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위탁판매 마케팅
작성자 : champ12 분류 : 마케팅 | 절차 및 방법 작성일 : 2018.02.06 09:53:50 조회 : 1958 키워드 : 온라인,위탁판매,마케팅,수탁판매자
(요약/배경)
위탁판매의 기본 개념과 위탁판매방식 활용 마케팅을 이해함으로써 유아의류 및 용품에 대한 온라인 위탁판매사업을 준비하고 있는 사업자는 위탁판매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위탁판매)
위탁판매란 매매거래의 일종으로 상품의 생산자 또는 판매자가 상품의 판매를 대행기관에 위탁하고 그에 대한 보수로서 매출금액의 일정비율의 수수료를 대행기관에 지급하는 방식을 말한다. 위탁하는 편을 위탁판매자, 대행기관을 수탁판매자라고 하며, 후자는 그 수탁방법에 따라 대리상·중개상·도매상 등으로 분류된다. 수수료의 비율은 상품에 따라 다르나 일반적으로 2∼3% 전후이며, 많아도 10%를 넘는 일은 드물다.
위탁판매는 주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 이루어진다. 첫째, 신제품이나 무명품으로 시장성이 부족하여 불안정하므로 생산자나 취급상인이 판매하기보다는 백화점이나 유명상점과 같은 수탁자의 판매능력에 의존하려는 경우나 시장의 수급상황이나 시세를 알 수 없는 경우이다. 둘째, 상품거래소의 상품중매인이나 증권거래소의 거래원이 타인의 위탁을 받아서 상품 또는 유가증권을 거래소에서 매매하는 경우이다. 셋째, 무역에서 해외지점 등을 가지지 않은 업자나, 신판로를 확장하려고 하는 업자가 해외시장의 수급상황이나 시세를 알 수 없을 때 수탁판매자에게 수수료를 지급하고서라도 판매를 위탁하는 편이 유리한 경우이다. 위탁판매에서는 판매가격에 대하여 위탁자가 수탁자에게 최저가격을 지시하는 경우와, 최저가격에 제한을 두지 않고 시장의 형편에 맡기는 경우가 있다.
(위탁판매 창업)
위탁판매 창업은 제품을 생산 혹은 유통하는 업체에서 제품에 대한 이미지, 가격, 도매공급을 진행하면서 판매를 하고 싶은 사람들이 제품의 이미지를 가지고 와서 제품을 판매하고 배송은 유통업체에서 진행하는 형식의 위탁판매방식을 활용한 창업 아이템이다. 온라인 위탁판매는 온라인상에서 진행하는 위탁판매형태를 의미하며, 오프라인 매장에 의존하지 않고 인터넷, 모바일상에서 SNS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홍보활동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이다.
(위탁판매 창업 유의사항)
주로 온라인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브랜드의 사용, 제품 이미지에 대한 과장광고 여부 및 제품 생산과 판매대행 등에 따른 파트너간 책임관계를 명확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Tip
-
위탁판매방식은 생산업체, 유통업체는 판로를 개척하고 판매자는 재고에 대한 부담과 관리에 대해 시간적으로 여유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 방식을 선호하여 제품에 대한 마케팅(영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가방제조업체, 가구제조업체, 의류업체 등에서 활용도가 높은 방식이다.
<참고자료·문헌>
- 위탁판매 정의, (두산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31931&cid=40942&categoryId=31916)
- 꼬맹이 토크박스 (http://ssd486.tistory.com/54)
<전문용어>
-위탁판매, 위탁판매자, 수탁판매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