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강의쇼 청산유수 170327-1]한 방에 끝나는 온라인 마케팅 기초편/정진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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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 류 | 공통 - 공통 |
추천수 / 조회수 | 0 / 1012 |
제작기관 | 한국직업방송 |
강 사 | 정진수 |
제작년도 | 2017 |
상영시간 | 43분 58초 |
키워드 | 페이스북마케팅, 인스타그램마케팅, 블로그마케팅, 바이럴마케팅, SNS마케팅 |
(동영상 소개)
정진수 강사는 국내 최초로 인스타그램 관련 마케팅 서적을 출간한 마케팅 전문가이다. 강사는 SNS 마케팅을 실제로 해보았는지 질문을 많이 받아서 직접 안양에 소규모 창업을 하여 SNS 를 통한 마케팅 실적까지 직접 증명한 경험도 보유하고 있으며, SNS인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PR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동영상 목차)
1. 강사 경험 소개
2. SNS의 중요성
3. SNS 마케팅, 어떻게 할 것인가?
4. 다른 사람이 홍보해 줄 수 있는 동기를 부여 해줘야 한다.
5. 다양한 SNS 채널
6. SNS 어떻게 쓸 것인가 ?
(동영상 속으로)
경력상의 성공 경험과 실패 경험을 소개하고 있다. 월 1천만원의 직장인, 마케팅 전문가, 의류를 직접 제조하여 유통 사업에 뛰어들어다가 크게 실패한 경험을 이야기 하고 있다. - 4분 38초
블로그 전문 강사로 유명했던 강사는 SNS의 등장과 함께 블로그 만으로는 시대의 변화에 적응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 국내 최초 인스타그램 마케팅 저서를 출간하였다. 블로그 5개, 인스타그램 8개를 현재 운영하고 있다. 강사는 예시로 SNS를 통한 PR 을 통해 취업에 접목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SNS가 취업에 중요해진 이유가 있다. ‘오늘 스마트폰을 몇번 보았느냐’ 라는 질문을 했을 때 맞힐 수 있는 사람을 한번도 본적이 없을 정도로 스마트폰은 일상화 되었다. SNS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은 지역과 시간에 따른 제약이 없다. 참신한 마케팅을 위한 도구로 기업은 SNS 활용한다. 기업은 이윤추구가 기본이다. 기업의 서포터즈 운영단의 대부분이 SNS 을 활용한 활동이다. 현재 기업들은 SNS 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그 이유는 SNS 활용을 통한 신속한 정보 전달 요소 때문이다. 최근에 제주 항공은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승무원 채용을 한 케이스도 있다. - 12분 5초
모든 마케팅은 내가 소비자의 입장에서 시작해야 한다. 홍대 맛집을 찾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첫 번째로 스마트폰을 통한 검색을 할 것이다. 두 번째 네이버에서 검색을 할 것이다. 온라인 마케팅에서 80% 네이버가 차지하고 있다. 무엇이라고 검색할 것인가 검색어 ‘홍대맛집’을 입력할 것이다. 카페/지식인/뉴스기사/블로그 등 다양하게 나올 것이다. 무엇을 볼 것 같은가? 블로그를 검색할 것이다. 카페 게시글을 선택하지 않은 이유는 가입의 번거로움과 카페 등업 부담감 때문일 것이다. 즉각적인 정보 획득이 가능한 블로그를 선택할 것이다. 블로그의 어떤 글을 선택할 것인가? 홍대 맛집을 검색했을 때 몇 페이지까지 검색할 것 인가? 1페이지에서 2페이지안에 있는 20여게 게시물 중에 선택할 것이다. 많이 광고할수록 게시글도 많다. 댓글도 광고성 작업이 가능하다. 현실적으로는 실제 후기를 찾는 소비자들이다. 단점이 언급된 진솔한 글을 고객들은 찾는다. - 19분 36초
고객은 자발적으로 나서지 않는다. 따라서, 영업사원으로 만들어야 한다.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광고해 줄까? 적극적인 영업사원으로 만들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 즉각적인 인센티브 제공하면 된다. 광고 ‘포인트’를 만들어 줘야 한다. 브랜드 인지를 위한 마케팅으로 예를 들면 ‘바나나 우유’ 광고이다. 고객이 참여를 유도하여 타인의 반응을 궁금해하는 심리를 이용한 광고 방법을 적용했다. ‘허니버터칩’의 SNS 바이럴 마케팅으로 이런 문구를 본적이 있을 것이다. ‘편의점에 상품이 없으니 오지 마세요’ , ‘내 남자친구가 사줬다’ , ‘여기 매장에 허니 버터칩 있어요’ 등 고객이 SNS를 통해서 직접 상품을 홍보하였다. 블로그는 마케팅의 요점은 ‘상위노출’ 경쟁이 치열한 블로그 마케팅이다. 모든 SNS 는 친구 글을 먼저 보게 된다. 페이스북은 관계를 맺은 사용자의 글이 상위 노출된다. SNS마케팅의 핵심은 ‘팔로워 수’ 를 많이 가지고 있어야 한다. 팔로워 수에 따른 파급효과의 크기가 다르기 때문이다. SNS 도달률 57%, 블로그 도달률 29% 이다. 편하게 설명 드리면 블로그보다 도달률이 SNS가 훨씬 높다. 특정 이유 없이 들어가는 SNS / 필요 때문에 찾는 블로그. 꾸준함이 관건이다. - 29분 56초
어떤 SNS 채널에 집중해야 하는가? ‘카스(카카오스토리)’ 주부 이용층이 많다. 주 타겟은 주부이다. 장점은 탄탄한 기반을 가진 채널이다. 페이스북은 10대~20대 강점을 가지고 있고 30대를 넘어가면 남자가 많다. 여성들은 좀 불편해하는 서비스이다. 인스타그램이 요즘 가장 핫한 채널이며 20~30대 주사용층을 가진 채널이며, 해시태그의 유행을 가져 왔다. 사진 한 장으로 광고효과 외식업, 헬스, 뷰티, 여행 등 비주얼적인 사업에 광고 효과가 있다. 사진 기술과 팔로워수로 어필 가능하다. - 33분 17초
첫 문장이 중요하다. 첫 화면에 노출되는 3줄에 주력하라. 두괄식 문장을 사용해야 한다. ‘~하는 7가지 방법’ , ‘서울에서 꼭 가봐야 하는 50곳’ , 너무 많은 내용을 쓰지 말아야 한다. 시각과 청각이 있는 동영상 많이 활용하는 것이 좋다. 토끼와 거북이가 달리기를 하면 누가 이길까요? 당연히 토끼가 이긴다. 거북이가 이길 방법은 무엇일까? “바다”에서 한판하자. 경기의 판을 바꾸어야 한다. SNS를 활용하여 충분히 가능하다. - 37분 48초
(관련 동영상)
블로그 마케팅 강의 - 네이버 블로그 운영 가이드 총 정리
https://www.youtube.com/watch?v=K5DRXcXpZ6s
인스타 그램 광고 만들기 - 인스타 그램 마케팅
https://www.youtube.com/watch?v=R7d5WycKcBw
[HD]SNS를 배워보자 - Instagram(인스타그램) 제대로 배우기(2016년) 인강 강좌
https://www.youtube.com/watch?v=t6IlPLk0HNE
인스타그램으로 제품 홍보, 판매까지! 젊은 아티스트들의 반란
https://www.youtube.com/watch?v=ygfWSSWUpD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