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GB 와 CMYK 색상의 정의와 색채마케팅이란?
작성자 : pdcman 분류 : 디자인 | 공통지식 작성일 : 2018.02.27 11:25:24 조회 : 1823 키워드 : CMYK,제품디자인,RGB,색채마케팅,색채심리학
(질문의배경)
빛으로 색을 정의하는 컬러가 RGB(Red, Green, Blue)라 알고 있는데 CMYK(는 무엇이며 어떻게 구분해야 하는가? 또한 색의 3요소와 색채마케팅의 사례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RGB와 CMYK의정의)
빛의 3요소인 RGB는 붉은색(Red), 녹색(Green), 파란색(Blue)로 계속해서 색상을 가가색혼합하면 화이트가 된다. 반대로 CMYK는 색의 3요소로 감색혼함을 하면 검정색에 가깝게 변화된다. CMYK는 다양한 인쇄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색 표시 모델의 하나로, 청록색(cyan, 시안)-자홍색(magenta, 마젠타)-노랑색(yellow, 옐로)-검정색(black, 블랙) 모델을 가리키는 말이다.
<그림. 컬러마케팅 성공 사례>
<그림. 컬러마케팅 성공 사례>
(색채심리 마케팅의 활용)
소비자의 색채 심리를 과학적으로 조사 · 분석하여 적시, 적소, 적량으로 전략화하기 위한 계획, 조직, 지휘, 조정, 통제 작업으로 사람들의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마케팅기법중의 하나이다. 밝은 곳에서는 주로 장파장 세포가 활발히 활동하며, 어두운 곳에서는 단파장 세포가 활성화한다. 따라서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이동할 경우 빨간색은 어둡게 되고, 파란색이나 초록색은 상대적으로 밝게 된다. 예컨대 어두운 곳으로 내려가는 비상계단이나 비상구 표시는 파란색이나 초록색 계통의 색깔을 사용하는데, 이런 원리가 반영됐다고 할 수 있다.
(색의 3요소)
색의 3요소는 색상, 명도 채도이다. 색상이란 물체고유의 색을 말하며 유채색에만 색상이 존재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먼셀의 20색환을 표준 색환으로 지정하여 사용하고 있다.
명도란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명도라 하며, 명도는 V로 표시한다. 흰색이 가장 밝고 검정이 가장 어둡다. 채도란 색의 맑고 깨끗한 정도를 채도라고 한다. 채도는 C로 표시한다. 한색에 다른 색이 얼마나 섞였는가에 따라 순수한 정도를 나타내므로 순도라고도 한다. 채도는 무채색에는 없고 유채색에만 있으며 같은 색이라도 고운 색과 탁한 색이 있다. 채도 단계는 채도가 가장 낮은 것을 1, 가장 높은 것을 14로 하여 14단계로 구분한다. 한 색상에서 채도가 가장 높은 색을 순색이라고 한다.
<그림. RGB와 CMYK의 원리>
Tip
디자이너가 되려면 색상환을 정확하게 인지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색맹의 경우 디자이너가 될 수 없다. 이유는 디자이너의 중요 요소 중에 색채계획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색채의 경우 심리치료와 색채 마케팅에도 활발히 활용되어지고 있다.
<참고자료·문헌>
RGB와 CMYK의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한 동영상
쉽고 재밌는 마케팅 5분 강의 – 컬러마케팅
3.http://science.ytn.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1091&s_hcd=&key=201402101630344878 색채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컬러테라피 / YTN 사이언스
<전문용어>
가감혼합, 감색혼합, RGB, CMYK, 색채심리학, 색채마케팅