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

4차산업혁명 관련 동영상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사업화 동영상 상세보기
제  목 인터넷 쇼핑몰 창업 스토리 - 아이템 발굴 II
분  류 공통 - 공통
추천수 / 조회수 0 / 1053
제작기관 E&J Telly
강  사 Jun911
제작년도 2017
상영시간 21분 29초
키워드 온라인 창업, 온라인 마케팅, 아이템 발굴, 벤치마킹

(동영상 소개)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에게 온라인 쇼핑몰에 판매할 아이템 발굴에 대한 이야기를 두편으로 나누어서 설명해 주고 있다.

 

(목차 구성)

1. 아이템 특수성

2. 아이템에 따른 마케팅 방법

 

(동영상 속으로)

 

화장품을 런칭하자마자 너무 빨리 다 팔려 버렸어, 다시 제조해서 들여오는데 60일정도 걸린다고 한다고 하면 쇼핑몰 운영에 대한 어려움이 발생할 것이다. 수입상품도 마찬가지다. 판매가 완료된 후에 바로 요청한다고 해서 상품을 바로 들여올 수 없다. 제조기간, 매입기간, 리오더 기간 등 제품의 사이클을 반드시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제품별 유통기한에 대한 파악도 중요하다. 의류도 유통기한이 없는줄 알지만 있다. 보관 자체도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 예를들어서 유통기한이 1년 남은 신라면을 여러분이 1개월 남은 상태에서 받게 되면 기분이 좋겠습니까? 물론 먹는 것에는 지장이 없겠지만, 고객이 기분이 좋치 않을 것이다. 따라서 유통기한은 제품에 명시된 것보다 절반 정도로 산출해야 한다. 제품 자체의 유통기한, 사회 트렌드에 따른 유통기한도 고려해야 한다. 택배가 가능한 물품인지 고려해야 한다. 택배에서 나오는 파손율이 얼마나 되는지 감안해야 한다. 포장에 대한 비용 등도 고려해야 한다. 온라인 쇼핑은 택배로 적합한지 아닌지 고려해야 한다. - 10분 53초

 

제일 중요한 부분으로 인터넷 마케팅이 쇼핑몰의 핵심인데 의류의 마케팅은 어떻게 할 것인가? , 건강식품이며 마케팅을 어떻게 할 것인가? 각 상품에 맞는 마케팅 포인트를 찾아야 한다. 마케팅 포인트를 찾아다고 해서 마케팅을 할 수 있는지 검증해야 한다. 비용에 대한 지불 가능성, 건강기능 판매업에 대한 광고 심의를 받아서 광고를 한 상태에서만 광고가 가능하다. 화장품도 마찬가지다 광고법을 준수하면서 광고를 할 수 있는 포인트를 찾아야 한다. 즉, 마케팅 포인트를 잡더라도 현실적으로 가능한지 검증해야 한다. 법률위반사항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 벌금도 내야하고 경찰 및 검찰이 불려 갈 수도 있다. 아이템에 특수성에 따른 마케팅에 방법의 정답은 없다. - 17분 10초

 

나에게 맞는 최고의 아이템이 있을 수 있지만, 최고의 아이템은 없다. 아이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벤치마킹입니다. 왜 잘 될까라는 특징들을 다 파악해 보는 것이 좋다. 미투 전략이 가장 좋을 수도 있다. 굉장히 비용적으로도 빠르고 현실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좋은 전략이다. 롯데의 모든 제품은 미투 전략이다. 제가 화장품 사업을 4년 했었는데 거의 다 미투 전략이다. 미투 전략은 나쁜 전략이 아니다.  - 21분 29초

 

(추천의 글)
온라인 쇼핑몰 창업 경험이 있는 아이디어 사업화 멘토로써 무엇이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생각했을 때, 온라인 쇼핑몰 창업 경험을 쉽게 전달해 주는 영상이 없을까하여 찾아보았고 본인 또한 이 동영상의 연사의 이야기에 공감을 하기에 널리 공유하고 싶어서 이 동영상 시리즈를 선택하게 되었다. 또한, 동영상의 연사가 전문 용어를 쓰기보다는 쉬운 용어를 최대한 사용하여 초보자도 알기 쉽게 설명하여 더욱 소개하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관련 동영상)

'Jun911' 블로그
 http://jun3934.blog.me/

맥도날드가 벤치마킹한 샌드위치 가게 프레타망제

https://www.youtube.com/watch?v=UCGAh-CrAow

잘못된 벤치마킹으로 문을 닫은 K마트

https://www.youtube.com/watch?v=255tp65RTo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