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벤치마킹
작성자 : highrain 분류 : 마케팅 | 기획/계획수립 작성일 : 2018.02.06 17:32:16 조회 : 627 키워드 : 블로그,벤치마킹,SNS,바이럴마케팅
(요약/배경)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한 홍보가 인기있지만 아직도 블로그를 통한 홍보는 기본적인 사항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를 통한 홍보를 어떻게 해야하는 지 파악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블로그 벤치마킹)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가장 힘들어 하는 부분이 주제와 소재를 찾아서 꾸준히 포스트하는 것이다. 이는 벤치마킹 블로그들의 글 쓰는 패턴을 철저히 분석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이다. 즉, 벤치마킹 블로그의 글 쓰는 패턴을 꼭 철저히 분석해야 한다.
블로그를 개설하고 운영하기 전에 가장 먼저 해야하는 일은 다른 블로그를 방문하는 것이다. 주제에 맞는 다른 블로그는 물론이고 오랫동안 잘 운영되고 있는 블로그(파워블로그)도 눈여겨봐야 한다. 다양한 블로그들을 살펴보면 주제를 정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주제와 연관된 기업블로그를 방문하는 것은 아주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 홈에서 주제별로 주목도가 높은 블로그들을 살펴보고 ‘파워블로그’ 메뉴를 선택하면 주제별 파워블로그를 살펴볼 수 있다. 네이버는 매년 분야별로 파워블로그를 선정하는데, 파워블로그들을 살펴보면 어떻게 운영하고 있는지, 이웃들과의 소통은 어떻게 하는지, 블로그의 레이아웃을 어떻게 구성했는지, 카테고리는 어떻게 구성했는지 등 그들의 축적된 오랜 운영 노하우를 참고하면 블로그 운영 방향을 설정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벤치마킹 시 꼭 살펴봐야 하는 것)
1.블로그의 주소를 브랜드화 할 수 있게 본인의 매장과 관련된 닉네임을 써야 한다.
2.블로그의 컨셉을 설정하는 것은 중요하다. ‘내 블로그를 한 줄로 표현한다면?’ 에 적는 글이 블로그가 어떤 컨셉을 잡고 운영되고 있는지는 유추할 수 있다.
3.블로그 타겟이 누구인지를 구체적으로 선정해야한다. 나의 블로그를 누구와 공유하고 싶은지 생각해봐야한다.
4.블로그의 색상도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농장을 컨셉으로 잡고 운영하는 블로그를 예로 들어보면 농장과 관련 없는 색상보다는 시골 느낌을 살려주는 초록색이나 꽃과 같은 색상이 좋다.
5.블로그의 포스트가 검색엔진에 최적화되어 있는지도 중요하다.
6.블로그의 카테고리 구성하는 것이다. 블로그의 카테고리는 어떤 이야기가 담긴 블로그인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정리해야한다. 카테고리를 살펴볼 때 메인 카테고리는 블로그의 컨셉을 반영한 핵심 내용이 담긴 카테고리이어야 하며 보조 카테고리는 체험, 일상 등이 담긴 카테고리이어야 한다. 블로그 벤치마킹을 할 때는 특히 메인 카테고리를 세부적으로 어떻게 분류하였는지도 분석해봐야 한다.
Tip
블로그 마케팅 강의 - 네이버 블로그 운영 가이드 총 정리
https://www.youtube.com/watch?v=K5DRXcXpZ6s
<참고자료·문헌>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블로그 마케팅 (유성철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