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블로그의 검색엔진 최적화

작성자 : highrain 분류 : 마케팅 | 기획/계획수립 작성일 : 2018.02.06 17:34:50 조회 : 518 키워드 : 블로그,파워블로거,검색엔진,최적화,온라인마케팅

(요약/배경)

정기구독자수, 방문수 등이 많은 네이버 블로그는 파워블로그로서 블로그가 속한 영역에서 여론에 영향을 주거나 여론을 형성할 수 있는 힘이 있기 때문에 이 점을 이용하여 마케팅측면에서 제품홍보의 기능을 충분히 할 수 있다.


설명

(검색 상위 노출이란) 네이버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하고 검색하면 통합검색으로 결과가 나타난다. 통합검색 결과에 노출시키는 것과 각 검색탭을 클릭했을 때 첫 페이지(보통 1위~10위)에 노출하는 것을 검색 상위 노출이라고 한다. 통합검색의 검색탭 순서는 검색어에 따라서 변경된다. 이는 네티즌들이 키워드 검색 후 어떤 검색탭의 결과에 관심(클릭숫자 등)을 보였는가, 즉 인기도와 정확도, 최신성 등에 따라서 점수를 종합하여 반영되기 때문에 검색어에 따라서 통합검색 결과의 검색탭 위치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메이크업사진’ 단어를 검색하면 이미지 검색탭이 가장 상단에 나타나는데 이는 네티즌이 이미지에 가장 많은 관심을 보였기 때문이다.

 

(검색엔진 최적화란) 네이버, 구글 등 검색포털 사이트는 고유의 검색엔진, 일명 ‘검색로봇’이라 불리는 자료 검색, 수집, 처리 시스템이 있다. 네이버에서 어떤 단어를 검색하면 검색엔진은 해당 단어와 가장 부합된 자료(글, 사진, 동영상 등)를 검색 결과에 노출시킨다. 이때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구성으로 작성된 순서대로 자료를 검색 상위에 노출시키는데, 이에 부합하는 글 작성 방법을 ‘검색엔진 최적화’라고 한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검색엔진에 내 블로그 글을 노출하면 방문자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 모든 검색엔진은 검색자의 검색 의도에 가장 부합된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것을 최우선으로 한다. 이때 어떤 자료가 검색자의 검색 의도에 가장 부합되는지 판단하는 기준을 ‘정확도’ 라고 한다. 정확도를 결정짓는 요소는 글 제목 이외에도 인기도, 글 등록일자 등 다양한 요소들이 있으며 이들 요소들을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에 적용한 결과를 반영하여 검색 노출 순위를 결정한다. 즉, 검색엔진은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글일수록 정확도가 높다고 판단한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는 방법)

1.글 제목에 키워드를 삽입한다.

2.글 본문에 글 제목을 넣고 노출시킬 키워드를 입력한다.

3.노출할 키워드는 크기와 색상으로 강조한다.

4.글 본문에 이미지와 동영상을 삽입한다.

5.포스트에 넣을 사진의 개수는 10개 정도가 적당하다. 또한, 작은 사이즈보다는 큰 사이즈의 사진이 상위 노출에 유리하다.

6.키워드의 밀도를 높여야 한다. 블로그의 키워드 밀도를 높이는 방법은 프로필 내용에 핵심 키워드를 넣고, 카테고리명은 핵심 키워드로 사용하고, 포스트는 핵심 키워드를 검색엔진에 최적화시키는 것이다.

7.글 작성 시 태그에 노출시킬 키워드를 삽입한다. 태그 밀도(비중)는 검색엔진이 포스트의 정확도를 판단하는 요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포스트 작성 시 블로그 내 키워드 밀도 및 포스트와 연관된 태그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8.키워드를 연관시켜야한다. 검색엔진은 프로필과 카테고리명 그리고 포스트에 사용된 핵심 키워드는 상호간 연관성이 높으면 포스트의 품질지수를 높게 평가하고 정확도가 높다고 판단 검색 사위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진다.

 

검색엔진 최적화의 기본은 글 제목과 본문에 키워드를 넣는 것이다. 정확도를 결정짓는 요소의 세부적인 설정 값은 네이버 개발자가 아닌 이상 100% 알 수는 없다. 하지만 검색자의 검색의도에 가장 가까운 결과를 보여주는 것은 검색엔진이 실천해야 될 가장 큰 의무이다.

 

Tip

[온라인 마케팅] 검색 상단에 노출되는 방법! 검색엔진 최적화( SEO)

https://www.youtube.com/watch?v=uA9-0XSb1A0

 

<참고자료·문헌>

도서 –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블로그 마케팅 (유성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