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in 이란 무엇이며, 컬러의 디자인적 활용 방법은?
작성자 : pdcman 분류 : 디자인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27 11:34:12 조회 : 8579 키워드 : 활용방법,컬러,Resin,제품디자인
(질문의배경)
사출을 하게 되면 각 사양별 필요한 Resin을 사용하게 되는데 Resin이란 무엇인가? 레진의 종류도 매우 다양하다고 하는데 도장비용 아끼기 위하여 고유의 레진컬러로만 사출하여 단가를 낮추기도 한다. 따라서 디자인적으로 Resin만 사용하여 활용할 수 있는 디자인 tip은?
(레진(Resin)이란?)
레진이란 원류를 가공 처리하여 알갱이로 만들었는데, 그 크기가 쌀알 정도의 크기로 만들어져 있으며, 플라스틱 제료로 만들어 사출 성형기에 주입 일정한 온도로 녹여
플라스틱 제품을 사출하여 만드는데 사용한다. 레진(Resin)의 종류는 제조사에 따라 그 물성이 조금씩 다르며, 레진의 종류 또한 매우 많기에 각각의 물성표를 확인하고 제품에 접목하면 효과적이다.
(레진의(Resin) 분류)
레진은 수지라고도 부르는데 천연수지와 합성수지로 나뉘어진다. 천연수지는 식물, 나무, 동물, 화석 등에서 추출된 원료를 사용하고, 합성수지는 석유의 나프타에서 추출된 플라스틱을 말한다. 그리고 플라스틱은 열가소성 수지와 열경화성 수지로 분류되는데 열을 가하면 녹지않고 일정온도 이상에서 타거 기체로 되는 것을 열경화성 플라스틱이라고 한다. 1차 가열후 재질적 변형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재활용이 안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페놀수지, 요소수지, 에폭시수지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그림. 플라스틱 재질별 재활용 분류>
재활용이 가능한 레진의 종류에는 PETE, HDPE, LDPE, PP, PS, PC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생분해성이 높고 자연 친화적인 바이오플라스틱 및 식물성 플라스틱을 원료로 대체하고 있는 추세이나 단가적인 부분으로 인해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지는 않다. 하지만 앞으로 환경적인 측면을 고려한다면 친환경 재질을 사용해야 할 것이다.
(제품에서 레진만 사용할 경우의 표면처리상 장단점)
제품의 표면처리를 위해 일반적으로 도장을 많이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도장의 비용이 제품 단가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단가를 낮추기 위하여 일부의 파트는 레진컬러를 그대로 적용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마우스의 상측파트는 UV도장까지 해야 부식에 쉽게 노출이 되지 않는다. 반면 하측 파트는 도장을 하지 않고 사출 레진 그대로 노출시키되 디자인적으로 부분 미각처리나, 부식처리 또는 패턴처리하여 마무리하면 완성도가 크게 떨어지지는 않는다.
Tip
레진의 종류는 상당히 많고 다양하다. 일례로 다이아몬드 펄이 가미된 레진을 사용한 제품이 있었는데 투명 레진에 다이아몬드 펄이 섞여 들어가 있어 제품의 깊이감과 새로운 느낌을 받은 적이 있었다. 특수 레진의 경우 단가가 일반 레진에 비하여 높으나 도장에서 만들어 낼 수 없는 특수한 효과를 만들 수도 있다.
<참고자료·문헌>
- https://www.youtube.com/watch?v=_uh1rxh2TUg 플라스틱의 종류 | 열가소성과 열경화성 수지 레진 / 레진의 재질적 분류와 특성을 설명하고 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Ovpct4HtHbc 슈퍼 플라스틱 집중 양성…세계 소재시장 이끈다 / YTN 사이언스/ 소재개발에 관한 동영상
<전문용어>
Resin, PP, PE, HDPE, LD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