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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중국 온라인 마케팅 채널 분석

작성자 : arome1004 분류 : 글로벌 | 마케팅 작성일 : 2018.02.07 15:23:37 조회 : 643 키워드 : 중국,온라인마케팅,온라인매체,CPM,CPC

(요약/배경)

다른 나라와 달리 타국의 해외 플랫폼에 대한 규제가 강한 중국에는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매체 파악을 통해 중국 마케팅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설명

(1)바이두 브랜드 검색 광고

중국 바이두의 특성상 검색광고와 웹 수집에 의한 노출만 가능하므로 고객이 바이두를 검색했을 때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비용이 높은 편이며 중국에서 처음으로 광고 효율에 따른 지불 방식을 도입하였다. 바이두에서 이벤트/제품 관련 검색어를 입력하면 상응하는 광고가 노출되는 방식이다. 하루 1억명이 넘는 중국인이 바이두를 통해 정보를 검색하기 때문에 비싼 가격에도 활용도가 높다.

 

(2)SNS 및 바이럴 마케팅

웨이보는 중국판 트위터로 불리는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로 중국의 젊은 층이 다수 가입해 있는 플랫폼으로 중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이라면 고려해야 할 중요한 온라인 매체이다. 웨이보는 가장 빠른 정보 공유 수단으로 기존 특정 키워드나 주제의 웨이보 운영자 중 FAN 수가 많은 파워웨이보의 지면을 활용하여 제품 홍보 및 이미지 노출 등을 통해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한다.

웨이보가 웹 중심 매체라면, 모바일 시대에는 웨이신(위챗)이 대세라 할 수 있다. 웨이신은 텐센트가 운영하는 중국 최대의 모바일 메신저로, 기업홍보 콘텐츠 캠페인, 각종 이벤트 캠페인, QR코드 홍보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웨이상이라 하여 모바일 인맥 네트워크를 통하여 상품을 판매하고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이 활성화되고 있으므로 웨이상을 활용한 마케팅도 적극 추진이 필요하다.

BBS은 커뮤니티 등에 유/무료 게시판을 활용하는 마케팅 방법으로 커뮤니티 게시판 특성에 맞는 콘텐츠를 작성하여 포스팅하여야 한다. 특히, 바이두 검색에 노출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 게시판에 있는 글을 웹에서 수집, 노출하게 되므로 e-PR (중국 주요 온라인 신문 매체)과 더불어 적절한 활용이 필요하다.

(3)EDM 이메일 마케팅

EDM은 Email Direct Marketing의 약자로 이메일을 이용한 마케팅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웹사이트 회원 가입 시 등록한 이메일을 이용한다. EDM 방식은 2차 공유가 거의 없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가장 오래된 마케팅 방식으로 EDM 마케팅이 효과인 경우도 있다.

 

(4)1인 미디어와 KOL

1인 미디어와 KOL은 텍스트 기반의 파워블로거라 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음성, 영상을 포함하기도 한다. KOL은 콘텐츠 추천, 분석, 질의에 대한 답변, 토론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이러한 KOL(Key Opinion Leader)을 통한 컨텐츠 재생 및 바이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5)왕멍 배너 광고

10만이 넘는 매체를 한 곳에 모아놓은 바이두 왕멍 (온라인 연맹)은 문자, 이미지, 플래시, 영상 등의 형식을 지원하며 CPC1) 형태로 과금된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하루 예산을 임의로 설정할 수 있으며 지역/사이트 성격/주제 등의 기준 설정을 통해 목표 유저 군에 대한 타겟팅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6)On-Site 마케팅 채널

온 사이트 마케팅의 개념은 쇼핑몰 내에서 자체적으로 벌이는 기획전, 이벤트, 프로모션, 이메일, 쿠폰 등을 활용하는 것을 말하는데 외부 마케팅의 소재로도 쓸 수도 있고, 유입된 고객을 LOCK-IN 하는 목적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7)제휴 및 기타 채널

비즈니스의 특성에 맞는 중국 고객이 모여 있는 매체, 커뮤니티, 쇼핑몰 등과 전략적 제휴를 통한 마케팅 채널 확보는 돈이 많이 드는 중국 마케팅에 있어 초기 진출 시나 향후 비용 절감을 위한 좋은 방법이다. 특히, 상품이나 서비스에서 확실한 강점을 가지고 있다면 우리가 보통 아는 매체가 아니더라도 중간급 수준의 다양한 채널을 확보하고 활용하면 효과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다.

 

Tip

홍보 마케팅에서 디자인, 리소스 통합, 홍보 채널 기획, 데이터 측정, 이벤트 효과 측정은 중요한 부분이다. 특히, 홍보 채널 기획 단계에서 수많은 온라인 채널에 대한 이해도는 중요하다. 중국에서는 “채널이 왕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적절한 홍보 채널의 선택은 중국 대상의 마케팅에서 중요한 점이다. 홍보 채널의 수보다는 해당 채널을 통해 유용한 트래픽이 발생할 수 있도록 자사와 부합하는 적절한 채널의 선정, 가격 책정, 핵심 고객의 활동도 등을 고려해야 한다.

 

<참고자료·문헌>

https://brunch.co.kr/@feednew/4

http://csf.kiep.go.kr/consultingInfo/M005000000/view.do?articleId=17538

http://csf.kiep.go.kr/consultingInfo/M005000000/view.do?articleId=15253

 

<전문용어>

1)CPC (Cost Per Click) : 실제 클릭당 비용을 의미하며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는 경우에 비용이 청구되는 방식으로 최대 클릭당 비용보다 대부분 낮은 비용이 청구된다. 그에 반해 CPM(Cost Per Mille)은 노출 1000회당 비용을 청구하는 방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