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수명주기(PLC) 이론 사용방법
작성자 : highrain 분류 : 마케팅 | 기획/계획수립 작성일 : 2018.02.06 17:18:54 조회 : 3789 키워드 : 제품생명주기,PLC,신제품개발,경영다각화
(요약/배경)
인간과 같은 유기체에 빗대어 설명한 것을 제품수명주기(PLC, Product Life Cycle)라고 한다. 제품수명주기 파악을 통해 신제품 개발 및 경영 다각화 시도를 할 수 있다.
(제품수명주기 설명) 기업들은 매년 수많은 제품을 내놓으며 서로 경쟁한다. 제품들은 시장에 나오는 순간 사람과 같이 ‘생명’을 얻게 되는데 이러한 제품들은 외부환경의 영향을 받으면서 성장하고 때로는 위기를 겪기도 하며, 성숙해지고, 시간이 흘러 쇠퇴하여 사라진다. 이 같은 과정을 제품수명주기(PLC, Product Life Cycle)라고 하며, 하나의 제품이 시장에 도입되어 폐기되기까지의 과정을 말한다. 이 수명의 장단(長短)은 제품의 성격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의 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 이 가운데 특히 기업이 노력을 전개해야 할 부분은 도입기와 성장기이며 기업은 성장을 위해서 언제나 성장기에 있을 만한 제품을 라인에 끼워 두고 신제품 개발이나 경영의 다각화를 시도하여야 한다.
- 첫번째는 도입기이다. 도입기는 제품이 처음으로 시장에 등장하는 시기이다. 이 단계에서는 제품의 인지도가 낮고 잠재 구매고객이 정확하게 파악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익이 많이 창출되지 않는다.
- 두번째는 성장기이다. 성장기는 제품이 어느 정도 인지도를 얻게 됨에 따라 판매가 급속도로 증가하는 시기이다. 어떤 제품이 성장기에 들어서게 되면 반드시 경쟁업체에서 모방상품을 내놓게 되는데, 이런 경우에 기업은 자사제품의 장점을 강조하는 마케팅을 펼쳐 고정 소비자를 확보하는 동시에 소비자들의 선택적 수요를 자극해야 한다. 경쟁업체들의 등장은 시장점유율을 빼앗아 가기도 하지만, 동시에 시장을 크게 확대시키는 효과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점유율이 감소하더라도 총 판매량은 증가하는 경우가 많아서 경쟁업체의 등장이 꼭 해가 된다고만 할 수 없다. 또한 업체 간의 경쟁을 통해 제품의 품질이 향상되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이 시기를 반긴다.
- 세번째는 성숙기이다. 성숙기는 판매 증가율이 감소하기 시작하면서 판매량이 일정수준에서 꾸준히 유지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경쟁 심화로 인한 과도한 가격경쟁이나 판매촉진 비용의 증대로 이윤이 감소하기도 하며, 경쟁에서 밀인 업체들은 시장에서 나가기도 한다. 이 단계에서의 기업의 목표는 자사 제품의 경쟁우위를 점하고 고정고객을 꾸준히 관리하는데 있다.
- 마지막은 쇠퇴기이다. 제품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과도한 경쟁, 트랜드의 변화, 기술혁신에 따른 기존 제품의 불필요, 열악한 시장환경과 같은 여러가지 요소들로 인해서 쇠퇴기를 겪는다. 이 시기에는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데 이에 따라 기업은 해당 제품의 마케팅 활동을 점차적으로 줄여 나간다.
(제품수명주기별 전략) 기업들은 제품의 수명주기를 각 단계별로 구분하여 맞춤형 전략 수립 및 마케팅, 제조전략 및 시설배치,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개발하고 접목시켜 수익을 극대화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도입기에서의 전략은 좋은 품질의 제품을 내놓는 것과 동시에 제품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세일즈 프로모션에 많은 투자를 해서 제품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성장기에는 대량의 광고와 새로운 시장과 유통경로 개척, 품질개선에 많은 비용을 투자한다.
그림 : 제품수명주기
많은 비용지출이 발생하지만 그만큼 이익이 가장 많이 증가하는 시기이다. 성숙기에는 브랜드 파워를 강화하고 품질개선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고객의 충성도를 유지시키기 위한 여러가지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것이 좋다. 쇠퇴기에는 해당 수준에서 제품을 유지시키는 전략을 취하고, 판단 하에 생산을 중단하고 시장에서 퇴거하는 것이 좋다.
Tip
국제브랜드관리 10강 클립 – 제품수명주기 활용사례
https://www.youtube.com/watch?v=nAhb3E8kslQ
<참고자료·문헌>
제품수명주기 (PLC,Product Life Cycle)
LOVESCMblog http://blog.naver.com/wjn21/2210290064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