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인터넷 쇼핑몰 창업 스토리 - 운영 노하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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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 류 | 공통 - 공통 |
추천수 / 조회수 | 0 / 993 |
제작기관 | E&J Telly |
강 사 | Jun911 |
제작년도 | 2017 |
상영시간 | 37분 30초 |
키워드 | 창업 노하우, 온라인 창업, 온라인 쇼핑몰, 쇼핑몰 운영 노하우, 쇼핑몰 디자인 |
(동영상 소개)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에게 온라인 쇼핑몰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노하우 7가지를 전달하고 있다.
(동영상 목차)
1. 쇼핑몰 운영 마인드 세팅
2. 쇼핑몰 운영 기본 철칙 만들기
3. 상품 디스플레이 관리
4. 고객관리
5. 거래처 관리, 조사 및 발굴
6. 사이트 유지보수 및 업그레이드
7. 자기 계발
(동영상 속으로)
1. 쇼핑몰 운영 마인드 세팅 - 4분 50초
내 쇼핑몰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 방향을 정하는 것이다. 예를들어서 '나는 수익 최우선주이다. 혹은 고객은 왕으로 운영할 것이다.' 라는 방향성을 정하는 것이다. 나는 고객을 왕으로 운영할 것이다라고 하면 전화 받을때 고객에게 응대할 때 친절함이 기본일 것이다. 이럴경우 친절함이 넘쳐나게 고객응대 디테일을 설정해야 할 것이다. 연사의 경우의 컨셉은 '항상 자신감 있고, 당당하게 대응하는 것이다.' 항상 자신감 있게 끝까지 똑박똑박 고객을 응대하게 했다. 게시판 답변에도 데이터에 근거한 답변을 유지 할 수 있게 했다. 통일된 라인을 맞추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예를들어서 굉장히 고급스러운 제품을 판매하는데 디자인도 고급스러움을 연출해야 한다.
2. 쇼핑몰 운영 기본 철칙 만들기 - 10분 22초
예를들어서, 아침 10시에 출근하면 게시판에 어떤 이야기들이 올라오는지 살펴 본다든지 고객의 반응을 먼저 살핀 후 주문 수량을 확인하는 행위가 필요하다. 주문이 들어오는 상품과 안들어오는 상품의 차이점을 찾아 봐야 한다. 마케팅 효율에 대해서 검토해봐야 한다. 마케팅 비용대비 전환율은 어떤지 전환율이 높은 키워드는 계속 유지하고 효율이 낮은 것은 버리는 행위가 필요하다. 현실적으로 어디까지 체크할 것인지 정해야 한다. 데일리 체크 사항, 주간별 체크 사항, 월별 체크 사항을 정해야 한다. 연사의 경우는 반품율의 경우 월별로 체크했다.
3. 상품 디스플레이 관리 - 14분 58초
온라인 쇼핑몰의 클릭률, 전환율 등을 보고 효율이 높은 제품을 쇼핑몰 디스플레이 상단에 위치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MD 추천, 계절 추천 등 기획전을 준비하면서 제품 자체에 대한 디스플레이를 준비해야 한다. 예를들어서, 화장품/건강기능식품 등을 제품의 주기가 빠르지 않다. 화장품 경우의 짧으면 1년 길면 5년/10년 갈수도 있는데 디스플레이를 똑 같이 할 수 없다. 따라서, 상세 페이지의 이미지를 변경하면서 새로움을 주는 것이 좋다. 온라인은 상품을 실제 고객 앞에 보여줄 수 없고 모니터를 통해서 보여주어야 함으로 직관적으로 볼 수 있게 해야 한다.
4. 고객관리 - 25분 33초
온라인의 경우 감정 노동의 강도가 오프라인 보다 적은 것이 강점이다. 온라인의 경우 감정 보다는 고객에게 얼마나 혜택을 줄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재구매율을 높이는 것이다. 오프라인처럼 인간관계를 맺을 수 없기 때문에 고객이 재구매를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오프라인의 경우 지역적 한계가 있어서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것이 어렵다. 하지만, 온라인의 경우 지역의 한계가 없으므로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후기가 없으면 구매가 꺼려진다. 간접적인 체험을 보고 구매하는 경향이 강하다. 후기가 많아야 한다. 후기를 쓸 수 있는 정확한 혜택을 줘야한다. 연사의 경우 후기를 쓰면 제품 1개를 더 그냥 주었다. 하나를 더 주는 전략을 써도 저의 경우 후기 쓰는 사람 10%~15% 수준이었다. 혜택을 많이 주어도 후기를 받기는 정말 힘들다. CS관리의 경우, 중요한 것은 최대한 친절하고 전문적이면 좋다. 예를들어서, '제품 언제보내주냐요? ' 라는 질문에 '내일 보내줍니다.' 라는 답변 보다는 '아 고객님 입금 확인했고요. 우체국 택배로 발송되고 내일 정오쯤에 발송이 될 것입니다. 만약, 발송 메시지를 받지 못하면 다시 문의 주십시요.' 이런 답변이 더 좋을 것이다. 고객의 질문이 빈번하게 올라오는 부분은 미리 준비해서 디테일하게 답변해주는 것이 좋다. 고객이 한개를 물어봐도 두 세개의 답변을 해줄 수 있게 준비해야 한다.
5. 거래처 관리, 조사 및 발굴 - 27분 8초
제품을 만들어서 파는 쇼핑몰이 아닌 경우 상품이 겹치치 않은 거래처 등을 계속 발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인이 제품을 만들어서 파는 경우 계속적인 제품에 대한 연구와 고객 반응을 담는 노력이 필요하다.
6. 사이트 유지보수 및 업그레이드 - 31분 29초
예를들어서, 아이폰이 처음 나왔을때 디자인을 현재 보면 굉장히 촌스럽다는 느낌이 난다. 전세계 디자인 트렌드가 달라졌기 때문이다. 사이트 디자인도 흐름이 있다. 사진에도 트렌드가 있다. 트렌드를 따라서 업데이트를 해줘야 한다. 우리가 트렌드를 리드할 수 없으나, 트렌드를 따라 가려구는 해야 한다. 사이트 기능 또한 마찬가지이다. 임대형 솔루션을 쓰더라도 새로운 기능들이 나오면 그것을 써보도록 노력해야 한다. 네이버 페이가 뜨고 있는데 그 이유는 아주간편하게 결재할 수 있다. 그래서 많이 쓴다. 네이버 페이를 우리의 결재 수단으로 넣자.
7. 자기 계발 - 35분 39초
당연하지만, 자기 계발을 계속해야한다.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서 디자인/결재수단/언어유희 등 트렌드를 창업자가 알고 있어야 한다. 자기 계발의 범위는 특정하게 정할 수 없으나, 글로벌화를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모바일 결재가 보편화 되면서 세계 누구나 들어와서 살수 있는 시대로 변하고 있다. 자기 계발에서 내가 지속적으로 자기 계발을 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 지킬 수 있는 범위에서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수준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추천의 글)
온라인 쇼핑몰 창업 경험이 있는 아이디어 사업화 멘토로써 무엇이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생각했을 때, 온라인 쇼핑몰 창업 경험을 쉽게 전달해 주는 영상이 없을까하여 찾아보았고 본인 또한 이 동영상의 연사의 이야기에 공감을 하기에 널리 공유하고 싶어서 이 동영상 시리즈를 선택하게 되었다. 또한, 동영상의 연사가 전문 용어를 쓰기보다는 쉬운 용어를 최대한 사용하여 초보자도 알기 쉽게 설명하여 더욱 소개하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관련 동영상)
'Jun911' 블로그
http://jun3934.blog.me/
1인기업 해외에서 아이템을 찾는법_장영광자기계발연구소
https://www.youtube.com/watch?v=s-IR8yYkn3A
쇼핑몰 카테고리별 레이아웃 UI 디자인
https://www.youtube.com/watch?v=jLwgKu1tajA
온라인 쇼핑몰을 편하게 운영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https://www.youtube.com/watch?v=-Q7Rk4AAjB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