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SNS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아이템 선정 사례

작성자 : leejee 분류 : 마케팅 | 기획/계획수립 작성일 : 2018.02.06 14:57:45 조회 : 806 키워드 : 빅데이터,SNS,소상공인포털,공공데이터활용

(요약/배경)

모든 창업의 기본은 소비자의 니즈(Needs·욕구)를 파악하는 것이다. 그러나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소비트렌드 속에서 그 기본을 갖추기가 쉽지 않다. 최근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한줄기 빛으로 다가온 것이 있으니 바로 ‘공공데이터’다. 

 


설명

(아이를 주 타깃으로 하는 창업 아이템 분석 사례)

2016년 소상공인포털(www.sbiz.or.kr)에 공개된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 주체 측면의 한 사례는 다음과 같다.  만약 아이를 주 타깃으로 하는 창업자라면 ‘식스포켓 키즈(6-Pocket Kids)’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분석 되었다. 식스포켓 키즈란 아이를 위해 쓰는 돈이 부모 외에도 친할머니 친할아버지, 외할아버지 외할머니의 호주머니에서 나온다는 의미다. 최근에는 식스포켓이 미혼의 고모(이모) 삼촌까지 더해져 에잇포켓(8-Pocket)으로 확대되는 추세다.  빅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르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상에서 할아버지 할머니 손자의 연관어는 19만 3236건으로 전체 내용의 60%를, 고모(이모) 삼촌과 조카의 연관어 키워드는 총 6만 8739건으로 30% 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카페나 블로그 등 SNS에 아래와 같은 게시글을 통한 분석이다. 

‘아가씨가 조카 입학한다고 가방을 사주셨어요. 아가씨 말로는 고모가 가방을 사줘야 공부를 잘한다고 하네요. 암튼 제가 다 설레고 걱정되고 그래요.’ ‘올해 조카가 초등학교 입학을 하는데 고모가 가방을 사줘야 공부를 잘한다고 해서 사주려고 하는데 어떤 게 좋을까요? 종류가 워낙 많아서 고민이에요. 맘님들 의견 좀 주세요.’ ‘시부모님께서 아이 책상을 사주셨어요.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상기 게시글 키워드 분석을 통한 조부모와 고모(이모) 삼촌의 패턴은 전혀 달랐다. 할아버지 할머니는 아이와 함께 백화점이나 대형할인점 등에 들렀다가 특별한 계기 없이 ‘예뻐서’ 혹은 ‘사주고 싶어서’ ‘졸라서’ 등의 이유로 선물을 사주는 단순함을 보였다. 반면 고모(이모) 삼촌은 졸업이나 입학, 생일, 크리스마스 등 특정한 날을 계기로 어떤 선물을 사줄지 고민한 다음 온라인 쇼핑, 해외직구, 백화점 등 구매처를 결정하는 3단계 소비 패턴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이템 품목의 선호도가 달랐다. 할아버지 할머니는 고가의 가구, 귀금속, 컴퓨터 등을 주로 구매했고, 고모(이모) 삼촌은 장난감, 의류, 가방 등 잡화 제품이나 조카 또래 집단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아이템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 명절이나 생일 등에 조부모를 대상으로 집중적인 마케팅이 필요하며, 온라인 매장은 어린이날, 졸업, 입학 등의 시즌에 맞춰 인기 상품과 최저가 정보를 함께 마련해두는 전략이 필요하다. 

 

Tip

소상공인포털(www.sbiz.or.kr)에서 다양한 상권분석 정보 습득 가능

 

<참고자료·문헌>

☞ SNS 빅데이터 분석해보니 5가지 소비트렌드 보인다, 일요신문(2016·02·17)

소상공인포털(www.sbiz.or.kr)

 

<전문용어>

빅데이터, 소상공인포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