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

4차산업혁명 관련 동영상을 소개하는 코너 입니다.

사업화 동영상 상세보기
제  목 인터넷 쇼핑몰 창업 스토리 - 아이템 발굴 II
분  류 공통 - 공통
추천수 / 조회수 0 / 1092
제작기관 E&J Telly
강  사 Jun911
제작년도 2017
상영시간 34분 46초
키워드 키워드마케팅, 온라인마케팅, 쇼핑몰창업, 바이럴마케팅, 마케팅시스템

(동영상 소개)

인터넷 쇼핑몰은 기본적으로 유통이어서 마케팅을 통해서 차이점을 만들어 내야 한다. 연사는 인터넷마케팅에 관해서 두편의 영상으로 이에 대한 지식 및 경험을 전달하고 있다.

 

(동영상 목차)

1. 아이템에 맞는 마케팅 선택

2. 바이럴 & 소셜네트워크 마케팅

3. 마케팅 분석

 

 

 

(동영상 속으로)

 

1. 아이템에 맞는 마케팅 선택 - 9분 23초

 


마케팅은 곧 비용이다. 결국 나의 쇼핑몰과 맞는 마케팅은 뭘까? 누구나 알고 있는 브랜드다 그러면 키워드 마케팅이다. 타겟이 명확하기 때문이다. 삼다수, 신라면 누구나 다 안다. 키워드로 때리는게 가장 빠르고 정확하다. 내가 신라면을 파는데 내가 바이럴 마케팅을 하겠다. 할 필요가 없는 행위를 하는 것이다. 외부 뉴스사이트에 링크 되는 것들에 보면 성관련 광고 등이 많을 것이다. 이런 아이템은 호기심을 유발해야 되니까 네이버 키워드 광고 등이 맞지 않다. 인지도가 없는 브랜드 제품의 경우 바이럴 마케팅이 맞다. 브랜드 보다는 제품의 우수성을 알려야 함으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바이럴 마케팅이 맞다. 나의 아이템에 맞는 마케팅을 골랐다 하더라도 예를들어서, 화장품으로 특정성분에 대해서 특허, 친환경 등 성분으로만 바이럴 밀었는데 쇼핑몰 판매 사이트에는 성분에 대한 이야기는 없으면 말이 안되는 마케팅일 것이다. 마케팅을 보고 쇼핑몰에 들어온 고객들에게 일맥 상통한 느낌을 받을 수 있게 해야한다. 마케팅으로 노출한 부분을 사이트에서 서포트 해줘야 한다.

 


2. 바이럴 & 소셜네트워크 마케팅 - 27분 24초

 

예를 들면, 네이버에서 수분크림이라고 검색했을때 관련된 상위 블로그 5개가 노출된다. 6개부터는 더보기를 눌러야만 노출된다. 따라서 상위 5개에 노출 되게 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모바일 검색을 하는 비중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모바일에서 검색시 상위 노출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모바일 상위 노출을 개인이 하기에는 힘들다. 상위 노출 블로그의 경우 방문자, 이웃수 등을 통해서 네이버에서 선택하여 상위에 노출시킨다. 따라서, 이런 블로그에 팔고자 하는 아이템을 올리려면 외부 대행사를 이용할 수 밖에 없다. 센스있는 재밌는 광고를 해서 유저들이 퍼다 나르게 하고 하면 좋치만 이게 개인 차원에서 하기에는 너무 힘든 일이다. 결과적으로는 자발적인 것을 끄집어내지 못하니까 바이럴 마케팅 업체를 사용해서 만들어 내는 것이다. 따라서,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제품력으로만 소비자들이 광고하게 하기에는 힘들다. 어떤 베네핏을 제시해야 고객들이 움직일지 고민해봐야 한다. 성공한 SNS 마케팅 사례로, 개사료를 런칭한 회사가 있었다. 그 업체가 띄게 된 계기가 있는데, 자사 페이스북에 영상을 올렸는데 내용은 개들이 그 업체에 사료만 좋아하는 것을 담은 영상이 굉장히 폭발적으로 반응이 와서 개사료 기업이 뜨게 되었다.

 


3. 마케팅 분석 - 34분 46초

 

마케팅 활동에 대한 분석이 제일 중요하다. 분석을 위해서는 시행한 마케팅에 대한 로그를 남겨서 이를 분석해야 한다. 어떤 포탈을 통해서 들어왔나? 키워드는 무엇을 통해서 들어왔나? 장바구니에 담았나 안담았나? 이런 것들이 있어야 분석이 용이하다. 키워드와 배너 마케팅은 분석을 위한 꼬리표 달기가 편하고 명확히 전환체크를 할 수 있는 통계 툴이 있으나, 바이럴 마케팅의 경우에는 전환률에 대한 분석을 하기에 용이하지 않다. 바이럴마케팅에 대한 분석은 지속적으로 방법을 강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케팅비를 통해서 실질적으로 발생하는 매출액에 비율을 보고 마케팅 방법에 대한 비율 조절이 필요하다.

 

 

(추천의 글)

 

온라인 쇼핑몰 창업 경험이 있는 아이디어 사업화 멘토로써 무엇이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생각했을 때, 온라인 쇼핑몰 창업 경험을 쉽게 전달해 주는 영상이 없을까하여 찾아보았고 본인 또한 이 동영상의 연사의 이야기에 공감을 하기에 널리 공유하고 싶어서 이 동영상 시리즈를 선택하게 되었다. 또한, 동영상의 연사가 전문 용어를 쓰기보다는 쉬운 용어를 최대한 사용하여 초보자도 알기 쉽게 설명하여 더욱 소개하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관련 동영상)

 

'Jun911' 블로그
http://jun3934.blog.me/

온라인마케팅,내가 알기만 하면 무조건 성공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3x1gatuYEY

네이버 검색광고, 키워드 광고 초보자를 위한 강좌, 강의
https://www.youtube.com/watch?v=3hSI0kLxQpg&list=PL1QENJ-uQBUzYmCqkG5lY9bcFH3bLQIB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