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인터넷 쇼핑몰 창업 스토리 - 아이템 발굴 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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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 류 | 공통 - 공통 |
추천수 / 조회수 | 0 / 1271 |
제작기관 | E&J Telly |
강 사 | Jun911 |
제작년도 | 2017 |
상영시간 | 20분 50초 |
키워드 | 창업, 온라인 창업, 온라인 쇼핑몰, 아이템 발굴 |
(동영상 소개)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에게 온라인 쇼핑몰에 판매할 아이템 발굴에 대한 이야기를 두편으로 나누어서 설명해 주고 있다.
(목차 구성)
1. 아이템 선정을 위한 기준
2. 아이템 발굴 후 예상 시뮬레이션 방법
(동영상 속으로)
아이템 선정시 주요 기준은 4가지로 요약해 볼 수 있다. 첫번째로 내가 관심 있어 하는 것 사람마다의 기호이다. 의류를 좋아하는 사람은 의류를 액세서리에 관심이 많은 사람은 액세서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두번째로 내가 잘 아는 분야인가 이다. 아이템에 대해 누구보다 객관적인 시각으로 지식을 통해서 판단을 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세번째로 특수한 커넥션이 있는가이다. 예를들어서, 삼다수를 전국 누구보다 싸게 팔 수 있다면 이를 백퍼센트 활용해야 한다. 네번째로 내가 발품을 팔아서 발굴 할 수 있느냐이다. - 7분 55초
아이템에 대한 시뮬레이션으로 내가 팔려는 상품이 경쟁자가 있는지 조사하고 얼아메 팔고 있는지 봐야 한다. 의류 쇼핑몰 할때 브랜드 상품을 판매했는데 모두가 다 파는 상품이었다. 노스페이스 패딩의 경우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27만원이고 온라인 최저가가 21만원으로 조사 되었을때, 저는 오프라인 매장과 동일 가격으로 판매 했다. 그럼 팔리느냐 이 부분을 나는 마케팅으로 승부를 했다. 최저가가 옳은 전략 일 수도 있으나, 나는 제품 회전율 보다는 쇼핑몰 브랜드 밸류를 높이는데 마케팅을 했다. 몇년동안 운영했을때, 믿을 수 있는 쇼핑몰로 인정 받아서 회자된 경험이 있다. 고가 전략을 쓸지 저가 전략을 쓸지 이에 맞는 마케팅과 운영 방법이 필요하다. 누구나 알고 있는 생필품의 경우는 가격이 굉장히 중요한 요소여서 가격이 중요한 것은 맞다. 그러나, 생필품 이외의 경우에는 가격이 선택에 요소는 아니다. 제품이 있는데 리뷰가 '0' 개 이면 매출이 많이 나온다고 보기 어렵다. 리뷰가 없으면 안팔리는 제품일 경우가 많다. 오픈마켓 댓글은 어뷰징이 쉽지 않아서 오픈마켓 댓글을 보면 알 수 있다. 리뷰 * 10 정도 하면 하루 몇개 정도 팔리는지 알 수 있다. 따라서, 이를 통해서 예상 매출액을 알수 있고 마케팅/회사 운영비 등을 감안하여 괜찮은 아이템인지 판단 할 수 있을 것이다. - 20분 50초
(추천의 글)
온라인 쇼핑몰 창업 경험이 있는 아이디어 사업화 멘토로써 무엇이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생각했을 때, 온라인 쇼핑몰 창업 경험을 쉽게 전달해 주는 영상이 없을까하여 찾아보았고 본인 또한 이 동영상의 연사의 이야기에 공감을 하기에 널리 공유하고 싶어서 이 동영상 시리즈를 선택하게 되었다. 또한, 동영상의 연사가 전문 용어를 쓰기보다는 쉬운 용어를 최대한 사용하여 초보자도 알기 쉽게 설명하여 더욱 소개하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관련 동영상)
'Jun911' 블로그
http://jun3934.blog.me/
1인기업 해외에서 아이템을 찾는법_장영광자기계발연구소
https://www.youtube.com/watch?v=s-IR8yYkn3A
잘나가는 1인기업 아이템을 정하는 3가지 노하우_장영광자기계발연구소
https://www.youtube.com/watch?v=huwQgGA7Ew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