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배달 관련 빅데이터 활용
작성자 : leejee 분류 : 연구개발 | IT 작성일 : 2018.04.05 09:43:21 조회 : 1892 키워드 : 빅데이터,음식배달데이터,외식트랜드,SNS분석,4차산업혁명
(요약/배경)
특유의 배달문화와 세계 최고 스마트폰 보급률에 힘입어 그 성장 속도가 더욱 가속되고 있으며 해당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와 가맹업주의 우려와 니즈 증가
(데이터1) 2017년 외식트렌드와 SNS분석
2017년 외식트렌드로 ‘나 홀로 열풍’ ‘반(半) 외식의 다양화’ 등을 선정했으며, 1인 가구가 증가하고 ‘혼밥’ ‘혼술’ 등 외식 트렌드 또한 배달앱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배달의 민족’ ‘배달통’ ‘요기요’ 등 배달앱의 시장 규모는 2015년 기준 약 1조 6000억원, 이용자 1050만여 명에 육박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2017년 1월 1일~8월 31일까지의 SNS 언급) 결과에 따르면 배달서비스와 배달앱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과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배달 서비스와 음식’에 대한 SNS 언급량은 2010년 2542건이었던 수치에서 점차 증가해 2014년에는 1만3747건으로 1만 건대로 진입, 작년에는 3만 건대인 3만2198건으로 6년간 약 13배 가량 증가했다.
출처 : 식품음료신문, 2017.10.9.
‘배달앱’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은 2014년 이후 크게 증가하여 국내 첫 배달앱인 ‘배달통’이 서비스를 오픈한 2010년 709건이던 SNS 언급량은 2014년 1만263건, 2016년에는 2만9656건으로 배달서비스의 그래프와 동일한 추이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이용 불만과 가맹업체와의 상생 문제가 지속 제기되는 가운데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와 ‘다음카카오’, 해외업체 ‘우버’ 등 경쟁업체의 신규 진입으로 배달앱 시장에 새로운 변화를 예상할 수 있다.
(데이터2) 배달앱의 장단점
소비자 입장에서
(1)간단한 조작으로 주문을 할 수 있다는 점
(2)다양한 업체에 대한 정보가 있어 소비자의 선택권을 보장한다는 점
(3)쿠폰 등 할인 혜택을 통해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는 점
(4)구매 후기 조작 등 허위 과장 광고로 인한 피해
(5)업주의 수수료 부담으로 인해 음식 양이나 서비스에 대한 차이
(6)개인 정보 문제 등
Tip
소비자 이용 불만과 가맹업체와의 상생 문제가 지속 제기되는 가운데, 경쟁업체의 신규 진입으로 배달앱 시장에 새로운 변화 예상된다.
<참고자료·문헌>
☞ 신통방통 배달앱 해부(식품음료신문, 2017.10.9.)
트렌드코리아 2017 (김난도외,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