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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블로그 마케팅

작성자 : highrain 분류 : 마케팅 | 기획/계획수립 작성일 : 2018.02.06 15:33:09 조회 : 415 키워드 : 블로그마케팅,파워블로거,바이럴마케팅,입소문마케팅

(요약/배경)

블로그는 개인의 관심사를 인터넷상에서 기술하는 취미활동인데 이를 통해 파워블로거가 된 사람은 많은 구독자수를 확보하면서 자연스럽게 영향력 있는 위치에 오르게 된다. 블로그를 이용한 마케팅은 어떤 것인지 알아야 한다.


설명

(개념) 인터넷을 뜻하는 ‘웹(web)’과 자료를 뜻하는 ‘로그(log)’의 합성어인 ‘웹로그(weblog)’의 줄임말인 블로그(blog)는 개인의 생각, 의견, 활동 및 경험을 공유하는 온라인 미디어로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웹사이트이다. 개인 홈페이지와 달리 누구에게나 열려 있으며 접근이 용이하다 또한 빠른 전파력과 확산 속도를 가지고 있다. 이런 특성으로 인해 불로그는 개인적 공간으로서 이용될 뿐 아니라 전통적인 미디어에 대표적인 속성인 정보를 제공하고 여론을 형성 확산시킬 수 있다. 가장 큰 특징은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포털 광고나 검색 광고와 달리 소비자와 기업이 소통할 수 있는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므로 다양한 정보를 축으로 형성된 블로그 운영자의 이웃인맥을 통해 다른 네트워크 보다 더 뛰어난 능력을 행사한다. 블로그 마케팅은 말 그대로 블로거들의 입을 빌려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 방식으로,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해 제품을 만든 업체가 아닌 소비자, 또는 해당 분야에서 영향력이 있는 파워블로거들의 목소리로 제품을 홍보하기 때문에 광고보다 신뢰도가 높고 사용자들에게 친밀하게 다가갈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홈페이지와 다른점) 기존의 홈페이지가 많은 정보를 제공해 주기는 했으나 개인이 원하는 정보를 모두 포함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었다면, 블로그는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수집하여 누구나 특정 사람들 혹은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할 수 있고 또 코멘트를 달아 자신의 생각까지 전달할 수 있다. 특히 영향력 있는 블로그의 경우 특정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경험을 후기, 추천, 제안 등의 형태로 거침없이 솔직하게 감정을 담아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방문자는 그러한 콘텐츠를 공감하게 되고, 이런 공감이 이용자 만족도를 제고시킨다. 따라서 블로그마케팅은 창업기업이 신규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검색에 노출시킬 수 있는 검색마케팅과 블로그 이웃과의 소통을 통한 입소문 마케팅채널로써 소비자나 서비스 마케팅 영역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된다.

 

(블로그 운영 주의사항) 기업의 브랜드 관리 목적으로 블로그를 활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바람직하나, 기업의 광고나 판촉을 위한 블로그 활용은 부정적이다. 기업이 블로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고객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브랜드 구축을 목표로 해야지 단기적이고 재무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거나 광고수단처럼 블로그를 운영할 경우, 오히려 고객의 반감을 살 수 있다. 블로그의 가장 큰 마케팅은 진정성이다. 창업기업의 경우 블로그를 마케팅채널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진정성을 바탕으로 고객과의 쌍방향으로 소통하는 방향으로 운영해야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국내에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등 소셜미디어가 급부상하고 있지만 국내의 특수성으로 인해 여전히 블로그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의사결정에 많은 지침이 되고 있다.

  1. 상업적인 목적을 드러내지 마라. 2. 전문적 제공만이 전부는 아니다. 3. PUSH전략 직접적인 마케팅은 안된다.

 

(블로그마케팅과 입소문마케팅) 입소문은 과거부터 활용되는 고전적인 마케팅이라 할 수 있지만 한계가 있는 기법이었다. 그러나 인터넷과 접목되면서 입소문은 활용되는 빈도가 많아지고 방식이 다양해지면서 급속히 활성화되고 있으며 이에 가장 적합하게 어울리는 인터넷상의 입소문 채널이 블로그이다.

 

Tip

블로그마케팅성공사례 자영업자 인터뷰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Wm2dxXVL9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