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창업지식

아이디어사업화 관련 주제 및 설명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주제

SNS 채널 종류 및 적합한 채널 선택 방법

작성자 : luvjamie 분류 : 마케팅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06 11:05:31 조회 : 959 키워드 : SNS,채널종류,채널선택방법,마케팅

(요약/배경)

일반창업자들이 고객과의 소통 및 마케팅 활동을 위해 SNS를 개설하고 싶어도, 종류가 너무 많아 어떤 채널을 선정하는 것이 효율적일지 선택하기가 어렵다. 채널별로 특성이 명확히 다르기 때문에 운영 목적에 따른 채널을 정확히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설명

 

(SNS 채널 선택 방법)

보통 크게 고려할 수 있는 채널은 블로그/페이스북/인스타그램 이다.

1) 블로그 : 기업에서 다양하고 자세한 정보를 전달하고 싶을 때 활용하면 좋다. 타 채널 대비 길게 포스팅을 구성할 수 있어 여러가지 내용을 하나의 포스팅을 통해 제공할 수 있다. 특히 네이버 블로그는 포털 서비스와 연동되므로 기본적으로 방문하는 사람이 많고, 검색을 통한 노출을 기대할 수 있어 다음 또는 티스토리 대비 접근이 쉽다. 다만, 한편으로는 이미 파워블로그 페이지가 다수 포진되어있어 상단 노출이 어려운 등 경쟁이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그림 : 네이버 블로그 페이지(https://section.blog.naver.com/)

 

2) 페이스북 : 콘텐츠 소비가 빠르고 광고 상품이 잘 마련되어있어 기업의 프로모션이나 마케팅 활동을 알리는 고객 접점으로 활용하면 좋은 채널이다. 피드형식으로 관계의 히스토리가 잘 보존되고, 이벤트나 행사 등을 페이스북 애플리케이션으로 끊임없이 알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페이스북은 주로 10대~20대의 다소 어린 연령대가 주 사용자임을 알아둬야 한다.

그림 : 창조경제타운 페이스북 페이지(https://www.facebook.com/withcktown)

 

3) 인스타그램 : 최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채널로, 일반적으로 감각적인 사진, 영상콘텐츠를 통해 기업과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를 만들어 주는 채널로 사용된다. 다만, 인스타그램은 콘텐츠의 휘발성이 강한 장점이자 단점을 갖고 있으므로 한 눈에 들어오는 콘텐츠를 생산해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수 있다. 이처럼 각각 SNS 채널의 성격이 다르므로, 창업자의 여건이 된다면 1개 채널을 운영하기보다 2-3개 채널을 연계 운영해 시너지효과를 내는 방향이 좋다.

그림 : 아이엔티 이시헌 대표 인스타그램(https://www.instagram.com/rkstnid/)

 

<참고자료·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