조사를 하여야 한다. 많은 제품과 서비스 공급으로 잠재고객을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고객의 속성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이 스타트업에게는 중요한 요인이다.
고객조사 방법은 일반적으로 설문조사, 인터뷰, 현장관찰 등으로 나누어 진행할 수 있다.
1) 고객조사 기획
고객조사의 기본은 고객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알기 위한 것이다. 왜 고객을 조사하는지? 어떤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서 조사하는지? 등을 기본으로 하여 기획을 구체화 한다.
2) 구체적 설계
구체적인 범위를 설정하여 목표고객을 설정한다. 구체적인 대상을 설정하고, 어떻게 데이터를 얻을 것인지, 질문내용 등을 설계한다.
3) 대상자 확보
설문이나 인터뷰 대상을 확보하여야 한다. 객관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대상자를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대상자는 지인들이나 SNS 활용, 리서치 회사에 의뢰하는 방법이 있다.
4) 설문(인터뷰) 실시
설문의 경우 대면, 비대면으로 진행할 수 있고, 인터뷰의 경우 대상자의 경계심을 허물기 위해서 라포를 형성하여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한다.
5) 결과분석
설문(인터뷰) 내용을 정리하여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설문조사 서비스)
온라인 설문지 서비스 도구를 이용하여 SNS 서비스를 이용하여 고객의 의견을 수집할 수 있다. 구글 문서와 네이버 설문지, 서베이 몽키, 타입폼(Typeform) 등 다양한 설문조사 스타트업이 등장했다.
그림 고객조사 서비스 사례
출처 : 계원대학교 창업동아리 멘토링 시스템
Tip
온라인 설문조사 서비스
서베이몽키 : http://ko.surveymonkey.com
네이버 오피스 : http://office.naver.com/
<참고자료·문헌>
- 설문조사 및 통계분석 책 (다수)
- nownsurvey.com또는 https://ko.surveymonkey.com/
<전문용어>
- 서베이 설문지 서베이몽키 구글 타입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